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소개

●UC-win/Road 커스터마이즈 시스템 UC-win/Road 커스터마이즈 시스템

●처음에
 UC-win/Road는 세세한 모듈에 의해 구성되어 있으므로 고도, 저비용의 커스터마이즈 개발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기존 기능의 변경과 기능의 추가는 모듈 및 모듈끼리의 입출력 변경과 추가로 대응합니다. 기존 모듈의 새로운 조합으로 신기능의 작성도 가능합니다. 커스터마이즈 기본 순서나 커스터마이즈의 실제 예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모듈의 변경/추가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시스템

 본 커스터마이즈는 UC-win/Road차량 운동 모델의 변경, 유저의 하드웨어로의 변경 및 운전 상황의 로그 출력을 요청받았습니다. 커스터마이즈를 진행하기 전의 모듈 구성이 아래의 그림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통상의 게임 컨트롤러로부터 페달과 스티어링 핸들의 조작량을 입력하고 차량의 운동을 계산합니다. 게다가 차량의 가속도와 궤도의 계산을 독립한 모듈로 진행합니다.
 종래의 [차량 가속도의 계산]모듈을 변경했지만, 이것으로 차량의 엔진 운동 모델의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차량 궤도의 계산]모듈의 변경으로 노면과 타이어의 밀착 모델을 요구에 맞출 수가 있었습니다. [아날로그 페달 장치 입력] 및 [페달 조작 입력 전환]모듈의 추가로 게임 컨트롤러와 다른 하드웨어의 공존을 확보하고 아날로그 장치로의 대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로그 취득과 저장]모듈을 추가함으로써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에 관한 정보의 취득과 출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종적인 모듈 구성은 우측 그림과 같습니다.


●신모듈의 개발
 커스터마이즈로 실현하는 경우에 기본 기술을 독자 개발하고, 폭넓게 패키지의 신기능으로써 살릴 수 있도록 설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전 시뮬레이션을 크게 크게 향상하는 주행 시나리오 기능은, 커스터마이즈 제공을 거쳐서 축적해 온 노하우를 살려서 개발을 진행하고, 다음 버전 UC-win/Road 3.4에 새로운 기능으로써 탑재됩니다. 시나리오 기능에 의해 주행중에 이벤트를 발동시켜, 운전자의 반응을 끌거나 다양한 운전 스토리를 전개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의 최신 기술에 관해서도 차기 제품 VR-Studio를 위해서 Shaders언어를 채용하여, 지형 텍스처 처리나 광원의 고도한 표현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중에는 커스터마이즈로 실현이 필요했기 때문에 기본 기술로부터 독자 개발한 것도 있습니다.

▲Shaders언어를 채용하여 광원의 고도한 표현을 실현


●UC-win/Road데모 시뮬레이터
 UC-win/Road데모 시뮬레이터는 전시나 간이 안내용의 시뮬레이터로써 개발한 것으로, 컴팩트한 설계로 되어 있으며 간이 스티어링, 액셀•브레이크 페달, 조작 버튼(2개), 17인치 터치 패널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케이스 내부에 PC본체가 수납되어 있으며, 길가 역에서의 안전 운전 환기를 위한 광고용 시뮬레이터등으로써 채용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부분은 UC-win/Road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 목적에 따른 자유로운 3차원 주행 환경을 비교적 저가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전시 광고관에 있어서의 상설 전시나 도로 시설등의 PR용으로써 전시회에서의 전시에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고 있습니다.

▲UC-win/Road데모 시뮬레이터 전시의 모습 ▲정면 사진


●UC-win/Road드라이브 시뮬레이터•모션 플랫폼
 UC-win/Road드라이브 시뮬레이터의 옵션인 [모션 플랫폼]은 UC-win/Road의 드라이브 시뮬레이터를 보다 체감적인 시스템으로 하기 위해서 준비되어 있습니다. 모션 플랫폼은 자유도의 수, 대응 가능 중량, 재현 가능 가속도와 반응력, 재현 가능 가동 범위등이 가격에 영향을 주고 현재 당사의 UC-win/Road드라이브 시뮬레이터보다 고가가 됩니다. 자유도로써는 일반적으로 피치(Pitch), 롤(Roll), 요(Yaw), 스웨이(Sway), 서지(Surge), 히브(Heave)의 6축이 있습니다. 현재, UC-win/Road모션 플랫폼 옵션의 개발을 예정하고 있스며, 자유도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시뮬레이터 제품군 (PC본체 별매/하드웨어 보증은 제조 회사 규정에 근거한다)
Concept(판매 개시) 주요 내용 주요 내용

Compact Research Simulator(2007년)
485만엔
(1ch 기준)
•연구용 시뮬레이터(UC-win/Road포함)
•전 부품에 실제 자동차 부품 사용
•좌우 핸들 가능, 오토매틱 표준(매뉴얼 Op.)
•Active Steering Wheel (세계 최고 수준)
•계기판에 실제 부품 사용※MPF/3ch옵션 별매

SUBARU Driving Simulator(2008년)
예정 가격 750만엔
(1ch 기준)
•체험용 시뮬레이터
•6축(350kgf)모션 플랫폼
•일부에 실제 자동차 부품 사용
•포스 피드백 스티어링 시스템
 ※UC-win/Road, DS/MPF옵션 별매

Demo Simulator(2007년)
100만엔
(1ch 기준)
•간이 시뮬레이터
•전시, 안내용 컴팩트 타입, Start/Stop버튼
•핸들, 액셀, 브레이크 실장


●작업 기계의 원격 조작 맨머신 인터페이스
 본 개발은, 2007년도, 기계화 시공에 있어서 정보화 시공 연구의 일환으로써 (사)일본 건설 기계화 협회 시공 기술 종합 연구소로부터 위탁 개발로써 진행되었습니다. 위험 구역내에 있어서의 무인화 원격 조작에 있어서, 굴착 정밀도•굴착 작업의 효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건설 기계의 작업 상황을 정확, 또한 리얼타임으로 오퍼레이터에게 전하는 인터페이스의 좋고 나쁨이 항상 문제가 되어 왔지만, 오퍼레이터측의 인터페이스에 UC-win/Road를 채용하여 3차원 VR상에서 리얼타임으로 작업 상황의 확인과 작업 지시를 위한 표시, 및 조작 기능을 개발 장비하고 현장 실험을 통하여 확인을 했습니다.

1) 3차원 정보(사진, 화면)
건설 기계에 탑재한 GPS, 지형 레이저 스캔, 비디오 카메라 장치와 그러한 것을 제어하는 PC시스템으로부터 무선 LAN에 의해 송신되는 정보를 수신하고, 지형 데이터는 3차원 지형 데이터로써 표현하고, 위치 정보나 건축 기계의 동작 정보는 3차원 VR공간상에 가동 모델로써 배치한 건축 기계 모델에 반영하여 실물의 동작을 리얼타임으로 표현했다.
2) 시공 스텝으로의 작업 지시
본 시스템으로의 작업(조작)의 흐름은 우측 그림과 같이,
이동 조작 → 작업 확인→ 굴착 지시 → 완성 형태 확인
이다. 각 작업 스텝으로의 작업 지시를 오퍼레이터가 본 인터페이스만을 보고 진행하기 때문에, 평면, 단면, 3D표시 기능을 스텝에 맞춰서 표시 전환 가능하게 함으로써 조작하기 쉽고 보기 쉽게 구성을 검토하여 실장했다.
3) 횡단면 표시
굴착 작업중에서는 건축 기계와 굴착 목표를 연결하는 방향의 횡단면상에 현황 지형과 설계 지형 라인을 중첩해서 표시하고, 현상 지형과 설계 지형의 상황을 리얼타임으로 확인 가능하다.
4) 완성 형태 확인
작업 개시전에 지정하는 설계 형상(작업 목표 형상)과 레이저 스캔에 의해 계측된 현황 형상과 평면 메쉬로써 중첩해서 표시하고, 높이의 차이로부터 완성형 상황을 수치, 및 그라데이션 표시로 확인 가능하다.

▲3차원 정보(사진) ▲3차원 정보(화면)

 앞으로도 보다 고도의 유연한 시스템 개발에 [UC-win/Road커스터마이즈 시스템]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Up&Coming '08 신록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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