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메일 서비스는 당사가 전시회, 세미나등에서 수집한 정보에 기인하여 송신합니다.


International Newsletter vol.1 2009/6
6. 16. 2009  FORUM8 Co.,Ltd

홈페이지 http://www.forum8.co.jp/korean
토픽
NHK WORLD에서 방영 예정,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 취재

제품・버전업
UC-win/Road

UC-win/Road모션플랫폼
UC-win/Road커스터마이즈 시스템, 철도 시뮬레이터
Engineer's Studio
Tempo Retaining Wall Ver.2

TempoSDW Ver.2

◆ 이벤트・세미나 ◆
체험 세미나
DesignBuilder체험 세미(6월 26일)
EXODUS・SMARTFIRE체험 세미나(7월 15일)
■이벤트

IS-Tokyo2009 지반 지리 공학에서의 성능 설계에 관한 국제 회의
・지리 공간 정보 시스템 전시회 2009
제17회 산업용 버추얼 리얼리티 전시회(IVR)



토픽

NHK WORLD에서 방영 예정,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 취재

●사람과 자동차의 테크놀로지 전시회(2009년 5월 20-22일 개최)에서 전시한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6축 모션 대응 SUBARU형)와 UC-win/Road에 의한 모델링 모습이, NHK WORLD에서 방영될 예정입니다.

NHK WORLD 방영 시간
8:30-9:00am, 12:30-13:00, 16:30-17:00, 20:30-21:00, 24:30-25:00, 28:30-29:00

NHK WORLD를 볼 수 있는 케이블국은 여기.
http://www.nhk.or.jp/nhkworld/korean/top/index.html

NHK WORLD홈페이지 내에서도, 해외에서의 방영 시간에 액세스 하시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nhk.or.jp/nhkworld/index.html

●인터넷 뉴스, DigInfo뉴스에서, UC-win/Road협의회(2009년 5월 20일 개최)에서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 (6축 모션 대응 SUBARU형)이 보도되었습니다.

▼소개 페이지는 여기

http://www.diginfo.tv/2009/06/01/09-0157-n-jp.php
▼DigInfo:Daily Video News 페이지는 여기
http://www.diginfo.tv/


제품버전업

UC-win/Road

도로사업・공공사업에 있어서 합의형성을 지원하는3차원 리얼타임VR소프트웨어 팩키지
인터내셔널판(일본어, 영어, 중국어, 한국어 대응)

▼제품 상세는 여기
http://vr.forum8.co.jp/korean/


UC-win/Road모션플랫폼
UC-win/Road의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기능의 옵션으로써, INNOSIMULATION, Inc의 OEM형태에 의한 모션플랫폼 하드웨어에 연계.


  주된 특징/기능
ライン

●모션플랫폼의 필요성

 가상현실(VR)에 의해 운전 시뮬레이션을 할 때, 운전자의 감각을 현실에 가깝게 재현하면 할수록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인간의 감각에는 5종류(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가 있으며, 거기에 평형 감각을 가하면 전부를 간단하게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운전할 때, 가장 중요한 감각은 시각으로, 3차원 VR애플리케이션으로 재현합니다. 청각은 사운드 시스템으로 재현합니다. 운전자가 운전중 미각과 후각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차량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형 감각을 필요로 합니다.
 현재, 매우 복잡하고 미세한 곳까지 시뮬레이션을 하여 운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확립된 최첨단 기술로써 모션플랫폼이 있습니다. 반대로, 차량의 움직임이 크게 변동하지 않는 단순한 훈련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의 경우에는 모션플랫폼은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모션 재현의 기본

 통상 운전자가 감지하는 움직임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각을 속일 필요가 있습니다. 평형 감각은 몇가지의 정보원으로부터 통합됩니다. 내이(内耳)의 삼반규관(전반규관, 후반규관, 외측반규관)이라고 하는 반규관으로 3차원 회전 가속도를 감지하고, 이석기관(계란형과 구형)으로 수평과 수직의 직선 가속도를 감지합니다.
 정말로 3차원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때문에, 모션플랫폼으로 3차원의 움직임을 재현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회전과 직선 이동을 수반하는 이러한 움직임에 완전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2×3축=6자유도(6DOF)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션플랫폼은 실제의 차량보다 한정된 범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실제의 차량 운동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동량이나 속도로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가속도로 감지합니다. 그러므로 모션플랫폼은 가속도를 재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지며, 제어되고 있습니다.
 모션 재현 방법으로써는 하기의 기본적인 기술을 이용합니다.
 일반적인 6DOF하드웨어 구성은 콕핏 아래에 복수의 액추에이터를 조합한 형태가 됩니다. 이 구성으로 콕핏이 있는 중심점으로부터 전방향으로 이동하여 회전합니다. 중심으로부터의 최대 이동 거리가 모션의 한계가 되며, 시간이 긴 연속적인 이동은 할 수 없습니다.

▲용어 가이드 ▲6DOF플랫폼

이 제한에 대해서, 3개의 대책이 일반적으로 채용되고 있습니다.
  1. 차량에 있어서 고주파의 가속도를 우선으로 재현합니다.
  2. 다음 가속도를 재현하기 위해서 운전자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속도로 콕핏을 중앙으로 되돌립니다(Washout).
  3. 콕핏을 기울이면 자연스러운 중력으로 시간이 긴 수평 가속도를 재현합니다. 이 방법에 의해 3DOF(Yaw, Pitch, Heave)의 모션플랫폼으로도 Surge와 Sway를 어느 정도 재현할 수 있습니다.
 대형 시뮬레이터에서는, X, Y의 테이블을 이용하여 수평의 레일상에 6DOF구성의 하드웨어를 움직임으로써 수평이 긴 가속도가 개선됩니다. 게다가 Yaw테이블로 콕핏을 수평으로 회전시킴으로써 차량이 꺾이는 상태의 감각이 재현됩니다.



●UC-win/Road에서의 서포트

 UC-win/Road의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기능의 옵션으로써 INNOSIMULATION,Inc의 OEM형태에 의한 모션플랫폼 하드웨어에 연계시켰습니다. 연계 개발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개량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고성능의 모션을 재현하기 위해서 개발원인 INNOSIMULATION,Inc의 차량 운동 모델, 및 플랫폼의 동작을 제어하는 Washout필터를 채용했습니다.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개발의 CarSim에 의한 차량 운동 모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플랫폼의 불연속적인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 플랫폼의 위치를 100Hz이상의 레이트로 제어하도록 했습니다. 자차의 운동 계산과 함께 플랫폼의 제어를 하고, 연속성을 확보한 움직임의 재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의 안전 그리고 유저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4단계의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1. UC-win/Road로부터 출력하는 플랫폼의 이동 명령 신호에 이동 가능한 범위 및 안전한 가속도를 넘지 않도록 필터를 걸고 있습니다.
  2. 하드웨어 장치측에서 다양한 목적을 위하여 이동 명령 신호에 문제가 없는가를 확인합니다.
  3. 액추에이터 자체에 송신하는 명령 신호의 확인을 하고, 이상한 경우는 액추에이터의 움직임을 강제적으로 멈출 수 있습니다.
  4. 유저의 판단으로 정지할 수 있도록 긴급 정지 버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Size 2400×1200×615
Weight 1000kg
Operating temperature 0~35℃
Payload 800kg

DOF Displacement Velocity Acceleration
Roll ±8° >±60°/s >±300°/s
Pitch ±5° >±60°/s >±300°/s
Heave ±50mm >±200mm/sec >0.5g
▼제품 상세는 여기
http://www.forum8.co.jp/korean/index.html


UC-win/Road커스터마이즈 시스템, 철도 시뮬레이터
●UC-win/Road커스터마이즈 시스템, 철도 시뮬레이터
3차원 리얼타임 VR소프트웨어

 이번에는, UC-win/Road의 커스터마이즈 사례로써, 철도 시뮬레이터를 소개합니다. UC-win/Road는 도로와 마찬가지로, 철도 선형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게다가 전철 작성에 있어서 중요한 가선의 설정도 일괄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건널목, 신호, 포인트등의 전환 표현이 필요한 경우는, 3D모델의 가동 설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적용 사례를 나타냅니다.


●적용 사례1:운행 관리 시뮬레이션
 외부 소스나 (XML파일이나 네트워크 통신)등으로부터 열차 위치 정보를 취득하고, 열차의 운행 이미지의 체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복수의 열차를 VR공간에서 운행
   ・ 운전석 시점, 객차 시점, 역에서의 시점, 상공 시점
   ・ 철도나 궤도 주행의 신교통 시스템의 검토

●적용 사례2:철도 운전 시뮬레이터
 철도 운전 시뮬레이터로써 이용하는 경우, 하기의 특징이 있습니다.
   ・ 최대 4화면을 사용하여, 실제감이 넘치는 운전석 시점을 표현.
   ・ 운전 로그의 출력, 운전 기능 진단에 이용.
   ・ 대형 철도 시뮬레이터(우측 그림)와 조합하여, 가상 훈련등.

●적용 사례3:표식등의 시인성 체크 툴
 하기와 같은 이용법이 있습니다.
   ・ 표식 설치 전의 시인성 체크
   ・ 선로 공사시의 안전 검증용등

▲대형 철도 시뮬레이터(이미지)

 UC-win/Road커스터마이즈・철도 시뮬레이터로써의 용도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VR표현에만 머물지 않는, UC-win/Road의 향후의 전개에 기대하여 주십시오.

VR-Studio에서의 철도 기능(예정)

 ・도로와 같은 정의, 단면은 철도용을 준비
 ・단일 궤도를 쌍방향으로 주행 가능
 ・철도와 도로의 건널목을 정의 가능
 ・철도와 차의 인터렉션도 고려

주된 철도 기능:(VR-Studio로 실현되는 기능 일람)
  1. 철도 선로 정의 Track Definition
  2. 철도 선로 정의 지형 생성 Track Definition
  3. 선로 생성 Track Constructs
  4. 선로 렌더링 Track Rendering
  5. 철도 3차원 모델 3D Models
  6. 철도 수송 차량 Railway Vehicles (Axle Locations)
  7. 철도 수송 차량 중량 Railway Vehicles (Minimum and Maximum Weights)
  8. 철도 수송 차량 성능 Railway Vehicles (Performance Parameters)
  9. 철도 정의 Train Definition
  10. 철도 정의 차량 성능 Train Definition (Performance Parameters)
  11. 철도 동작 Train Movement
  12. 철도 제어, 간격 Train Movement (Spacing)
  13. 철도 제어, 방향 Train Movement (Direction)
  14. 철도 제어, 경로 Train Movement (Routes)
  15. 철도 제어, 타임 테이블 Train Movement (Timetable)
  16. 철도 교차점, 신호기, 장애물 At-Grade Crossings (Barriers and Lights)
  17. 철도 교차점, 신호 제어 At-Grade Crossings (Barriers and Lights Activation)
  18. 철도 교차점, 우선 At-Grade Crossings (Priority)
  19. 철도 교차점, 교통 제어 At-Grade Crossings (Road Vehicles Required To Stop)
  20. 철도 터널 Tunnels
  21. 철도 교량 Bridges

■철도 시뮬레이터 (열차 운행 시뮬레이터)







Engineer's Studio
프로그램 개요
ライン

 Engineer's Studio는, 당사가 프레 처리~계산 엔진~포스트 처리까지의 모두를 자사 개발한 3차원 유한요소법(FEM)해석 프로그램입니다.
토목•건축 구조물의 부위를 1개봉으로 선정한 보요소나 평면적으로 연속한 평판요소로 모델화하여, 구조물의 비선형 거동을 해석하는 툴입니다.
 프로그램의 특징
ライン
 해석면에서의 주된 특징은, UC-win/FRAME(3D)에서 높은 평가와 많은 실적이 있는 3차원 파이버요소와 Reissner-Mindlin이론에 기인한 평판요소를 갖추고 있는 것, 그리고 그러한 재료 비선형 및 기하학적 비선형(대변위)을 동시에 고려한 정적 해석 및 동적 해석이 가능한 점입니다.

▲파이버요소의 이미지도(우측이 수학 모델)

 평판요소는 두께 방향으로 복수의 층을 가지는 적층 구조로 할 수 있으며, 각 층에는 다른 재료 종류나 선형•비선형의 설정을 개별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평판요소에 적용할 콘크리트 구성칙에, 동경대학 콘크리트 연구실에서 개발된 세계적으로 평가가 높은 철근 콘크리트 비선형 구성칙(분산 균열 모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의 평판요소는, UC-win/WCOMD의 RC요소를 두께 방향으로 다층으로 확장하여, 면내 변형 뿐만 아니라 면외 변형의 비선형 거동도 해석 가능하게 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적층 평판 요소의 이미지도(우측이 수학 모델)


  주된 해석 기능을 다음에 나타냅니다.

항 목 내 용
해석 정적 해석/동적 해석/고유값 해석
비선형 해석 재료 비선형/기하학적 비선형(대변위 이론)/복합 비선형(재료 비선형과 기하학적 비선형을 동시에 고려)
적용 이론 미소 변위 이론/대변위 이론/탄성바닥위의 보 이론/Bernoulli-Euler의 보이론/Timoshenko보이론(전단 변형 고려)/Reissner-Mindlin이론
요소 탄성보요소/강체요소/보요소/M-φ요소/파이버요소/평판요소(적층 플레이트)
경계 조건 절점에 대해서 6자유도의 구속 조건(자유or고정or스프링)/탄성보요소에 대해서 분포스프링(부재축방향+부재축 직각2방향)/연성스프링(절점에 정의)
재료의 종류 콘크리트/철근/PC강재(강연선, 강봉)/강판/탄소 섬유 시트/아라미드 섬유 시트/탄성 재료(탄성계수를 임의로 입력)/비구조 재료(단위체적중량만을 고려한 재료)
정의 가능한 하중 절점하중/부재하중(집중, 분포, 사영장)/온도하중/강제변위
자동 생성하는 하중 사하중/프리스트레스하중/수평 진도 하중
정적 하중 단조 증가/반복(일정, 증가)/반전 반복(일정, 증가)
동적 하중 가속도 파형(연직과 수평 2성분의 개별 또는 동시 입력)
동적 해석 Newmark-β법(β=1/4)에 의한 직접 적분법
감쇠 요소별 강성 비례형(초기 강성, 순간 강성)/Rayleigh형(초기 강성, 순간 강성)/요소별 Rayleigh형(초기 강성, 순간 강성)
질량 매트릭스 Consistent mass matrix/Lumped mass matrix



 평판요소는 FEM에서 자주 이용되는 아이소파라메틱 요소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요소의 형상과 종류를 아래 그림에 나타냅니다.




●입출력 화면의 특징

입출력 화면의 특징은,
  • 메인 화면에 윈도우를 자유롭게 끼워넣기•꺼내기 가능한 Dockable 인터페이스
  • 절점수가 많은 대규모 모델이라도 고속으로 동작하는 언도•리도 기능
  • 복사•붙이기나 데이터 체크가 용이한 표형식 입력
  • 마우스 조작에 의한 연속보요소 작성, 평판요소 작성등
  • UC-win/FRAME(3D)의 데이터 파일 가져오기 대응
  • 3차원 CAD와 같은 사각형 확대•축소•종횡 이동
  • 마우스의 드래그 조작에 의한 요소의 이동•회전
  • 기존 모델에 다른 모델을 간단하게 붙이기 가능
  • 모델 작성 순서를 알 수 있는 트리 구조
  • 모델도의 복수 화면 기동에 대응
  • 고품질의 리포트 출력 기능
  • 강력한 검색 기능

을 들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Engineer's Studio에서는 [리본]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리본]은, 2007 Microsoft Office System에서 도입되어, 종래의 Windows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표준이 된다고 하는 기술입니다. [리본]은 종래의 메인 메뉴나 메인 툴바로 치환되어, 복수의 커맨드를 기능마다 정리해서 그룹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원하는 커맨드에 간단하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개념을 복잡한 기능을 가진 Engineer's Studio에 도입함으로써 사용하기 쉬운 조작성을 실현했습니다. 우측 그림은 메인 화면의 모습입니다. 화면 상단에 리본이, 화면 좌측에 트리가 줄지어 있습니다.

●화면의 예

<예1>
아래 그림은, 좌측 트리를 [표현 설정]탭으로 전환하여 솔리드 표시나 절점의 비표시등의 설정을 하고, 우측 화면에서는 조감도•평면도•측면도•정면도를 표시시키는 버튼을 눌러서 각 그림을 자유로이 늘어놓은 모습입니다.

<예2>
복수의 표형식 입력 화면을 1개의 윈도우 내에 나란히 한 모습입니다. 몇개라도 동시에 나란히 할 수 있으며, 탭으로 전환하도록 재배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모델 내를 마우스 조작에 의해 절점을 추가•삭제등을 하면, 자동적으로 표에도 반영됩니다.

<예3>
좌측 그림은 삼각형의 평판요소를 마우스 조작으로 작성한 모습. 공간내의 3장소를 차례로 클릭하여 적용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삼각형의 메쉬 분할이 실행됩니다. 우측 그림의 사각형 요소는, 공간내의 2점을 드래그함으로써 자동적으로 사각형 요소가 생성됩니다. 어느쪽도 메쉬 분할의 사이즈나 요소 종류를 그림에 나타내는 소화면으로 설정합니다.

<예4>
검색 화면을 호출하여 탄성보요소를 검색한 모습. 검색된 요소에 십자선과 교점에 표시가 표현됩니다. 검색한 요소를 선택 상태로 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예5>
평판요소가 변형한 상태와 변형에 의한 손상 판정 결과를 동시에 표시시킨 모습입니다. 우측은 층마다 판정한 그림, 좌측은 요소 전체로써 판정한 그림입니다.

<예6>
리포트 출력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출력했을 때의 목차에 가까운 이미지로 출력 설정을 합니다.

●향후의 예정
  • 도로교시방서등 준거의 단면 검토 기능 서포트
  • Engineer's Studio Inplane 개발 예정
  • Engineer's Studio 해석 지원 서비스 제공 개시 예정
▼제품 상세는 여기
http://www.forum8.co.jp/korean/uc-win/EngineersStudio-kr-1.htm


Tempo Retaining Wall Ver.2
  프로그램 개요
ライン
흙막이 본체공, 강제지보공, 앵커지보공의 설계 및 CAD도면 작성을 하는 프로그램.벽체 종류는,강널말뚝, 엄지말뚝횡널말뚝, SCW, 강관널말뚝, 지하연속벽으로, 강제 지보공은 다중띠장재, 다단띠장, 버팀보, 사보강재에 대응하며, 강제지보공과 앵커지보공의 병용이 가능합니다. 구조물기초설계기준(한국지반공학회)-건설교통부에 대응 하고 있습니다. 관용법과 탄소성법(해석법1,2)의 동시계산, 자립시, 굴착시, 철거시 의 스테이지 검토, 굴착저면의 안정(히빙, 보일링, 파이핑, 라이징), 지지력 검토, 법면의 영향을 고려한 설계가 가능합니다. 평면도, 측면도, 수량표, 설계 조건표의 CAD 도면작성이 가능하고, 전자납품대응으로서, Word파일 출력, 금지문자체크, 서표기능등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Ver.2 개정 내용
ライン
 1.한국지반공학회 「구조물기초」등8설계기준에 대응
 2.주변지반에의 영향 검토에 대응 
 3.관용법에서 계산한 변위, 단면력등의 계산경위(구조역학계산)의 출력에 대응
 4.지보공 단독설계 기능을 추가
 5.「강재등록 프로그램」에서 강재데이터를 수정, 추가 가능


< Ver.2.01.00 리비전 업 >
(1)도면확인에서 AutoCAD로 직접 기동 대응
(2)Help전반 개정
(3)SampleData를 갱신


  프로그램의 기능과 특징
ライン
<기능>
■흙막이벽의 설계
  • 관용법
    적용토압 Rankine토압, Coulomb토압
    계산기능 근입길이의 계산, 단면력의 계산, 변위의 계산, 강성검토, 지보공반력의 계산, 하방지점반력의 계산, 벽체응력도 조사

  • 탄소성법
    적용토압 Rankine토압, Coulomb토압, 임의설정
    해석방법
    해석법1(프리로드에 대해서, 별도, 배면지반의 지반반력을 스프링반력으로서 평가하는 방법)
    해석법2(배면지반을 탄소성스프링으로서 평가하는 방법)
    계산기능 탄소성측압에 의한 근입길이의 계산, 단면력의 계산, 변위의 계산, 지보공 및 교체지보공반력의 계산, 탄성영역의 검토, 벽체응력도 조사

■구조형태
  • 굴착평면형상이 사각형(최대4벽 동시설계)또는 직선형상(1벽의 설계)
      양벽모델(탄소성해석은 양벽일체해석)
      2방향(좌우방향, 전후방향)동시해석
      돌출모델(수중굴착가능)
  • 벽체종류
    엄지말뚝횡널말뚝, 강널말뚝, 강관널말뚝, SCW벽, 지하연속벽

■지보공의 설계

●지보공형태
   자립식 흙막이, 버팀보식 흙막이, 앵커식 흙막이, 버팀보 앵커 병용 공법

●지보공수와 굴착차수
   관용법만의 경우는 20단(21차 굴착까지)
   탄소성법을 하는 경우는 19단 (20차 굴착시+프리로드)

●교체지보공단수와 철거차수
   관용법만의 경우는 20단(20차 철거시)
   탄소성법을 하는 경우는 20단(19차 철거시까지)

●버팀보지보공
   검토부재:띠장, 버팀보, 사보강재, 중간말뚝
   계산기능:좌굴, 합성응력도, 국부좌굴, 전단응력도, 지지력등

●앵커지보공
   앵커길이의 자동계산, 내적안정계산, 띠장, 브래킷, 앵커머리부의 계산을 하여, 결과를 출력합니다. 흙막이벽의
   계산 본체와 데이터 연동 가능.
   각종 앵커공법의 강재데이터는 등록완료, 임의로 변경/추가가 가능.
   검토부재:가설앵커, 제거앵커, 영구앵커띠장, 브래킷, 앵커머리부

■지지력의 검토
  • 운용기준:일본가설지침, 일본토목학회, 일본하수도사업단, 일본수도고속, 일본공동구지침,일본건축학회(1988년), 일본건축학회(2002년), 일본도로공단

■저면 안정의 검토
  • 보일링
    계산종류:테르자기(일본가설지침), 테르자기, 한계동수구배의 방법, 2층계지반의 방법, 테르자기(일본철도표준)

  • 파이핑
    계산종류:일본가설지침

  • 히빙
    계산종류:일본가설지침, 테르자기, 체보타리오프, 비에람에이드, 일본건축학회수정식, 일본수도고속의 방법, 일본철도표준의 방법

  • 라이징
    하중밸런스법, 흙막이벽과 지반의 마찰저항을 고려하는 방법(일본토목학회), 흙막이벽 과 지반의 마찰저항을 고려하는 방법(일본철도표준)

■법면의 영향
  • 계산종류:형상(수평-경사면), 형상(수평-경사면-경사면)

■벽체본체/지보공의 일련설계
  • 일련설계
    도면작성용에 지보공의 평면배치조건을 입력함으로서, 프로그램 내부에서 지보공 설계용 대표 지간을 1개 설정하여, 모든 단의 지보공에 대해서 설계를 합니다.

■도면생성
  • 평면형상을 [사각형]과 [직선]의 2형태로서, 사각형일때는 [평면도 1장, 측면도 2장], 직선일때는 [평면도 1장, 측면도 1장], 어느 경우에도 수량표, 설계조건표를 첨부한 도면을 작성합니다. 평면도에 대해서는, 모든 단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작성대상

    ◆흙막이벽
       1)엄지말뚝 흙막이벽---엄지말뚝, 흙막이판
       2)강널말뚝벽---강널말뚝
       3)강관널말뚝벽---강관널말뚝, 이음관
       4)SCW벽---소일시멘트 기둥, 심재
       5)지하연속벽---콘크리트벽, 주철근(종방향철근), 배력근(횡방향철근), 조립근


    ◆지보공
       1)버팀보지보공---띠장, 버팀보, 사보강, 띠장브래킷, 버팀보브래킷, 사보강 피스, 코너 피스
       2)앵커지보공---띠장, 띠장브래킷, 앵커, 좌대
       3)강제지보공+앵커 병용입니다.

■탄소성 해석모델

 (1)1장의 흙막이벽을 대상으로 한 [단벽모델]

A.  배면토:수동소성이므로 스프링 없음
   전면토:굴착되어 있으므로 스프링 없음

B.  배면토:탄성역에 있으므로 스프링 있음
   전면토:굴착되어 있으므로 스프링 없음

C.  배면토:주동소성이므로 스프링 없음
   전면토:굴착되어 있으므로 스프링 없음

D.  배면토:주동소성이므로 스프링 없음
   전면토:수동소성이므로 스프링 없음

E.  배면토:주동소성이므로 스프링 없음
   전면토:탄성역에 있으므로 스프링 있음

F.  배면토:탄성역에 있으므로 스프링 있음
   전면토:탄성역에 있으므로 스프일 있음


 (2)일본가설지침 [편토압이 작용하는 흙막이의 설계]와 같은 비대칭거동을 나타내는 고정을 대상으로 한 [보 스프링모델에 의한 양벽측 흙막이벽의 일체해석](아래 그림)과 같은 경우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특징>

■초기입력에 의한 상세데이터 생성기능의 대응

■관용법과 탄소성법의 동시처리

■제거식, 영구앵커지보공에 대응

■양쪽 벽 모델(좌우벽, 전후벽의 2방향가능)의 대응
평면형상을 사각형으로 한 경우에는, 최대로 좌우벽, 전후벽의 2방향, 합계 4벽의 흙막이벽 을 동시에 설계 처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버팀보지보공 형태의 경우). 관용법의 경우 는, 벽길이나 지층조건이 다른 4개의 흙막이벽을 병행처리 할 수 있습니다. 탄소성해석의 경우는 양쪽벽 일체해석(일본가설지침 P.356의 처리)을 합니다. 벽체 종류는 좌우전후벽 전부 같은 종류로 합니다.(해석법1에서는 불가능)

■돌출모델, 및 수중굴착(지표면보다 위에 수위가 있는 케이스)의 대응
관용법, 탄소성법 함께 돌출모델, 및 돌출부(배면측은 지표면보다 위, 굴착측은 굴착저면 보다 위)에 수압이 걸리는 조건이라도 검토할 수 있습니다.

■필요근입길이 제시에 의한 결정벽길이의 간이화
관용법에 의한 힘의 균형, 탄소성법용 측압을 사용한 힘의 균형, 지지력, 보일링, 파이핑, 히빙(일본가설지침, 일본건축학회)에 의한 필요근입길이의 계산을 하고, 참고값으로서 표시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벽길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설계모드의 대응
필요근입길이의 결과에서 지정의 절사단위 처리를 하고, 벽길이를 자동적으로 결정하며, 지보공반력, 지보공의 설계까지를 자동적으로 처리하는것을 실현했습니다.
  • 벽체본체
    벽길이에 대해서는 자동적으로 결정할 수 있지만, 벽체의 사용강재(단면)에 관한 최적 설계는 할 수 없습니다. 주어진 사용단면에 대해서 응력도검토를 행합니다.
  • 강제지보공의 경우
    미리 사용 강재로서 설정한 단면에 대해서, 평면형상데이터에서 설계용 지간을 내부적으로 설정하고 응력도 검토까지 합니다.
  • 앵커지보공에 관해서는 자동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구조를 받아들여, 내부적으로 결정한 단면으로 설계를 합니다.

■인터페이스
데이터뷰어에 의한 상세한 설계데이터 관리를 서포트. 벽체의 텍스처를 선택해서, 보다 시각적인 3D표현이 가능합니다.

■설계도서
설계도서는, 상세형식과 일람표에서 출력하는 형식의 2형태를 지원합니다. 또한, 계산 결과의 파일 출력(Word, 텍스트, HTML)도 가능합니다.

■다중(평면형상)코너사보강재, 다중버팀보 사보강재에 대응했습니다. 도면작성도 가능합니다.

■다단(측면형상)띠장, 다단버팀보, 다단사보강재에 대응했습니다. 도면작성도 가능합니다.

■일련설계에서도 지보공설계용 지간등의 설계조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평면형상의 입력으로서 [벽체내 거리]에 [벽체심부 거리]를 첨가했습니다. 지보공형식 앵커시에, 단마다의 평면배치대로 (지그재그배치)에 표현, 3D 표시가 되도록 개정했습니다.

■탄소성해석용 측압에 있어서, 일본가설지침 P.43그림2-3-11에 나타나는 굴착측의 점성토 층에 좁혀진 사질토층의 수위는 [굴착후]라고 가정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계산스위치를 반영하였습니다.

■탄소성해석 결과 그림에, 눈금, 그리드, 지표면 마크, 수위 마크등을 마련하였습니다.


<적용범위>

  • 구조형태
     ・ 굴착평면형상이 사각형(최대4벽 동시설계)또는 직선형상(1벽의 설계)
     ・ 양쪽벽 모델(탄소성해석은 양쪽벽 일체해석), 2방향(좌우방향, 전후방향)동시해석
     ・ 돌출모델(수중굴착가능)

  • 벽체종류
     ・ 엄지말뚝흙막이벽, 강널말뚝벽, 강관널말뚝벽, SCW벽, 지하연속벽
    ※단면변화는 탄소성법시에만 대응

  • 지보공형태
     ・ 자립식흙막이
     ・ 버팀보식흙막이(버팀보 평면배치 갯수 최대 50개)
     ・ 앵커식흙막이(앵커 평면배치 갯수 최대 50개)

  • 지보공수와 굴착차수
     ・ 관용법만의 경우는 20단(21차 굴착다음까지)
     ・ 탄소성법을 행하는 경우는 19단(20차 굴착시+프리로드)

  • 교체지보공단수와 철거차수
     ・ 관용법만의 경우는 20단(20차 철거시)
     ・ 탄소성법을 행하는 경우는 20단(19차 철거시까지)

  • 가설스텝 (탄소성해석시)
     ・ 1굴착스텝에 대해 반드시 지보공이 위에서 내림차순으로 1단씩 가설된다.
     ・ 1철거스텝마다 반드시 지보공은 밑에서 오름차순으로 최저 1단, 최대 3단 철거되어, 교체지보공이 최저 1단,
       최대 3단 밑에서 오름차순으로 가설된다.


<주된 적용 기준>

  • 적용기준
     ・ 표준설계방식:당사가 제안하는 설계방식
     ・ 구조물기초설계기준해설, 한국지반공학회
     ・ 도로설계요령, 한국도로공사
     ・ 철도설계기준(노반편), 사단법인 대한토목학회
     ・ 가설공사표준시방서, 한국건설가설협회
     ・ 흙막이 가시설의 세부설계기준, 한국도로공사
     ・ 토목참조설계, 일본토목학회
     ・ 건축참조설계, 일본건축학회

▼제품 상세는 여기
http://www.forum8.co.jp/korean/uc1/kari/dodome-kr.htm


TempoSDW Ver.2
  프로그램개요
ライン
본 프로그램은, 설계요령 제2집 2000년1월 일본도로공단 11장[6.2중마감의 설계]에 준하고 있습니다.여기에서는, 다음의 3개로 나누어서 설계를 행할려고 하고 있지만, 1과 2의 항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3항목의 [변압이 작용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
굴착측의 근입지반의 안정 및 내측의 강널말뚝/ 버팀보/ 띠장의 단면은, 틈막이 토사천단을 지반으로 하는 강널말뚝방식 흙막이공에 준해서 설계한다.
외측의 강널말뚝 및 타이로드/ 띠장등은, [6-5.외측 강널말뚝 및 타이로드의 설계]에 규정하는 방법에 의해 설계한다.
유수압등의 마감본체에 변압으로서 작용하는 하중으로 생각되어지는 경우는 이것을 고려한 설계를 행한다.
  Ver.2개정 내용(09/02/23릴리스)
ライン
< 관련페이지 > TempoSDW Ver.2 (Up&Coming '09 신춘특별호 게재) New!
  1. 물막이측 하상면의 세굴방지시설의 대응
    세굴방지시설(그림1참조)로써, 사석 마운드를 고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운드 형상을 고려한 외측벽의 설계 계산, 파압 계산에 대응했습니다.
      
      ▲그림1 세굴방지시설을 고려한 파압의 이미지도


  2. 파압의 계산, 파압 작용시의 근입, 단면 계산의 대응
    파압식으로써, 고우다식(合田式), 쿠로다식(黒田式), 히로이식(広井式)에 대응했습니다.
    파압 작용시의 외측벽의 설계는, 항구・어장 시설의 설계 인도(재)전국 어항 어장 협회의 [이열널말뚝식 방파제의 설계]에 준하여, 머리부 변위량의 계산, 및 단면력의 계산・단면 검토를 합니다.

  3. 인장재 종류의 추가(타이로드에 더불어, 타이케이블에 대응)
    타이케이블(앵커재)의 테이블을 준비하고, 단면 검토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 지보공 재질의 추가(SM490에 대응)
    강제지보공의 재질로써, [SS400]에 더불어 [SM490]를 검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도면 작성에 대응
    (1) 코너각부의 인장재 배치 방법으로써 격자형 배치가 가능
    코너각부에 있어서 인장재의 배치 방법으로써 그림2(a)에 나타내는 방사형 배치에 더불어 그림2(b)에 나타내는 격자형 배치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림2(a)코너각부 방사형 배치 ▲그림2(b)코너각부 격자형 배치

    (2)원형 철근의 브래킷에 대응
    띠장 및 버팀보의 브래킷으로써, [조립][H형강]에 더불어,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원형 철근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강널말뚝의 코너 처리
    강널말뚝벽의 코너 처리로써, 일본의 형식에 더불어, 한국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타입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잭키의 작도
    잭키를 설치한다고 지정한 경우에,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타입의 잭키를 작도합니다.
      

  프로그램의 기능과 특징
ライン
  1. 주요한 계산기능

    ■벽체의 설계
    • [관용법]
        적용기준 : 일본가설지침(1999년), 일본토목학회(1996년), 일본도로공단(2000년)
        계산기능 : 근입길이계산, 단면력의 계산, 변위의 계산, 강성검토, 지보공 반력계산, 벽체응력도 검토
    • [단면종류]
        강널말뚝, 강관널말뚝

    ■지보공의 설계
    • [버팀보지보공]
        검토부재 : 띠장, 버팀보, 버팀보사보강재, 코너사보강재, 중간말뚝
        계산기능 : 좌굴, 합성응력도, 국부좌굴, 전단응력도, 지지력등
    • [중간말뚝 지지력]
       적용기준:일본가설지침, 일본토목학회에 대응, 일본도로공단에는 미대응
    • [인장재 지보공]
       검토부재 : 인장재(타이재), 인장재 띠장
       계산기능 : 응력도 검토

    ■저면안정의 검토
    • [보일링(Boiling)]
       계산종류 : 테르자기(Terzaghi)ー(일본가설지침), 테르자기(Terzaghi)ー, 한계동수구배의 방법, 2층계지반의 방법,
      테르자기(Terzaghi)ー(일본철도표준)
    • [파이핑]
       계산종류 : 의문에 답하는 가마감공의 설계/ 시공노우하우, 강널말뚝 2중식 가마감설계 매뉴얼

      ▼침투로 길이로서 연직거리만을 고려하는 경우

      ▼침투로 길이로서 제체폭을 고려하는 경우

    • [히빙]
       계산종류 : 일본가설지침, 테르자기(Terzaghi)ー, 체보타리오프(Tschebotarioff), 비에람에이드, 일본건축학회 수정식, 일본수도고속 방법,
      일본철도표준 방법
    • [라이징]
       계산종류 : 하중균형법, 흙막이벽과 지반의 마찰저항를 고려하는 방법(일본토목학회),
      흙막이벽과 지반의 마찰저항을 고려하는 방법(일본철도표준)

    ■벽체본체/ 지보공의 일련설계
    • [일련설계]
      지보공의 평면배치조건을 입력하는 것에 의해, 프로그램 내부에서 지보공설계용 대표지간을 각단에 1개씩 내부설정하고, 모든 단의 지보공에 대해서 설계을 행합니다. 일련설계라고 하여도, 계산의 도중에 지보공 설계조건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건설CALS로의 대응
        도면의 전자납품 및 보고서의 전자납품에 대응했습니다.


  2. 주요한 특징

    ■초기입력에 의한 상세데이터 생성기능의 대응
        최소한의 데이터로 복수의 가시설스텝데이터(상세데이터)를 내부생성가능한 초기입력기능을 반영하였습니다.

    ■필요근입길이 제시에 의한 결정벽길이의 간이화
        관용법에 의한 힘의 균형, 보일링(Boiling), 파이핑, 히빙(일본가설지침, 일본건축학회)에 의한 필요근입길이의
        계산을 즉시 행하며, 이것을 참고값으로서 표시하므로, 비교적 간단하게 벽길이의 결정이 가능합니다.

    ■설계도서
        설계도서는, 극력, 수작업계산으로 추구할 수 있도록 배려한 상세형식과, 결과만을 일람표로 출력하는 형식의
        2형태를 반영했습니다.
        계산결과의 출력은, 항목에 세분화가 되어 있으며 직접 출력항목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소비없는 출력이
        가능합니다. 츌력이미지룰 화면상에서 확인가능한 미리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계산결과의 파일
        출력(텍스트, HTML)도 가능합니다.



  1. 적용범위

    ■벽체종류
    • 강널말뚝벽(단면변화 없음)
    • 강관널말뚝벽(단면변화 없음)

    ■지보공(버팀보)단수와 굴착차수
    • 관용법에서20단(21차 굴착까지)
    ▼적용형상




    ■내측버팀보 지보공 배치조건
    • 다중 코너사보강재
      (1)다중사보강재의 최대수는5중(지간정보, Ls1,Ls2,Ls3,Ls4,Ls5을 입력)으로 합니다.
        한편, 지간정보는 모든 단 공통취급으로 합니다.
      (2)각 코너부에서 평면배치(중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코너사보강재가 존재하지 않는 코너부도 포함).
      (3)설치각도는 모든 단45°로 합니다.
      (4)동일 평면(동일 설치단)내의 사용부재단면은 동일 부재로 합니다.
        각 코너부에서 사용부재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단마다 변경가).
      (5)코너사보강재의 단수는 이하와 같이 합니다.
       ■좌우, 전후방향의 지보공 위치가 동일한 경우(ex버팀보가 편방향배치인 경우)
         1단~min(좌우 제체내측벽 띠장단수, 전후 제체내측벽 띠장단수)의 범위로 합니다.


        ■좌우, 전후방향의 지보공위치에 단차가 있는 경우(ex버팀보가 양쪽방향 배치인 경우)
         1단~min(좌우 제체내측벽 띠장단수, 전후 제체내측벽 띠장단수)의 범위로 합니다.


    • 다중 버팀보 사보강재
      (1)다중버팀보 사보강재의 최대수는 5중으로 합니다.
      (2)좌우방향, 전후방향중 어느 한쪽에만 버팀보사보강재를 놓을 경우도 검토가 가능합니다.
      하기의 그림과 같이 좌우방향의 버팀보에는 버팀보사보강재를 설치하나, 전후(상하)방향의 버팀보에는 버팀보사보강재를 설치하지 않는 형상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3)각 버팀보의 양쪽 단(버팀보 사보강 평면배치)는 동일 형상으로 합니다(한쪽편이2이라면, 다른 쪽도2중입니다).
      (4)각 단에서 버팀보 사보강재의 평면배치(중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설치각도는 모든 단 공통(30° or 45°)입니다.
      (5)각 방향(좌우방향, 전후방향)에서 다중지간의 변경이 가능하나, 각 단(설치단)에서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6)동일 평면(동일 설치단)내의 사용부재단면은 동일부재입니다. 단, 좌우, 전후방향에서는 변경가능합니다.

    • 다단 띠장, 버팀보
      (1)다단 띠장, 버팀보, 사보강재의 최대수는3단입니다.
      (2)다중띠장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장재지보공
    • 인장재단수는 1단.
    • 인장재용 띠장은, [편구강]과 [H형강]에서 선택가능.

    ■적용기준
    • 도로토공 가시설구조물공 지침 1999년3월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이하, [일본가설지침])
    • 터널표준 시방서 개착공법편/ 동해설 1996년판 일본토목학회(이하, [일본토목학회])
    • 설계요령 제2집 2000년1월 일본도로공단(이하, [일본도로공단])

    ■참고문헌
    • 철도구조물등 설계표준/동해설 개착터널 2001년3월 재단법인 철도종합기술연구소(이하, [일본철도표준])
    • 흙막이설계 시공지침 2002년 사단법인 일본건축학회(이하, [일본 건축학회 2002년])
    • 일본수도 고속도로 가시설 구조물 설계요령 2003년5월 일본수도 고속도로 공단(이하, [일본수도고속 2003년])
    • 일본도로협회 도로교시방서・동해설Ⅳ 하부공편1996년12월
    • 의문의 답이 가능한 가마감공의 설계/ 시공 노우하우 1994년 근대도서
    • 강널말뚝 2중식 가마감설계 매뉴얼 2001년5월 재단법인 국토기술 연구센터
    • 신/토목구조물 설계계산예 가시설 구조물공의 설계계산 예 2000년9월 산카이당

  [흙막이공의 설계 Ver.2], [2중 널말뚝공의 설계계산Ver.3]과의 기능비교
ライン
■주요항목
대항목 입력항목 타제품 버팀보식 2중마감 비고
흙막이공 2중마감
설계법 관용법  
탄소성법 ×  
적용기준 일본가설지침(1999년) ×  
일본토목학회(1996년) ×  
일본 하수도 사업단(1992년) × ×  
일본수도고속(1990년) × ×  
일본도로공단(1990년) ×  
일본철도표준(2001년) × ×  
일본건축학회(2002년) × ×  
일본수도고속(2003년) × ×  
강널말뚝 2중식 가마감 설계 매뉴얼(2001년) × ×  
벽체종류 엄지말뚝 횡널말뚝 × ×  
강널말뚝 단면변화 없음
강관널말뚝 단면변화 없음
SMW × ×  
지하연속벽 × ×  
단면변화 없음



■상세항목
대항목 입력항목 타제품 버팀보식 2중마감 비고
흙막이공 2중마감
가설스텝 굴착 차수(지보공 단수=굴착차수-1) 21 - 21  
철거시 20 - ×  
자립시의 검토 - ×  
구조조건 설계대상 개소(좌우, 전후) 4벽 1제체 4제체  
벽체천단과 지표면(틈막이흙)천단이 다름 × ×  
다단(3단)띠장/ 버팀보, 다중(5중)사보강재 ×  
인장재(타이재)단수 2 1  
평면형상 사각형 ×  
직선 ×  
제체폭의 계산 전단변형 파괴에 대한 검토 - ×  
활동에 대한 검토 - ×  
기초지반의 지지력에 대한 검토 - ×  
원호 활동 × ×  
저면안정 보일링(Boiling) ×  
파이핑 × ×  
히빙 ×  
라이징 ×  
파이핑(침투로 길이) -  
내측벽의 설계 근입길이에 대한 안정계산  
단면력/ 변위. 지보공 반력계산 ○탄소성  
강성의 검토 ×  
외측벽의 설계 근입길이에 대한 안정계산 -  
단면력/ 변위/ 인장재 반력계산 - ○탄소성  
강성의 검토 - ×  
반력계산법 하방분담법 -  
1/2분할법 -  
단순보법 -  
일본도로공단법 × -  
전체제어 주상도  
설계조서 ×  
3D표현    

○은 대응. ×는 미대응. △은 일부대응. –은 검토불필요 항목. ◎은 버팀보식2중마감공 고유의 기능.
▼제품 상세는 여기
http://www.forum8.co.jp/korean/uc1/kari/kiribari-kr.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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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국:지반 공학회 본부
 ◆IS-Tokyo2009 웹사이트
  http://www.comp.tmu.ac.jp/IS-Tokyo/index-j.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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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간:2009년 6월17일(수)~19일(금)
 ◆회장:파시피코 요코하마・전시홀B
 ◆주회:(사)일본 측량 협회 웹사이트
 ◆후원: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총무성, 문부과학성(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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