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UC-win/Road협의회 VR-StudioTM협의회
 강연 내용/강사의 소개


Stream-1 「VR-Studio로의 신전개」   Stream-2 「드라이빙・시뮬레이터」   Stream-3 「CAD&VR」

●Stream-1 「VR-Studio로의 신전개」  (대홀)

개발자 강연 메인 세션  11:00~11:45
『VR-Studio(TM) Ver.1, 첨단 VR의 신기능』 ~UC-win/Road Ver.4의 개발 예정~
 FORUM8 NZ 시니어 엔지니어 Alistair Ward

새로운 VR프로덕트, VR-Studio(TM). 그 선진 기능을 소개합니다.
몇가지 지형 범위를 포함한 대규모 프로젝트의 서포트. 표, 오브젝트를 통한 새로운 CAD스타일의 유저 인터페이스. 멀티 유저 편집, 멀티 스레드에 대응한 퍼포먼스의 개선. 섹션 기능의 변경등 데몬스트레이션과 더불어 해설합니다.
2009년 9월에 릴리스 예정인 UC-win/Road Ver.4의 주된 업그레이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데이터 모델링. 가시화와 시뮬레이션의 3테마를 중심으로 폭넓게 업데이트 함에 있어서, 신규로 메이저 버전을 개발합니다. 업데이트 내용과 함께 UC-win/Road개발의 방향성을 전합니다.

특별 강연 1  13:00~13:45
『지역만들기에 있어서 합의형성 기술』 ~거리의 안전・안심 맵과 VR모델링~
 NPO 지역만들기공방 대표 카사기 히로오씨

지역만들기를 진행시킴에 있어서, 사업자와 주민과의 원활한 대화를 빠트릴 수 없다. 그 한가지 수단으로써 워크샵 형식에 의한 대화가 있지만, 특히 당사자끼리가 현장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그것을 지도상에 시각화하는 작업은, 구체성이 있어, 이해의 차이를 포함하여, 상호 이해를 깊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것을 한층 더, VR-studio를 이용하여, 잠재적인 리스크등을 가시화하거나, 화면상에서 대화함으로써, 보다 진보적인 대화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많은 워크샵이 가지고 있는 약점인 기록의 어려움을 보충하여, 설계로의 반영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기대된다. 거기서, 제가 통상 실시하고 있는 평면상에서의 맵 만들기 워크샵의 성과를, 3D-VR에 반영함으로써 어떻게 대화가 가능하게 되는지를, 어느 지역을 모델로 한 작업을 소개하면서, 화제를 제공한다.
사기 히로오씨:
NPO지역만들기공방 대표이사 환경 어세스먼트학회 이사
주요 저서『만들어 보자!거리의 안전・안심 맵』『지역만들기 워크샵 입문』등

특별 강연 2  14:00~14:45
『DS를 활용한 대교JCT의 주행 지원책의 실증 실험』
 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 동경건설국 조사・환경 제1그룹 담당 매니저 다사와 세이야씨

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에서는, 현재 건축중인 중앙 환상 신주쿠선 및 중앙 환상 시나가와선과 고속3호 시부야선을 접속하는 대교 교차점의 주행 지원책과 교통 안전 대책에 있어서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 의한 실험을 하고 있다. 대교 교차점은 한정된 용지와 공간안에서 4교차를 실현하고 있기 때문에, 고저차 70m의 터널내를 2회전 루프로 접속하고 있다. 거기서 대교 교차점을 VR공간으로써 재현하고, UC-win/Road드라이브 시뮬레이터에 의한 주행 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운전자의 운전 거동, 심리 상태의 파악, 대책 효과 및 악영향에 대해서 평가하고, 검증을 함으로써 노면 표시안・표식 설치안등에 피드백을 하고 있다.
다사와 세이야씨:
1987년 수도고속도로공단(현: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입사
현재 동경건설국 조사・환경 제1그룹 담당 매니저

특별 강연 3  15:00~15:45
『운전 적성 진단 시스템「나스바넷」에 있어서 DS의 활용』
 독립행정법인 자동차 사고 대책 기구 안전 지도부 리더 후세 토모유키씨

독립행정법인 자동차 사고 대책 기구에서는, 시판의 PC와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여 안전 운전으로의 어드바이스를 하는 운전 적성 진단 시스템 「나스바넷」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나스바넷은, 지금까지 기구에서 실시했던 운전 특성의 측정 방법에 더불어, DS를 활용한 운전 특성의 측정 방법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DS를 이용한 운전 특성의 측정 방법의 도입에 의해, 해당 기구 적성 진단 결과를 이용한 안전 운전 어드바이스가, 이전의 어드바이스와 어떻게 다른가, 또, 타사 제품의 DS안전 운전 교육과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후세 토모유키씨:
독립행정법인 자동차 사고 대책 기구 안전 지도부 리더.
규슈대학 대학원에서 자동차 운전자의 특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현재는 기구에서 적성 진단 연구・개발을 담당.

특별 강연 4  16:00~16:45
『ITS화상 센싱 기술의 신조류와 VR활용』
 케이오기쥬쿠대학 이공학부 전자공학과 준교수 아오키 요시미츠씨

고정밀도・고신선도의 네비게이션 데이터와, 실시간에서의 화상 인식 시스템의
조합은, 종래의 GPS정보와 화상 처리 조합만으론 실현 불가능했었으며, 보다 편리성・확실성이 높은 운전 지원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ITS에 있어서 화상 인식 시스템 응용 예로써, 카 네비게이션 지도 생성을 위한 도로 표식・노면 표시 자동 검출 기술, 리얼타임 표식 인식 기술, 고속도로용 자동 운전 시스템, 사고 해석 소프트웨어등을 채택해, 향후의 전망을 말한다.

▲사고 해석 소프트웨어
아오키 요시미츠씨:
케이오기쥬쿠대학 이공학부 전자공학과 준교수 박사(공학).
전문은, 화상 센싱(인식・계측・생성). 나노 스케일에서 지구 규모의 화상 처리까지, 화상 인식・계측・생성 기술을 구사한 실제 이용을 의식한 시스템 구축에 의해 실제 사회로의 공헌을 목표로 한다.

특별 강연 5  17:00~18:00
『제3회 국제VR심포지엄으로의 신전개』
 FORUM8 AZ 대표(애리조나 주립대학 조교수) 고바야시 요시히로씨

2009년 11월 20일에 실시되는 제3회 국제VR심포지엄의 개요를 설명합니다. 국제VR심포지엄은 Forum8협찬에 의해 2007년 11월부터 시작한 이벤트이며, VR을 사용한 도시의 가시화와 시뮬레이션에 대한 새로운 제안과 기술 공유의 장소로써 개최됩니다. 금년도는 작년까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World8(세계8대학으로부터 소집되어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도시에 관한 연구자 그룹)을 확대하여, World16이 됩니다. 새롭게 추가된 멤버와, 그들의 지금까지의 연구를 소개합니다. 또한 여름에 실시되는 워크샵의 개요나 개발중인 리얼타임 도시 작성 플러그인도 소개합니다.
  >> 제2회 국제VR심포지엄(2008/11/19) 세미나 리포트
  >> 제1회 국제VR심포지엄(2007/11/20) 세미나 리포트
미국 플로리다대학 건축학과
루스 론 조교수
미국 윈스턴・세일럼 주립대학 예술대학
토머스 터커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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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am-2 「드라이빙・시뮬레이터」  (회의실 402)

프리젠테이션 1  13:00~13:45
『TOYOTA인프라 협조 시뮬레이터의 구축』
 주식회사 포럼에이트 시스템 개발 그룹 주사 미야모토 타쿠야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IT・ITS기획부 기획실」에서는, ITS의 가까운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인프라 협조형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의 개발을 실시했습니다. 베이스 시스템 UC-win/Road와 SUBARU드라이브 시뮬레이터를 통합한 6축 모션 대응 3채널・드라이빙 시뮬레이터의 구축과 시스템의 해설을 실시하는 선진적인 VR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 UC-win/Road 체험 시뮬레이터

프리젠테이션 2  14:00~14:45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최신 정보』 ~DS최신 기능, 에코 드라이브Op.~
 주식회사 포럼에이트 시스템 개발 그룹장 오카키 이사무

드라이브 시뮬레이터의 최신 정보 및 신기능인 에코 드라이브 옵션을 소개합니다. UC-win/Road의 주행 로그를 베이스로 하여, 자동차 운전에 의한 연료 소비량의 계산,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계산, 및 그래프 작성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검증 예로써, UC-win/Road에서 일반적인 시가를 주행하고, 운전 상태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 UC-win/Road 드라이브・시뮬레이터
  >> UC-win/Road 에코 드라이브 플러그인

특별 강연 6  15:00~15:45
『차량 운전 모델 CarSim과 UC-win/Road의 연계』
 주식회사 버추얼메카닉스 기술부장 타키다 에이지씨

「CarSim」「TruckSim」「BikeSim」은 미시간 대학에서 태어나 미국 Mechanical Simulation사가 제품화 한 풀 비클 차량 운동 시뮬레이션 패키지 소프트입니다. 차량 성능 개발로 오랜 시간 쌓아 온 노하우를 백그라운드로, 정확한 차량 거동을 재현합니다. 차량 거동은 차량 성능뿐만 아니라 노면의 상태에도 크게 좌우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이러한 것도 고려한 상태에서의 거동 계산이 가능합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UC-win/Road」의 운전 차량 모델에 「CarSim」을 조합함으로써 실현된, 보다 리얼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의 구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프리젠테이션 3  16:00~16:45
『OpenMicroSim플러그인』
 주식회사 포럼에이트 UC-win/Road 그룹장 펜크레아슈 요안

3차원 VR과의 협조에 의해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3차원 가시화뿐만 아니라, 리얼한 VR공간내에서 환경과의 상호 작용의 이해가 향상됩니다. OpenMicroSim XML파일 형식을 이용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한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쉽게 UC-win/Road와 연계할 수 있는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를 소개합니다. 또한, 기술 정보 사이트 「OpenMicroSim.org」의 개설을 안내합니다.
  >> UC-win/Road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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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am-3 「CAD&VR」  (회의실 403)

특별 강연 7  13:00~13:45
『사회 기반 정보 표준화 위원회에 있어서의 3차원 CAD로의 대처』
 재단법인 일본건설 정보종합센터 표준부부장 아키야마 미노루씨

JACIC에서는, 사회 기반 정보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2000년에 산학관의 협력에 의한 「사회 기반 정보 표준화 위원회」를 설치하고, CALS등에 이바지하는 표준류의 개발과 보급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3차원 정보의 활용에 의한 생산성의 향상이나 품질의 확보가 주목되고 있지만, 수발주자 각자의 입장에 의해, 3차원으로의 기대는 다르다. 국토교통성의 CALS/EC액션 프로그램 2008을 받아들여, 향후의 표준화 추진 계획에 있어서의 3차원 정보로의 대처 사고방식을 소개한다.

프리젠테이션 4  14:00~14:45
『GIS-VR데이터 최전선』 ~해석, CAD, GIS, Google Earth로부터의 VR~
 주식회사 포럼에이트 기술 서포트 그룹장 타시로 노리오

건설 라이프 사이클에 유통되는 3차원의 지도나 설계 데이터로부터, 효율적인 변환・가공 처리를 하여, 합의형성, 설계 협의・검토등의 씬에서 이용되는 고품질로 값이 저렴한 3차원 시뮬레이션 모델의 생성을 목표로 하고, 동시에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유효 이익 활용을 목적으로써, 여러가지 수법을 모색해 왔습니다. 지금까지의 사례, 향후의 개발 방침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특별 강연 8  15:00~15:45
『OHPASS와 UC-win/Road연계』
 주식회사 뉴제크 집행 임원 긴키지점장 테라오 토시오씨

디지털 지형 데이터상에 도로 선형 설계를 시뮬레이션・평가하고, 사업 비용 저감이나 토공량 밸런스 개선등을 가능하게 하는, 유전적 알고리즘(GA)을 이용한 도로 최적 선형 탐색 시스템「OHPASS」. 「OHPASS」에 의해 얻어진 최적 선형을 「UC-win/Road」에 연계함으로써, 자유로운 주행 속도에 의한, 드라이버 시점에서의 선형 평가, 드라이브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에 의한 선형 평가등, 경관면으로의 평가도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OHPASS」와 「UC-win/Road」의 연계에 대한 개요, 프로토타입 프로젝트로의 사례 소개를 합니다.

프리젠테이션 5  16:00~16:45
『3D디지털 시티의 구축』
 주식회사 포럼에이트 UC-win/Road서포트 그룹장 타츠미 마사요시

VR-Studio는, 종래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규모의 VR데이터를 멀티 유저 환경에서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에 의해, 3D디지털 시티의 구축을 본격적으로 자치체등으로 제안합니다. 종래부터 여러가지 대장,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되고 있었던 도시 정보를 3차원의 디지털 시티를 기반으로 한 정보 관리로 실현하고, 경관, 교통, 재해 시뮬레이션등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해외 사례등도 합쳐서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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