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브레이션 ・뉴스 Vol. 13
  COLLABORATION NEWS 칸사이 대학교 시스템 이공학과
기계 공학과

    ● URL :http://www.kansai-u.ac.jp/Fc_sci/kikai/

포럼에이트는 간사이대학교 시스템 이공학부 기계공학과 쿠라타 준교수님의 연구 개발 성과인 휠체어 시뮬레이터 영상 표시 부분에 UC-win/Road의 VR 환경을 이용하는 것을 제안해 공동 개발을 향한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쿠라타 준교수님은 생활 지원 공학 분야에서 전동 휠체어에 대한 연구를 하시고 개인 장애 정도, 분위를 고려해서 전동 휠체어의 미래 모습과 휠체어 이용할 때 발생할 사고 위험성을 인지해서 보다 안전한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 개발을 매일 하고 계십니다.

최근엔 연구 개발 결과로서 휠체어 시뮬레이터 하드웨어 본체에 양쪽 바퀴 별 구동의 토크센서가 설비된 차륜을 실장하셨습니다.
이걸로 인해 토크센서에서 차 속도를 산출하는 계산식을 작성해 속도의 실측치와 검증을 한 결과 거의 일치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엔 노면 상태로 인해 변화하는 노면 저항 모델화가 열쇠가 된다고 해서 실제 주행 데이터와 비교를 하는 등 신중하게 실시를 하셨습니다. 이 계신식을 휠체어 운동 모델(다이내믹스) 으로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포럼에이트가 UC-win/Road의 VR 공간을 휠체어 시뮬레이터의 표시 부분으로 활용하는 것을 제안해 현재 검토 중입니다.
포럼에이트 측에서도 휠체어 시뮬레이터에서 얻은 실측치 데이터를 UC-win/Road에 인식시켜서 VR 공간을 이동가능인지에 대한 검증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미래의 전동 휠체어 연구 개발에 효과적인 시뮬레이터 구축을 향해 앞으로도 협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휠체어 시뮬레이터 구성 이미지

■휠체어 시뮬레이터 하드웨어 연계 부분 구성도 ■UC-win/Road MD3 캘릭터를 사용한 휠체어 사례 샘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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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Coming '11 신록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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