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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s Studio(R) Ver.1.06.02/03
3차원 플레이트 동적 비선형 해석

가격● 346,500엔~(신규)/무상 버전 업
릴리스● 2011년7월말 예정(Engineer's Studio(R) Ver.1.06.03)
동적 비선형 해석

 Engineer's Studio(R) Ver.1.06.02
주요한 기능 갱신을 4개 소개합니다. 별도로 판매하는 개발킷「Engineer's Studio(R)Plugin SDK Ver.1.06.02」을 사용해서 작성한 DLL 파일을 OS에 등록하면 바탕 화면「플러그인 탑」에 버튼이 나옵니다. (그림1) 자세한 것은 「Engineer's Studio(R) Plugin SDK Ver.1.06.02」를 보시길 바랍니다. 평판 요소의 압축쪽 손상 기준을 4단계에서 5단계로 했습니다. 추가한 압축 레벨은 콘트리트 피크 변형의 3배 수치입니다. 이것은 2007년에 제정 콘크리트 표준 시방서[설계편]p.173에 나와 있는 『납직 부재가 전단 파괴되지 않는 조사로 바꿔서 면부재 표면의 면내 압축 변형이 압툭 강도에 대한 변형의 3배가 되지 않음으로써 조사해도 됨』에 대응한 것입니다. (그림2) 평판 요소를 작성할 때 커맨드 「사각형 매시 요소」를 개선했습니다. 마우스를 조작하는 중에도 생성되는 매시를 비쥬얼하게 표시. 기존의 절점과 공유할 경우의 하이라이트, 생성괴는 프리미티브의 수 등 정보 표시를 합니다. (그림3)「강한 지진 네트워크(K-NET)」가 제공하는 강한 지진 기록 데이터, 기상청이 제공하는 강한 지진 관측 데이터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림1 Engineer's Studio(R) Plugin SDK와
연동한 모습
■그림2 평찬 요소의 압축쪽 손상 기준을 추가
■그림3 평판 요소를 추가할 때 하이라이트 표시 ■그림4 용수철 특성「BMR(CD) 댐퍼」모델

 Engineer's Studio(R)Ver.1.06.03
주요한 기능 갱신을 3개 소개합니다. 평판 요소를 사용한 대규모 모델의 계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멀티레드 처리를 개선했습니다. 예를 들어 「6만 1천절점+1만 4천개의 용수철 요소+2만1천개의 평판 요소+6 스탭 해석」의 계측 결과를 표1에 나타냈습니다.
계산 시간은 솔버가 처리하는 시간입니다. 프리/포스트 퍼리 시간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솔버에는 처리 단위를 분할해서 복수 동시 병행이 가능한 부분과 분할되지 않는 단일 처리 부분 이렇게 2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프의 종축은 양쪽을 포함한 시간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Ver1.06.03가 계산 시간이 더 짧아지고 있습니다. 코어 수를 2개, 3개, 4개 늘리면 굉장한 효과가 있지만 그 이상 코어가 많아져도 눈의 띈 시간 단축에 잇지 못하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대규모 모델 계산을 하면서 다른 소프트웨어를 쾌적하게 사용할 경우엔 8~12개 (논리 코어)의 높은 성능을 갖춘 PC가 가장 비용 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수평 부분은 솔버의 단일 처리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앞으로는 이 부분도 다시 보는 것으로 하고 보다 빠르게 속도 개선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용수철 요소의 비선형 특성에 「BMR(CD)댐퍼 」를 추가했습니다. 교량 부속물의 일종이며 오이레스 공업 주식회가 판매하시는 압축형 복원 기능을 갖춘 감쇠 장치입니다. 지진때문에 되풀이되는 것에 대해 감쇠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림4) 여러 데이터 파일들(*.es)을 순서대로 「불러오기・계산 실행・결과 저장」을 하는 툴을 첨부했습니다. 폴더를 지정함으로써 그 안에 있는 es 파일을 자동적으로 처리합니다.

calculation time(second)
Core Ver.1.06.02 Ver.1.06.03
1 255 242
2 208 163
3 198 141
4 181 119
5 175 116
6 173 115
7 174 114
8 177 113
9 177 109
10 176 107
11 177 107
12 175 108
■표1 CPU 코어 수와 계산 시간
(Up&Coming '11 한 여름 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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