Virtual Design World Cup 제1회 학생BIM&VR 디자인 콘테스트 온 클라우드
 
제1회 워크숍 레포트  ('11.05.18 게재

Virtual Design World Cup   최우수 상금 약1300만원(100만엔)!

제1회 학생BIM&VR Design Contest on Cloud

~BIM과 VR을 구사해서 선진적인 건축 토목 디자인을 클라우드에서 경쟁하자!~
Theme2011: “ SHIBUYA Bridge ” Pedestrian Bridge Design ~새로운 도시 공간 장치~


제1회 워크숍 레포트

“BIM&VR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만나서 실제 현지에 나가 새로운 거리를 만드는 아이디어에 대해 얘기를 나눕니다.서로의 창작 의욕을 자극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개최일시:2011년5월13일(금)
■참가인수:3대학10명(중, 런치 MTG까지 참가는 6명)



YouTube  워크숍 실상황  전편 : 인사 ~현지 조사  후편 : 런치미팅~Allplan 체험 세미나
워크숍에서 사용한 시부야 모델을 VR-Cloud(TM)로 열람
<열람 절차>  
1. 열람하실 때엔 클라이언트 인스톨을 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다음 exe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VR-Cloud(TM) Client Ver.1.1 (7,117KB) (2011.08.08갱신
NEW!)
  ※이미 ver1 또는 ver1.01을 받으신 분은 그것을 제거하신 다음에 새로 ver1.1을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이제 데이터를 읽으실 수가 없습니다.
2. 다음 VR-Cloud(TM)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VR-Cloud(TM)으로 시부야 데이터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VR-Cloud(TM)1」와 「VR-Cloud(TM)2」내용은 같습니다. )
  VR-Cloud(TM) 링크1 VR-Cloud(TM) 링크2(고화질)

<조작 방법>
그림1 그림2

 화면 오른쪽에 있는 「Take Control」을 클릭하시면 조작 권한을 취득해 데이터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Take Control」이 클릭 안 되실 경우엔 조금 기다리시거나 다른 링크를 열어보세요.(그림1)
「Navigate」「Configure」등 메뉴를 클릭하시면 다양한 조작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2)



워크숍 자료  

 1) 인사・개요설명 등 9:3010:20 (포럼에이트 세미나룸)  

  1. 실행위원장 인사
      건축가/Keio University(慶應義塾大学)대학원 정책・미디어 연구과 교수 
      이케다 야스시(池田 靖史)씨

    "이 컴페티션의 특징으로써 세계로부터 응모자가 모인다는 뜻에서WorldCup이라고 하는 명칭으로 되었습니다. 또 BIM과 VR을 활용한다는 점도 특징 중의 하나. 이 BIM의 정의는 어렵고, 활용하고 있는 분들도 잘 모른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수작업으로 설계했던 것이, 저는 언젠가 지금과 같이 컴퓨터에 의한 설계가 메이저로 될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현재는 가상 환경에서의 설계는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윗세대는 좀처럼 변해가지 않는 면도 있기 때문에 학생 여러분에게 이번 콘테스트에서 꼭 BIM을 활용해 주셨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이케다 야스시 실행위원장 인사

  2. 워크숍 강사 인사
      
    NPO지역 만들기 공방 대표 가사기 히로오씨(실행위원)

    "아날로그한 워크숍과 디지털한 BIM&VR을 융합시킨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포럼에이트와의 관계는 한신대지진의 부흥계획의 활동에서UC-win/Road를 활용하여 합의형성이나 시뮬레이션을 함으로써 시작되었으며 10년 이상이 됩니다. 이 워크숍과 UC-win/Road의 활용으로 거리만들기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느끼기를 바랍니다"
    가사기 히로오 실행위원・WS강사 인사

  3. VDWC실시 개요, 응모 요령 등 에대한 설명

  4. 시용 가능 제품 설명・포럼에이트 제공 시부야 지구 데이터 소개



 2) 워크숍 참가자 자기 소개와 팀 편성 10:2011:30 (포럼에이트 세미나룸)

  1. 워크숍 멤버의 자기 소개와 팀 편성

    이번 워크숍의 참가자는 모두 10명(여성×1, 남성×90). 포럼에이트를 출발하기 전에 가사기씨의 제안에 의해 우선은 3장의 플래카드를 준비하고 참가 멤버의 출신지에 의해서 다음과 같이 3개의 그룹으로 분류. 각각의 그룹에서 자기 소개를 실시했습니다.


     1.동경 출신         (3명)
     2.동경 이외 관동지역 6현 출신 (4명)
     3.상기 이외 출신       (3명)


    이 컴페티션은 건축, 토목, 정보공학 등 폭넓은 분야로부터의 참가를 모집 중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기 소개를 통해 자신과는 다른 전문분야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짧은 시간이지만 흥미롭게 정보 교환을 실시했습니다."같이 참가한 친구들이랑 뭉쳐 있으면 아무래도 창의성 넘치는 의견이 잘 안 나오기 때문에 섞어서 팀을 만들면 재미있을 겁니다."(가사기씨)참가자 인원수, 살아온 배경을 고려하면서 워크숍 형식을 그때 그때 바꿔갑니다..
    출신지역으로 나눠서 자기 소개

  2. 현지 조사팀 편성

    가사기씨는 또한 시부야에 대한 친밀도를 3개로 나눠서 학생들에게 각각의 플래카드로 모이도록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되었습니다.

    ◎:시부야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습니다  (1명)
    ○:시부야에 대해 대략 알고 있습니다   (6명)
    ×:시부야는 잘 모릅니다          (3명)

    상기와 같이 인원수에 상당히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가사기씨의 유도에 의해 코어 멤버+다른 그룹으로부터의 이동으로 밸런스를 잡으면서 최종적으로는 시부야를 잘 아는 순서대로
    이렇게 편성을 했습니다.

    ●A팀(3멸) 시부야에 상세한 여성×1 + 대략 알고 있는 남성×1, 잘 모르는 남성×1
    ●B팀(4명) 시부야에 대략 알고 있는 남성×3 + 잘 모르는 남성×1
    ●C팀(3명) 시부야는 잘 모르는 남성×1  + 대략 알고 있는 남성×2

    시부야에대한 친밀도에 따라서 3개의 현지 조사팀을 편성

 3) 워크숍 현지 조사 10:3011:45 (나카메구로역(中目黒駅)→토큐토요코센(東急東横線)으로 시부야(渋谷)로 이동)

  • 가사기씨가 편성한 각 팀이 하고 싶은 장소를 선택하여 현지를 걷도록 설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미리 이동 중 지하철 안에서 작전을 세워 두는 것과 현지를 볼 때에 각자의 휴대폰으로 궁금한것과 흥미 있는 것을 사진 찍어서 컴페티션 전용 메일 주소로 송신하라는 지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했습니다.

    "무엇인가 만들거나 계획할 경우에는 어떠한 포텐셜이나 요구를 감지해 만드는 것입니다. Pedestrian Bridge라는 테마를 촉발시키는 사상을 촬영해 보세요. . 간단한 코멘트와 함께 지정된 메일주소로 송신해 런치 미팅할때 그것을 보면서 함께 이야기 합시다"(가사기씨)   
    나카메구로역 홈에서 출발전에 팀으로 나눠 협의 중

 ■각 팀이 걸은 지역 지도와 순로  10:45~11:45

●A팀 레포트   ●B팀 레포트   ●C팀 레포트

 ● A팀 레포트

  1. 출발지점, 시부야역 서쪽 출구
    가사기씨는 가장 시부야를 잘 알고 있는 "A팀"과 동행.


  2. 시부야역 서쪽 출구 보도교

    보도교가 높아서 거리가 잘 보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사진을 촬영하면서 거리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여기서 잠시 촬영을 실시한 후, 사쿠라가오카(桜丘)방면으로 갔습니다.. 사쿠라가오카는 격한 오르막길으로 되어 있어서 이름과 같이 벛꽃의 가로수 나무 그늘이 있어서 쾌적했습니다.
    "시부야에 이런 조용한 장소가 있었다니.. 몰랐네요.시부야엔 자주 왔었지만 쇼핑 목적으로 올 때는 항상 가는 곳만 갔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것보다 시부야에는 여러가지 장소가 있어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네요"(학생)
    "사쿠라가오카(桜丘)의 오르막길을 조금 올라갔을 뿐이었는데 시부야역 주변에 비해 공기가 매우 상쾌하고 시원했습니다. 습지이기 때문에 제일 낮은 곳에 대기오염물질 등이 쌓여 있을지도 모르네요."(가사기씨)


  3. 사쿠라가오카(桜丘)를 걸어 세르리안타워 방면으로

    사쿠라가오카를 올라가 반대측의 길을 내려갈 때 빌딩 위에 은색깔의 거대한 구체를 발견. 정체는 모르겠지만 학생들도 궁금해하는 모양이었습니다.. 이 근처에는 전문학교, 대학교사, 문화시설 등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빌딩 위의 구체를 보고)이상한 느낌이 들어 그게 인상적이었습니다. 거리를 걸을 때에는 이런 재미 있고 인상적인 것들을 찾아서 그것을 보도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가사기씨)

  4. 세르리안타워

    세르리안타워의 부지가 공개 공지로 되어 있어, 그 게시판을 발견한 가사기씨가 학생들에게 설명. 실무적인 이야기라 모두 흥미 깊게 듣고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특히 기복이 있는 부분을 걸어 왔는데 가사기씨는 "자, 보세요. 보도교가 보이는데 지금 이정도의 높이라면 보도교 위에 서 있는 시선과 같지 않을까요"등 시부야 지형의 시선의 높이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학생들에게 의식하게 하도록 전달하는 것 같았습니다.
    "(공개 공지의 게시판을 가리키며)이것은 건축기준법에 기인한 종합설계제도에 의한 것. 공개 공지의 유효 면적에 따라서 건물의 용적율의 할증, 높이 제한의 완화를 받게 됩니다. 도시를 녹지화할수단으로 유효입니다."(가사기씨)


  5. 다시 역 앞에있는 보도교상으로

    다시 보도교를 건너 역 주위를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놨을때 지금까지 보고 온 것이나 깨달은점 등을포함하여 가사기씨가 학생들에게 어드바이스를 주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학생들은 계획 제안에 대해 큰 힌트를 얻은 모습이었습니다.
    "(사진 우측, 고가 위에 있는 마크시티의 옥상 녹지화를 가리키며)예를 들어 좀전에 설명한 공개 공지 제도를 이용해 역 주위의에 있는 고가 위를 전부 녹지화 하는 등 대담한 계획도 좋지 않을까 생각 듭니다. .Road가 재미있는 점은 시점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계획시에 이미기를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가사기씨)

  6. 보도교상에서 버스 터미널을 내려다본다
    "여기서는 버스가 모두 평면 이동으로 되어 있네요"등, 가사기씨는 학생들에게 힌트를 주었습니다. 학생들은 여기서 교통이나 사람들이 움직이는 흐름 등에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전철 고가를 가리키며)여기에 보이는 선로는 지금 지상에나와 있지만 좀더 가면 지하로 들어가거든요. 다시 보면 엄청난 공간이지요"(가사기씨)


  7. 역 앞에있는 고가 밑을 빠져나가 하치코 출구 쪽->109->도우겐자카(道玄坂)상으로

    이 근처는 지금 가장 많은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곳입니다. 가사기씨는 시부야의 거리가 옛날과 지금의 바뀐 점, 또 현재 진행형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도록 학생들에게 힌트를 주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제안속에서 잘 도입해 가면 재미있을 겁니다..
    "건설중인 이 빌딩(사진 좌측)이 앞으로 시부야의 랜드마크가 될 것인가"
    "(사진 우측, 시부야의 지금과 옛날을 표현한 이미지를 보고)시부야는 바뀌어가는 거리. 봐도봐도 전혀 질리지 않습니다"(학생)
    "옛날의 시부야역 앞엔 토큐(東急)건물만이 허전히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그것이 지금은 옛날 모습이 떠올릴수없을정도 엄청 큰 빌딩들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크게 바뀌어 갈 것 같습니다"
    (가사기씨)



  8. 역앞 고가 아래를 빠져나와 하치코(ハチ公)출구측->109->도우겐자카(道玄坂)->마크시티->역앞에 재집합

    지형이 낮은 곳부터 비탈길을 오르고 다시 내려오는 기복이 많은 시부야다운 지형. 가사기씨는 여기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지형속에서의 시선의 높이를 학생들에게 인식시켰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학생들은 특히 시부야의 지형 변화가 큰 점이나 지역에 따라 다양한 거리의 모습이 다른 점, 지금까지 자신이 가보지 못한 장소나 와봤지만 깨닫지 못한  부분이 많다는 점을 실감한 것 같았습니다.
    "(사진 우측, 마크시티 옆의 비탈길을 내려가면서)여기는 매우 심한 경사로 되어 있습니다. 이 곳이라면 좀전의 보도교의 시점보다 높을지도 모릅니다"
    "보행시의 포인트로써 간판이나 랜드마크에 주목하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걸어보고 쇼핑이나 놀러 왔을 때와는 다른, 만드는 시점으로써 볼 수 있게 된 것 아닐까요. 다음에 이러한 점 등을 힌트로써 제언 만들기에 활용해 가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가사기씨)


 ● B팀 레포트

  1. 출발점, 시부야역 서쪽 출구

    우선은 Hikarie에 가고 싶어서 표 끊는 곳을 빠져나가 동쪽 출구 로터리를 갔습니다. . 시부야역 자유통로를 통과하고 동쪽 출구 로터리에 도착.

  2. 시부야역 동쪽

    눈앞에 공사중인 Hikarie를 보고 사진 촬영. 새롭게 발전해가는 시부야의 거리를 보며 공간을 상상하는 중입니다..


  3. 시부야 동쪽 출구 보도교상에서

    보도교 위에 올라가서 Hkarie를 보고 싶다고 해서 이동하기로 했습니다. 보도교 위에서는 건설중인 Hikarie 근처에 있는 낡은 빌딩에도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공사중이긴 하지만 혼잡한 역 주변 도로와 로터리를 보고 교통의 흐름 해석을 충분히 할만하다는 얘기를 나눴습니다..

  4. 시부야역 동쪽 출구, 택시 정류장


    이 교통의 흐름을 여기서 협의한 결과, 동쪽 출구 로터리에 있는 택시 정류장을 빠져나가 Hikarie 앞까지 가보고 싶다고 해서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5. Hikarie 공사현장앞

    Hikarie의 공사 현장 앞에서 다이쇼(大正)시대의 시부야 교차점 사진을 발견. 조용히 바라보던 4명은 "역의 위치는 옛날과 바뀌지 않았네요. 역을 중심으로 해서 거리가 형성되는거두나"라며 흥미 깊은 모습으로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6. 도쿄메트로긴자센(東京メトロ銀座線), 고가 아래 부근

    도쿄메트로긴자선(지허철 노선) 고가 밑에서 낡고 더러워졌지만 강력한 교각으로부터 인스피레이션을 얻은 모습. 또한 뒤를 돌아봐 미야마스자카 교차점을 바라보고 지하철 입구 등을 보면서 많은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리는 것 같았습니다.


  7. 스크램블 교차점

    스크램블 교차점에 도착. 하치코 앞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어서 새로운 만남의 장소로써의 랜트마크가 형성됐으면 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위에서도 보고 싶다는 의견이 있어 토큐백화점을 올려보고 백화점 옥상까지 올라보기로 했습니다.

  8. 토큐백화점, 옥상에서 동쪽 출구를 바라봄

    들뜬 마음으로 옥상에 올라 갔지만, 거기는 풋살 코트가 있었습니다. 가게 점원에게 이야기를 물어봤지만 스크램블 교차점 부근은 출입 금지이며 비록 가까이에 다가갈 수 있다고 해도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 교차점은 안 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포기하고 다른 건물의 옥상을 찾던 중 Hikarie가 눈앞에 보이는 절묘한 포인트를 발견했습니다. 서로 이야기 나누며 여기서도 많은 이미지를 그리는 것 같았습니다.

  9. 토큐(東急)백화점, 옥상에서 서쪽 출구를 바라봄

    옥상에서는 서쪽 출구도 바라볼 수 이ㅛ어서 보도교를 바라보면서 동쪽 출구와 서쪽 출구를 하나의 페데스트리안 데키로 연결하면 어떨까 라는 등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10. 시부야역 서쪽 출구, 집합장소로

    지상으로 돌아와 집합 장소로 이동.


 ● C팀 레포트

  1. 출발지점, 시부야역 서쪽 출구

    우선은 토큐프라자가 있는 역 서쪽 출구에서 만나 각각의 팀마다 마음대로 시부야를 걸으며 약 1시간 후에 같은 장소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습니다.
    사진의 왼 쪽 3명이 같은 멤버. 평소엔 시부야에는 잘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2. 하치코 출구, 스크램블 교차점

    시부야라고 하면 맨 먼저 떠오르는 장소이기 때문에 바로 하치코를 조사하러 갔습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항상 사람들이 많은 것에 많이 놀란 모양입니다. 역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길이 있고 지형적으로 여기가 가장 낮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시부야역 동쪽 출구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건설중인 Hikarie 등을 보고 미래의 동쪽 출구를 상상합니다. 동쪽 출구에서는 역이랑 열결하는 빌딩들이 잘 보이고 또한 빌딩들이 넘 낡아서 깜짝 놀랍니다. 새로운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역 빌딩도 포함해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또한 버스 정류장이 복잡하고 어디 있는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4. 남쪽 출구 보도교

    보도교에 올라 버스 로터리, 수도고속도로를 확인했습니다. PC 상부공으로 되어 있어서 커브 부분이 아름다웠습니다. 대학 졸업 연구에서도 거리 개발에 대해 정리한 적이 있어서 재개발 등을 테마로 실시되었습니다. 시부야는 넓고 크고 복잡한 거리라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5. 미야마스자카

    오르막길을 걸어 사람들과 지나가는 모습과 노점의 이미지를 확인.

  6. 미야시타공원

    앞면 도로에 보도교가 있습니다. 공원이 전보다 정비되어 있었습니다.

  7. 시부야역 서쪽 출구, 집합장소로

    공원 길을 내려가 만나기로 한 잘소로 이동



 4)  런치 미팅 11:45~12:45

  1. 학생들의 감상

    시부야 토큐(東急)에서 식사를 하면서 런치 미팅을 실시했습니다. 가사기씨가 진행해 주셨으며 우선 각자 조사를 해보고 어떻게 느꼈는지 물어봤습니다.

    ●A팀
    • 시부야는 자주 왔지만 아직 잘 모르는 풍경들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큰 길・골목길 사람들이 자주 왔다갔다하는 곳, 사람들이 잘 안 지나가는 곳이 섞여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항상 가는 곳 뿐만 아니라 뒷길 등 장소에 따라 다른 풍경이 있었습니다.

    ●B팀
    • 미리 시부야의 이미지에 대해서 5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더럽다, 사람이 많다, 경관이 나쁘다 등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직접 걸어보니 토큐백화점에는 나이 많은 분들도 많아 미래 계획에 관계성이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 구조물에 주목하면 옛날부터 있는 건물・더러운 건물과 새로운 건물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 이번 콘테스트에서는 선적인 보도교가 아닌 면적인 데키로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것이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옥상을 녹지화하고 있는 건물과 길 반대측의 건물을 연결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C팀
    • 교통량의 차이에 주목했습니다. 버스 터미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견해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 시부야는 평소엔 차를 타고 지나가는 일밖에 없었지만 이번 걸어보면서 걷기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버스 터미널에서는 버스와 택시가 체류하고 있었습니다. 교통량과 보행자 도로도 검토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2. 학생들의 제안

    이런 을 만들면 어떨까 등 제안 이미지에 대한 제안・디스커션을 실시했습니다
    ●A팀
    • 보도교를 단순히 걸치면 빛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유리로 하면 어떨까.
    • 보도교가 흔들리기 때문에 재해 대책을 고려한 데키로 하고 싶습니다.

    ●B팀
    • 유리벽의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보도교를 유리벽으로 하여 통일감을 주면 어떨까.

    ●C팀
    • 역을 중심으로 주위를 데키로 하고 사람과 차를 분리하면 어떨까.


  3. 가사기씨로의 어드바이스와 정리내용


    전용 어드레스로 보내진 사진을 보면서 총괄을 실시했습니다.
    "그것을 제작함으로써 무엇이 지금과 달라지는가, 사람의 흐름이나 거리의 사용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제안할 수 있다면 지역 사람들의 운동과 결합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재해 대책의 이야기가 있었지만 해저드맵을 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환경 영향 조사에서는 "미기상"이라고 하는 것을 취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기오염의 상시 측정기가 있습니다. 데키 아래의 배기가스가 진해지는 경우가 있어, 바람의 길을 통하게 하는 수법을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Road에서는 빛을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는 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또 이번에 팀을 만들어 엔트리하게 되어 있으므로 매칭을 실시하는 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쇼핑이나 놀러 왔을 때와는 다른, 만드는 시점으로써 볼 수 있게 된 것 아닐까요. 다음에 이러한 점 등을 힌트로써 제언 만들기에 활용해 가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현지 조사 촬영 사진 목록



JR하시코 출구
JR 하치코 출구 경찰소 앞
246호선




109(쇼핑몰) 앞
믾은 젊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109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시부야라고 하면 109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시부야(澁谷)역 주변에서 109의 건물이 그다지 눈에안 띄는 인상이었습니다. 세계에서도일본=109가통하는 만큼 이 건물의 일직선으로 무엇인가가 있으면 좋을 지도 모릅니다.

도큐(東急) 옥상에서 히카리에 부근 로타리 교통량이 많아 건물이나 보도교 같은 구조물이 헌 것과 새 것이 너저분하고 있어서 경관에 통일감이 없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미래의 시부야의 랜드마크?
시부야의 랜드마크(시부야 마크 시티)겸벽


 5) Allplan 세미나   13:30~16:30

  • 오전에 있었던 워크숍에 참가한 멤버 중 4명이 오후의 Allplan체험세미나에 참가하고 강사는 설명 부분을 VR서포트 이마이즈미, 조작 체험을 BIM서포트 에마가 담당했습니다. 보고는 별도 Allplan체험세미나 보고서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Virtual Design World Cup의 과제제작에 있어서 필수적인 Allplan 소프트의 기능이나 조작을 체험했습니다. Allplan의 활용 사례나, Allplan과 각종해석·시뮬레이션 소프트와의 연계등에 대해서 소개를 한 후, 곡면의 회전체 형상의 철근 콘크리트제 탱크를 제재로 한 3차원의 나누어 주기줄거리(소식통)설계등의 조작을 실제로 했습니다.


  • Design World Cup를 신청하시면 이런 체험 세미나, 여기서 소개하는 워크숍, 사용 소프트웨어 제품 대출의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응모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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