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 날짜 내  용
4.00.05

(Ver.5)
5.00.00
'10.09.21 ■신기능, 기능 개량
  1. 라이선스와 프로텍트
    UC-win/Road에서는 새로운 라이선스 관리를 채용했습니다. Advanced, Driving Simulation, Ultimate버전의 소유자는 각각에 포함되는 플러그인을 개별로 유효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SaaS and Remote Access Plugin
    신규 플러그인 [리모트 액세스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Web브라우저에서 Adobe(R) Flash(R) 플레이어를 통해 리모트로 UC-win/Road에 액세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메라, 스크립트, 주행, 비행, 그리고 컨텍스트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서버 사이드에서 3D씬을 리얼타임으로 렌더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미팅이나 데이터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웹서비스, 또는 SaaS로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의 다른 한가지 기능으로써 렌더링한 씬을 비디오 스트림으로써 가상 카메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가상 카메라는 UC-win/Road가 동작하고 있는 이외의 PC에 셋업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서 리얼타임으로 UC-win/Road의 이미지를 캡쳐할 수 있습니다.
  3. 점군 플러그인
    점군 플러그인에 의해, UC-win/Road에 점군 정보를 임포트, 3D씬상에 리얼타임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각 점은 각각의 색 혹은 임포트 한 색으로 표시 가능하며 위성 화상을 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각 포인트는 지형 패치의 생성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4. FBX 3D모델의 임포트
    UC-win/Road에서는 FBX의 임포트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버전에서는 임포트 한 모델은 정적 모델로써 씬상에 배치 가능합니다. FBX파일은 UC-win/Road안에서 새로운 3D모델 타입으로써 임포트 됩니다. 이전의 UC-win/Road에서 서포트하고 있던 3D파일의 임포트 기능과 비교하면 좌표 변환과 재료 정보가 잘 서포트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타입의 모델에 대해서는 향후도 개발을 계속하여 UC-win/Road의 통상의 3D모델로써 새롭게 보다 좋은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은 UC-win/Road의 기존의 3D모델을 치환하는 것이 아닙니다.
  5. 네비게이션
    UC-win/Road에서의 네비게이션이나 카메라 이동의 조작이 현저히 개선되었습니다. 지금은 네비게이션 모드가 자유이동/비행/주행/운전/보행/추적모드로 명확하게 분리됩니다.
    • 자유이동모드 :
      모든 카메라 이동을 사용 가능하고 [모델 중심으로 회전]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추적모드로 됩니다.
    • 비행, 주행, 운전모드 :
      이러한 모드는 UC-win/Road의 이전의 버전과 같지만, 한층 더 운전하고 있는 차량이나 [모델 중심의 회전]에 의한 이동으로 주행이나 비행중의 점을 밖으로부터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를 사용하여 차량의 내부로부터 시점 각도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회전]이동). 위성 이동도 가능합니다.
    • 보행모드 :
      이 모드는 개선되어 씬내의 어떠한 장소에서도 보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환경과의 충돌이 검출되어 건물 등의 환경의 외부 뿐만 아니라 내부도 보행 가능합니다.
    • 추적모드 :
      이 모드는 [모델 중심의 회전]이동을 치환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씬내의 어떠한 오브젝트의 추적이 가능합니다. 대상이 되는 오브젝트에는 정적 모델 뿐만 아니라 주행 차량이나 동작중인 MD3캐릭터 모델도 포함됩니다.
    몇가지의 카메라 이동이 다른 모드에서 유효할 때, 다른 모드를 이용후 [자유이동]버튼을 클릭하여 명확하게 프리모드로 되돌아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 외에 개선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점프]기능 :
      [J]를 누르면 임의의 장소로 점프 가능합니다.
    • [자유 스핀] :
      마우스 커서를 회전의 중심 위치에 놓고, 마우스의 우측 버튼을 누른채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주십시오.
    • 모델, 깃발 등을 지형상이 아니라 확실하게 클릭한 위치로 배치합니다. 예를 들면 모델을 도로상에 배치하고 싶은 경우, 단순히 도로상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모델의 배치 표고가 자동적으로 도로 표면의 표고로 조절됩니다.
    네비게이션 옵션이나 키보드의 단축키는 네비게이션 옵션의 편집 화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6. 차량역학
    차량의 역학 모델이 개선되었습니다. 서스펜션 모델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각 타입의 차량에 대해서 파라미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모델은 유저가 운전중인 차량에만 기능합니다. 서스펜션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도로상에서의 가속/감속, 회전이나 범프가 보다 잘 재현됩니다. 이 기능은 필요에 따라서 무효로 할 수도 있습니다.
  7. 하천, 도로 단면
    하천 작성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버전부터는 하천을 도로와 마찬가지로 종단선형이나 단면을 포함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천 단면에는 반드시 수면(단면의 편집 화면의 새로운 타입)이 포함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단면 오브젝트가 업데이트되어 하천의 작성을 서포트 한 것 뿐만 아니라 그 이외에 단면에 대해서 독립된 블록을 합성한 단면의 작성이 간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차도없는 도로 작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차도없는 도로는 운전이나 주행은 할 수 없지만, 패스를 따라 벽이나 그 외 구조물의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자연 하천의 작성을 보조할 목적으로 도로나 하천의 소정의 장소에서 지형 처리(컷팅)를 무효로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터널이나 교량의 설정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지형을 그대로 새로운 하천 작성 기능으로 수면만을 생성합니다.
  8. 새로운 사운드 시스템
    UC-win/Road의 사운드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OpenAL라이브러리가 UC-win/Road 에서 사운드를 재생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PC에 이 라이브러리가 인스톨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기동시에 라이브러리를 인스톨 할 것인가 안 할 것인가를 물어봅니다. 새로운 사운드 시스템은 차량 엔진음, 바람가름음, 현재의 위치에서 10배 가까운 차량의 엔진음에 대해서 훌륭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사운드 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차량의 퍼포먼스 프로파일에 할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도플러 효과, 로우패스 필터, 터널에서의 잔향 효과는 음향 시험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9. 텍스트 모델, 스크립트, 시나리오 메시지
    새로운 모델의 타입으로써 간단히 3D텍스트를 작성하고 씬에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씬에서는 항상 카메라와 정대칭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크립트나 시나리오의 메시지가 OpenGLAPI를 사용하도록 업데이트되어 메시지에 투과나 3D효과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 비디오월과 비디오 플레이어
    새로운 모델의 타입으로써 씬에 비디오월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디오월은 비디오 파일을 임포트 함으로써 작성되고 씬내에 평면이나 곡면으로써 표시시킬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나 시나리오에서 사용되는 UC-win/Road의 비디오 플레이어가 업데이트되어 이전의 버전보다 많은 비디오 형식을 서포트 했습니다.
  11. 표현 퍼포먼스
    UC-win/Road의 표현 퍼포먼스가 몇가지 사항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몇가지의 표현 처리가 개선되어 FPS가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호수, 미러, 3D캐릭터, 도로, 수목의 표현 처리가 최적화 되었습니다. 한층 더 새로운 LOD가 수목, 3D캐릭터나 호수에서 유효하게 되었습니다. 퍼포먼스나 LOD옵션은 표현 옵션 화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12. 기상 특수효과와 조광
    UC-win/Road 5.0에서는 6개의 기상 효과가 새롭게 이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기능은 표현 옵션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벼락의 표현
    • 도로면의 물웅덩이의 반사 표현
    • 온도 표현
    • 눈입자의 텍스처 표시
    • 도로면의 빗무늬 표시
    • 폭풍우의 표현
    게다가 태양광, 달광의 관리가 개선되었습니다. 일출, 일몰시의 조광이 개선되어 표현 옵션에서 확산광이나 환경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광을 증대시키면 씬을 밝게 함과 동시에 보다 좋은 시각 품질을 얻기 위해서도 아이라이트는 불필요하게 됩니다.
  13. VR-Studio Plugin
    이 플러그인에 의해 데이터를 VR-Studio(TM)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14. S-PARAMICS 차량 이동 로그의 임포트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 플러그인으로 S-PARAMICS의 로그 파일을 임포트 할 수 있으며 교통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3D씬으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15. 유저 인터페이스의 개선
    몇가지의 화면에서 유저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수목의 등록], [모델의 배치], [도로평면도], 그리고 [종단선형의 편집]의 각 화면입니다.
5.00.00

5.00.01
'10.09.28 ■오류의 수정
  1. Windows7에서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한 파일을 임포트 할 수 없었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2. 일본어 모드일 때, 키보드를 이용한 보행 모드에서 발생했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3. 드래프트 모드에서의 도로 절토, 성토의 표현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4. PARAMICS플러그인으로 교차점의 형상을 수정할 수 있도록 교차점 사이즈의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5.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 플러그인으로의 로그 데이터 처리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6. 인스톨러에서 nethasp.ini 파일을 삭제했습니다. 이 파일에 의해 네트워크 키에 의한 라이선스 인증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5.00.01

5.00.03
'11.01.26 UC-win/Road Ver. 5.0.3에서는 한국어, 중국어(간체자), 중국어(번체자)로의 표시를 서포트 했습니다.
한층 더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로 VISSIM 5.30에서 출력된 ANI.TXT를 임포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기능과 기능 개선
  1.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로 시뮬레이션 파일을 열 때, VISSIM 5.30에서 출력된 ANI.TXT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디폴트로 안티앨리어싱과 이방성 필터링을 유효로 했습니다.
  3. 표현 옵션 화면 퍼포먼스의 각도의 범위를 0-30에서 0-180로 확장했습니다.
  4. 교량의 시종단에 있어서의 경사각의 범위를 - 89 ~ +89 도로 확장했습니다.
  5. CD드라이브가 없는 PC에서도 지형 선택 화면, 스트리트맵의 편집 화면이 열리도록 되었습니다.
  6. 모션플랫폼의 동작 제어에 사용되는 차량 계산의 안정도를 개선했습니다.
  7. 태양의 렌즈 플레어가 무효라도 태양의 화이트 아웃 효과가 표현됩니다.
  8. ECO드라이브 플러그인에서 연비 계산의 단위에 대해서 L/100km 나 km/L 의 선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류 수정
  1. 컴퍼스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았던 오류.
  2. 3D텍스트의 선택 프레임이 올바르게 표현되도록 되었습니다.
  3. 메인 메뉴에서 도움말 파일이 열리지 않았던 오류.
  4. UC-win/Road로부터 출력된 3DS파일을 열 때의 문제.
  5. 어느 프로세스후 프로그레스바가 비표시로 될 때 UC-win/Road가 강제 종료되던 문제.
  6. 브라우저 화면의 디폴트폭을 현재 표시중인 웹페이지의 폭으로 했습니다.
  7. 브라우저로부터 새이름으로 저장하는 옵션이 올바르게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파일 확장자가 2회 쓰여지는 일은 없습니다.
  8. 도로 단면의 하천 텍스처를 다운로드할 때, 브라우저상에 호수 텍스처의 페이지를 표시하게 했습니다.
  9. UC-win/Road의 텍스처 폴더에 있어서 도로 단면의 하천에 사용되는 서브폴더 [Water]가 UC-win/Road기동시에 자동적으로 작성되도록 되었습니다.
  10. 교통 정체중 차량이 오버랩하는 교통 시뮬레이션상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11. 우측 주행 상태에서의 도로 transition상에서의 교통 이동의 문제.
  12. MD3캐릭터의 애니메이션에 관한 표시 문제.
  13. 몇가지의 텍스트 오브젝트에 대한 문제를 대책중, 데이터에 저장된 폰트명이 시스템에 인스톨되어 있지 않을 때 바탕화면 아이콘에 사용되고 있는 폰트를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14. 시나리오에서 텍스트 메시지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
  15. 표현 옵션에서 [바람]의 체크가 지워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람이 제대로 멈추지 않던 오류.
  16. 시나리오 편집 화면에서의 범위 체크 에러.
  17. 컨텍스트의 안개 설정에 관한 문제.
  18. 비디오월 표시후 파일을 닫거나 열거나 할 때나 비디오 오브젝트를 삭제할 때에 발생했던 에러.
  19. [고도의 조명]이 유효할 때의 빛의 강도 계산이 개선되었습니다.
  20. [고도의 조명]기능이 좌우의 뷰, 그 외의 서브뷰에서 무효로 되지 않았던 문제.
  21. 교차점 생성 프로세스에서의 에러.
  22. 라이선스 매니저, ECO드라이브 플러그인에서 표를 선택중, 화면을 닫을 때에 발생했던 에러.
  23. 시나리오의 편집을 할 수 없게 되던 시나리오 플러그인에 관한 라이선스 문제.
  24. SDK의 로그 출력 기능에 관한 문제. 높은 프레임레이트 화면의 경우, 어느 프레임의 데이터가 출력되지 않았었습니다.
  25. MD3캐릭터의 편집 화면 및 3D수목의 편집 화면에 관한 표시상의 문제.
  26. 공간상에 차량 3D모델이 배치될 때, 차량 3D모델의 차량 프레임으로써 정의된 그룹이 올바르게 정의되도록 되었습니다.
  27. 도로평면도의 스테이터스바상의 문자열 표시에 대해서 항상 전체가 표시되도록 되었습니다.
  28.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에서 최초의 시뮬레이션 종료후 정적 모델(신호기나 그 외의 정적 모델)이 배치되지 않던 문제.
  29. 마이크로 시뮬레이션 플레이어 교통 기록중에 발생하는 오버플로우 에러.
  30. 스크립트의 편집 화면에서 비디오 파일을 선택할 때, [.]와 [..]를 표시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31. 3DS파일 임포트후에 발생하는 에러.
  32. 기상이나 눈의 텍스처가 유효할 때의 도로의 수면 반사의 표시 문제.
  33. 짧은 곡률 반경의 도로 공간에 도로부속물을 배치할 때의 문제.
  34. [고도의 조명]이 유효할 때 호수가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되었습니다.
  35. 도로 단면의 변경 화면을 취소할 경우 가끔씩 발생했던 에러.
  36. 지형의 표현 문제.
  37. UC-win/Road Ver4에서 작성된 몇가지의 파일을 열 때 도로 생성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범위 체크 에러.
  38. 경위도의 표시 문제.
  39. 차량 휠에 관한 표시 문제.
  40. 텍스처를 사요하지 않는 모델의 표시 문제.
  41. 교통 소멸을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에서 교통 시뮬레이션중에 발생하는 에러.
  42. 도로 종단 선형의 편집 화면에서 단면을 추가할 때에 발생하는 에러.
5.00.03

5.00.04
'11.03.10 ■오류 수정
  1. Ver.5.00.01-Ver5.00.03인스톨후, 경우에 따라서는 언인스톨 할 수 없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이 오류는 DVD드라이브나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셋업 프로그램으로부터 인스톨 하고 있던 경우에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본 버전을 사용함으로써 인스톨시의 문제는 해결됩니다.
  2. 투과한 지형 패치의 편집을 실시하면 발생하던 에러를 수정했습니다.
  3. 교통 시뮬레이션중 표시가 빨리감기 되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4. 각 입력화면을 열 때, 경우에 따라서 [Office IME를 표준으로 함]을 가리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오류를 대책했습니다. 또한 표시 언어에 따라 문자열이 잘리는 문제를 대책했습니다.
  5. RemoteAccess플러그인이 인스톨 되었을 때, 프로텍트가 무효한 경우, 임의의 프로젝트를 읽어들이면 에러가 발생했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6. 라이선스 매니저를 열었을 때 및 점군 플러그인을 삭제할 때의 메모리 리크의 문제를 대책했습니다.
  7. 3D교차점 모델의 등록 화면내의 문자깨짐을 수정했습니다.
  8. Civil3D플러그인 사용시의 Civil3D버전 선택 화면에 있어서 설명문의 Civil3D의 버전 범위가 틀렸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9. 메인 화면 좌측 상단에 문자열을 표시할 때에 [범위 체크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10. 첨부하고 있는 일본 50m메쉬 표고 데이터에 대해서 가고시마현 오오스미제도에 있어서 이하의 제2지역 구획의 디폴트 좌표계를 제1좌표계로부터 제2좌표계로 변경했습니다.
    4631:20, 4630:12, 4630:13, 4630:16, 4631:10, 4630:06, 4630:07, 4631:00,
    4530:77, 4731:70, 4530:67, 4531:60, 4530:51, 4530:52, 4530:53, 4530:56,
    4530:57, 4530:43, 4530:44, 4530:45, 4530:46, 4530:47, 4530:33, 4530:34,
    4530:35, 4530:23, 4530:24
  11. POV-Ray출력시 투과색을 설정한 이미지 파일이 올바르게 출력되지 않았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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