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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를 사용할 때 빠르고 효율적인 조작을 실시하는데 유효한 방법이나 시뮬레이션의 효과적인 조작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
시점 이동 |
모델의 배치, 이동, 삭제 |
배치 모델의 이동
이 미 배치된 모델 등의 객체를 Ctrl키를 누르면서 클릭하면 보통 황색이 될 선택의 범위가 적색으로 되어 여러 객체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오른쪽 클릭하고"배치 모델의 복제"를 선택하면, 클릭한 곳에 빨간 틀에서 선택된 객체가 복사됩니다. 선택을 해제하는 경우는 스페이스 키를 누릅니다(전각에서는 기능하지 않으므로 주의).또 빨간 색 테두리 표시 상태에서 오른쪽 클릭하고"선택 객체의 삭제"를 선택하면, 빨간 틀에서 선택된 오브젝트를 일제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모델이나 수목 등 종류별로 삭제하는 것도 가능). 도로 부속물의 직접 배치 3D 모델을 배치할 때 모델을 선택한 후 Ctrl, Alt, Shift의 3가지를 동시에 누르면서 도로상을 클릭하면 도로 부속물로서 배치할 수 있습니다.도로 부속물의 편집 화면에서 배치 위치를 지정하는 방법과 비교해서 대폭적인 시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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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화면 |
편집 화면에서 표시 범위의 이동 도로 평면도와 종단도 등의 편집 화면에서는 좌측과 아랫쪽에 노란 자가 있지만, 이 자를 끌어 슬라이드시킴으로써 표시 범위를 상하 좌우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또 교차 부분에 있는 네모난 부분을 클릭하면 확대·축소가 취소되고 직전의 표시 배율에 돌아옵니다. 단면 편집 화면에서 형상 이동 단 면 편집 화면 좌측 상단의 단면 형상의 표시 화면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오른쪽 클릭했을 때 커서의 위치에 대해서 상하 좌우에 존재하는 단면 구성 노드를 일제히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예를 들면 차도의 폭을 바꾸고 싶은 경우, 차도 중앙에 커서를 맞추고 오른쪽 클릭 ⇒ 왼쪽 면 ⇒ 수평 이동 ⇒ 이동량 입력 순으로 조작을 실시하면, 차도의 왼쪽에 있는 노드가 형상을 유지한 채로 이동하는 것으로, 적은 수고에서 폭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
프레젠테이션 |
운전, 보행시의 외부 시각 표시 차에 승차 중이거나 보행 중에 마우스 휠을 돌리면 외부에서 본 시점에 바뀝니다.그대로 드래그 하면, 승차 중의 경우는 자기를 여러 방향에서 볼 수 있고 보행 중인 경우는 나아갈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키보드 운전으로 기어 조작 키 보드에 의한 운전을 할 때 D와 U의 키로 기어 변환이 가능합니다.D를 누르면 기어가 드라이브 ⇒ 중립 ⇒ 주차 ⇒ 백의 순으로 바뀌어, U을 누르면 반대 순서로 드라이브를 되돌릴 수 있고 U을 누르면 드라이브 ⇒ 세컨드 ⇒로 순으로 전환하고 엔진 브레이크를 작용시킬 수 있습니다. 시점의 수평 고정 키보드의 Insert키를 누르면 관점의 방향이 수평으로 고정됩니다.수평 지면이나 도로를 타고 관점을 이동시키고자 하는 경우 등에 편리합니다. 공간의 밝기의 조정 묘화 옵션의 디폴트 설정에서는, 공간 전체가 더 밝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전체가 밝게 요철 부분이 눈에 띄지 않고 밋밋한 인상이 되어 버립니다.묘화 옵션의 "시간과 조명"의 탭에서 환경 빛의 세기와 아이 라이트의 강도를 낮추면 그늘에 신축성이 달린 리얼한 인상을 가질 수 있어요. 교통 차량의 삭제 Ctrl, Alt, D의 3가지를 동시에 누르면서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을 클릭하면 클릭한 차량을 지울 수 있습니다.사거리에서 교통이 암초를 낸 경우, 주행·운전의 방해가 되는 차량이 있는 경우 등에 편리합니다.
묘화 옵션에서 포지션 맵에 체크를 하면, 왼쪽 아래에 평면도가 나옵니다.평면 도상을 더블 클릭하면, 시점이 그 위치로 이동합니다. 또한 포지션 맵의 회전을 유효하게 했을 경우는 더블 클릭하여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번 소개한 조작을 기억함으로써 시뮬레이션 상의 조작 및 편집시의 작업 효율을 대폭 개선할 수 있습니다.꼭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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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Coming '17성하호 개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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