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Products
Engineer's Studio(R)
면내 Ver.2
  Ver.up
임의형 평면 골조의 면내 해석 프로그램

릴리스 예정●2011년4월 구조 해석/단면
Engineer's Studio(R)면내는 3차원 해석을 실시하는 제품 Engineer's Studio(R)를 2차원 해석판으로 다운사이징 한 제품으로 평면 골조 구조 해석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개정에서는
  1. 단면 형상을 입력하는 기능
  2. 일축휨의 단면 계산과 입출력
  3. 열차하중[E하중]의 견인분포하중을 고려한 활하중의 계산
의 3점에 대해서 기능 추가를 실시했습니다. 1.과 2. 는 유상, 3. 은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단면 형상을 입력하는 기능
종래에서는 단면 형상을 입력하지 않고 단면 정수(단면적A나 단면2차모멘트I)를 직접 입력하여 프레임 계산을 실시했었습니다.
이번의 개정으로 단면 형상의 입력을 추가하여 단면 정수를 자동 산출하고나서 프레임 계산을 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단면 형상은 사각형, 타원형(가로), 타원형(세로), 원형, I거더, T거더, 더블T거더, 상자형거더, 원호호로거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그림1). 철근의 입력에 관해서는 각 단면 형상에 대해서 피복량이나 유효높이를 입력하게 되었습니다(그림2). 단면 형상을 입력함으로써 단면 높이를 고려한 프레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림3).
■그림1 단면 형상의 종류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그림2 단면 형상의 입력과 철근의 입력 ■그림3 골조도와 단면첨부도

 일축휨의 단면 계산과 입출력
주로 도로교시방서에 준거한 RC단면에 대한 허용휨응력도 검토, 휨내력 검토, 평균전단력 검토, 전단내력 검토, 최소철근량 검토를 하는 기능을 옵션으로써 준비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2차원 평면내의 해석이기 때문에 일축휨의 문제가 되어, 입력 화면이나 결과 화면 및 리포트 출력이 간단하게 되었습니다(그림4).
 결과 화면에서는 허용값에 대한 응답값의 비율을 전면적으로 채용하여 일람 표시합니다. 이 비율이 1.0을 넘은 경우에, NG로써 적색으로 표시됩니다. 모든 검토 항목에 비율이 표시되기 때문에 여유가 있는 설계로 되어 있는가, 한계값 빠듯한 설계로 되어 있는가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비율이 엄격한 순으로 소트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그림5).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그림4 단면 계산의 입력 화면 ■그림5 단면 계산 결과 일람 화면

 열차하중[E하중]의 견인분포하중을 고려한 활하중의 계산
본 프로그램은 [활하중 1개봉 해석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은 주로 도로교의 활하중을 상정한 영향선 해석입니다. 이번의 개정에서는 철도의 활하중[E하중]에 대응했습니다. 축중을 나타내는 복수의 집중하중의 뒤에 견인분포하중을 고려하여 영향선 해석을 실시합니다(그림6).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그림6 열차하중(E하중)이 영향선을 이동하는 이미지
(Up&Coming '11 신춘호 게재)
戻る
Up&Coming

FORUM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