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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 Ver.12(64bit) 데이터 작성
 
UC-win/Road 는 Ver.12에서는  64bit대응했습니다. 기존 32bit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사용 가능한 메모리량이 최대 4GB(실질 약 3GB)에 제한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100km를 넘는 거대하고 장대한 공간으로 도로를 만들 때는  메모리 사용량이 3GB을 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64bit대응으로 PC탑재 메모리를 최대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거대한 공간의 조정과 대해상도의 텍스처를 많이 사용한 데이터가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한 예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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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데이터 작성 범위
 광대한 공간과 장대도로의 작성
관동에 서 간사이까지 하나의 지형으로 표현한 예입니다. 동서 약 500km, 남북 약 90km의 광대한 지형을 작성, 그 중에 저희 사무소가 있는 도쿄(시나가와), 나고야, 오사카, 고베의 경관을 합성하고 각 지역 사이를 고속 도로에서 잡고 있습니다.도로 총 연장은 600km를 초과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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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장대 도로의 이미지

지역에는 각각 당사 사무실 주변 샘플 데이터 합성되어, 평소와 같이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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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1 도쿄본사 ▲그림3-2 나고야 쇼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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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3 오사카사무소 ▲그림3-4 고베연구실
 고해상도 텍스처 다량 사용

클라우드 서버 구축
UC-win / Road의 교차점 텍스처 해상도 기본적으로 1024 픽셀이며, 정밀하게 표현하면 2048 픽셀 만듭니다. 최대 4096 픽셀이지만 넓은 공간을 만드는 데이터 메모리 부족해 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데이터 용량에도 영향을주기 때문에 기존 4096 픽셀 교차로 많은 만들 수 없습니다. 64bit 버전에서는 메모리 걱정하지 않고 고해상도 텍스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거대한 교차로에서도 품질을 보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차점 텍스처 편집 화면에서는 4096 픽셀 이상의 텍스처 생성 할 수 없지만 교차로 3D 모델로 변환하여 8192 픽셀 같은 텍스처 붙일 수있게되어,보다 고정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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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거대한 교차로에서 비교 왼쪽 : 2048 픽셀 오른쪽 : 4096 픽셀

고해상도의 단면 텍스처
노면 질감이나 가드 레일, 방음벽 등의 도로 단면에서 사용되는 텍스처 일반적으로 1 ~ 2m 사각형 또는 맞춘 수직 (수평) 질감 4 ~ 10m마다 반복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텍스처 모양에 따라 같은 텍스처 반복  인식 가능하게함으로써 위화감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텍스처 반복주기 60 ~ 100m 길게 설정하고 같은 모양 반복되지 않는 매우 텍스처 붙이는 것으로 위화감 줄일 수 있습니다.
외형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높은 해상도 이미지 사용하는 것도 문제없이 대응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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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텍스처 1 장으로 64m 방음벽 표현한
(1024×16384ピクセル)

기타 텍스처
교차로 단면 이외에도 지형 텍스처, 항공 사진, 스카이 등으로 고해상도 텍스처 취급 할 기회는 많지 이러한 질감에 대해서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스카이 경우 16384 픽셀 텍스처 생성하여 그림과 같이 매우 치밀하고 섬세한 밤하늘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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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16384 픽셀에서 만든 밤하늘 스카이
 기타
질감뿐만 아니라 모델 처리 64bit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범위하게 매우 많은 모델 배치 한 경우 매우 폴리곤 수 모델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등에 메모리 제한 걱정하지 않고 제작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다수 건물 배치 한 도시의 정밀한 모델 배치 한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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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7 정밀 모델 광범위한 제작 분류 이미지

또한 홍수 · 해일 분석 분석 결과 지형에 대한 자세한 메쉬 외부 데이터 읽어 들일 때 더욱 규모가 큰 데이터 읽기가 가능합니다. 보다 장시간 해석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거나 5m 메쉬 세부 지형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등 대응이 가능하게되어, 표현 폭이 넓어집니다. 점군에 대해서도 기존 7000 까지였다 읽기 횟수 제한 없어진 다양한 점군 표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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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8 왼쪽 : 50m 메쉬 지형 오른쪽 5m 메쉬 광범위하게 적용한 경우

결론
이와 같이, 메모리 제한이 없어지는 것이 더 자유롭고 화려한 VR 데이터 작성 가능합니다. UC-win / Road의 64bit 대응 계기로 메모리 풍부하게 사용할 수있는 특징 살려 지금까지보다 크고, 또는 미세한 데이터 작성을 하실수 있습니다.

(Up&Coming '17 봅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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