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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 OculusRift플러그인
3D공간으로 몰입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품질 높은 운전 시뮬레이션을 실현

●출시 2016년 12월
시뮬레이션
 소개
UC-win/Road Oculus Rift플러그 인은 UC-win/Road의 시각화를 Oculus VR, Inc.를 판매하는 VR헤드 업 마운티드 디스플레이"Oculus Rift"위에 표시하기 위한 플러그 인입니다. 헤드업 마운티드 디스플레이와의 제휴해서, 마치 3D공간 상에 내가 있는 것처럼 몰입감이 높은 VR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UC-win/Road Ver.11.1에서 최신 Oculus SDK을 사용한 플러그 인을 개발하고 Oculus Rift일반용 제품판인 CV1에 대한 대응이나, 묘화. 안정성의 향상을 실시했습니다.
 Oculus Rift CV1
Oculus Rift는 Oculus사가 판매하는 VR헤드업 마운티드 디스플레이입니다. 2016년 3월에 일반인의 기종으로 된 CV1의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UC-win/Road Ver.11.1부터 CV1에 대응하는 최신 SDK을 사용한 플러그 인을 탑재한 것으로, Oculus Rift CV1에 대응하였습니다.

Oculus Rift CV1은 그동안의 기종보다 기능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VR헤드업 마운티드 디스플레이에서는 컴퓨터의 디스플레이를 보는 것보다 넓은 시야각을 비추기 때문에 높은 화면 해상도가 필요합니다만, CV1에서는 전 기종인 DK2보다 25%화면 해상도가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 VR표시와 실제의 자세 반응에 지연이 생기면 위화감이나 VR술이라는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일이 있고, 이를 막기 위해서는 화면의 갱신 빈도(리프레쉬 레이트)를 높일 1가지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CV1에서는 일반적인 컴퓨터의 디스플레이보다 많은 90Hz에서 경신하며 이전 기종보다 향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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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Oculus Rift CV1
하 드웨어의 기능이 향상되면 연결하는 PC의 요구 스펙도 향상 되야하는 문제가 있지만, Oculus Rift이 프레임 사이를 보완하는 Asynchronous Spacewarp(ASW)기술에 새로운 대응에 요구하는 PC의 성능에 대해서 완화되고 있습니다.상세한 요구 성능은 Oculus사의 웹 사이트에서 확인하십시오.
 UC-win/Road Oculus Rift 플러그인
Oculus Rift플러그 인은 UC-win/Road와 Oculus Rift을 연계하여 UC-win/Road의 VR공간 안에 있는 것 같은 몰입감이 높은 VR체험을 제공합니다. UC-win/Road Ultimate에 동봉되어 있습니다.

제휴함으로써 Oculus Rift상에는 하드웨어가 취득한 자세 정보를 반영한 UC-win/Road의 3D공간의 영상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운전 시뮬레이션에서는 머리 방향을 바꿈으로써 좌우 방향 확인을 할 수 있고 공사의 시공 시뮬레이션에서는 상황을 파악하기 쉽게 지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몰입형 인터페이스의 사용에서도 이런 혜택을 받는 것은 가능했었습니다., VR헤드업 마운티드 디스플레이에서는 큰 설비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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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Oculus Rift를 이용한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또 각종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구축에 대해서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 시뮬레이터 외 보행 시뮬레이터와의 연계 등의 실적도 있으므로, HMD를 사용한 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서도 상담 해 주셨으면 합니다.

새 로운 Oculus Rift플러그 인은 Oculus의 새로운 SDK를 사용하여 시각화의 안정성 향상, 최신 기종에 대응하고 새로운 ASW기술에 의한 VR체험의 향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DK2에 대해서도 현재 동작함을 확인하고있습니다만, 2017년 이후에 Oculus사가 DK2의 지원을 종료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향후 계획
반앨리어스 표시의 대응
폴 리곤의 끝 부분에 발생하는 재기는 좌우에서 다른 관점에서 영상을 표시하는 VR헤드업 마운티드 디스플레이에서는 위화감의 원인이 됩니다.Ver.12에서 폴리곤의 에지 부분에 발생하는 재기를 경감하는 앤티 에일리어싱에 대응하겠습니다.。

HUD표시, 기상 표현의 대응
향 후 버전에서 화면에 2D정보를 이용하여 표시하는 HUD표시(이벤트의 메시지나 화상 표시 등)에 대한 대응을 추진하겠습니다.또 현재 완전에 대응하지 않은 일부 기상 표현(앞 유리, 태양 플레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대응을 하겠습니다.

음향 효과에 대한 HMD입장 반영
교통류의 주행음, 비행 모델의 재생 소리 들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HMD의 자세 정보를 반영함으로써 음향 부분에 더 귀에서도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Up&Coming '17 신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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