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User vol.10

오스트레일리아

맥쿼리 대학

선진적 운전 거동 연구. 포럼 에이트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활용


맥쿼리 대학
URL ● http://www.mq.edu.au/
주소●Balaclava Road, North Ryde NSW, 2109, Australia
연구내용●교통 심리학, 다중 작업, 지속 가능한 도시 교통

맥쿼리 대학의 개요

맥 쿼리 대학은 50년 전 시드니에서 3번째 대학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시드니 북동부 교외, 노스 라이드에 있는 126헥타르에 달하는 푸른 공원 같은 부지에 둘러싸인 우리 대학은 재학생 4만명 중 1/5이 유학생이라는 국제 교류에 번성한 대학입니다.
맥쿼리 대학은 특히 사회 과학 교육·연구에 오랜 실적이 있는 인간 과학부의 석사·박사 학위 과정의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학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맥 쿼리 대학에서 연구 주제는 세계 각국의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좋게 하는 기회 및 그 목적 달성의 앞을 막아서장벽에 대응하기 위한 5개의 학제적 전략 우선 사항이며 건강한 사람들, 강인한 사회, 풍부한 경제, 안심하는 세계, 혁신적 기술 중의 1개에 초점을 맞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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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 대학 교수 ▲학내 메인 가와의 워리 거리를 걷는 학생

시뮬레이션 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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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허브 입구

맥쿼리 대학의 자랑은 인간의 능력 연구에 혁신을 일으킬 것을 목표로 수십억달러를 투자하고 신설한 2014년에 완성한 시뮬레이션 허브를 비롯한 새 시설과 인프라입니다.
맥 쿼리 대학의 시뮬레이션 허브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다, 운전, 가정, 일과 오락, 비행, 모션 캡쳐와 가상 현실의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수 있는 수많은 연구소를 1곳에 집약한 신형 시설에서 맥쿼리 대학 구내뿐만 아니라 각 업계에서 활약하고 일류 전문가가 모인 중개 연구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로 만들어진, 현실 세계를 모방한 제어된 안전한 환경에서 연구와 상업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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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가상 현실)연구소

운전 시뮬레이션 연구소

이 연구소에는 드라이버의 거동, 능력 주의 연구에 사용될 3개의 드라이브 시뮬레이터가 있고, 대학이나 기업이 운전 교육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개의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속에서 가장 새 것은 2015년 초에 포럼 에이트에 의해서 설치되고, 드라이버의 행동에 관한 갖가지 연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포럼 에이트의 발달된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이 시뮬레이터는 맥쿼리 대학마다 실제 연구에 따른 환경이나 시나리오를 재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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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UM8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가 드라이버의 연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망 기억의 미비에 관한 연구

인간 과학부 심리학과 학과장인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연구소의 연구 부장의 Julia Irwin교수는 현재 몇명의 대학원생과 성적 우수자 연구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운 전자의 주의 산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의 연구는 의도하지 않는 운전 실수의 배경에 있는 인적 요인을 밝히고 교통 안전에 대한 안전 시스템의 대처와 조화하면서 그런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도로 표지의 형식을 정하고 있습니다. 또 연령별 교통 시스템에 대한 작용이나 교통 안전 메시지의 소셜 마케팅에서의 낫지(유도)요인을 알아보고 있습니다]와 Irwin교수는 말합니다.

Irwin교수의 연구는 보다 안전한 도로 시스템 디자인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전망 기억의 누락]이라는 분야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기억을 과거사의 회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기억은 미래의 행동 계획이나 결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이를 전망 기억 ― 장래의 의도 때문에 기억 ―라고 부르며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 과학부 심리학과 학과장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연구소 연구 부장
Julia Irwin교수

그러나 전망 기억이 좋지 않습니다. 의도한 작업을 못하면 거기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는 일반적으로 행동[정상]인 흐름이나 순서가 중단된 경우에 일어납니다

2014년에 Irwin교수와 학생은 [신호로 정지 후의 스쿨 존 과속에 대해서 도로 표지판의 자극의 차동 효과]에 관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01457515301020?np=y)。시드니에서는 8~9시 반과 14시 반~16시 사이, 모든 학교 주변이 스쿨 존으로 차량은 시속 40㎞이하로 주행해야 합니다.원래 제한 속도인 시속 60~80~20~40킬로의 감속이 필요합니다.

스쿨 존에서의 과속

연 구에서는 우선 스쿨 존 내에 있는 신호 정리된 4개의 교차점을 선정하고 스피드 건에서 차량 속도의 계측을 실시했습니다. 이로써, 신호 정지 등으로 운전 작업이 중단되면 드라이버는 종종 스쿨 존에 있는 것을 잊고 속도를 올리고 발진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신호에서 정지가 필요 없던 운전자 제한 속도 초과는 평균 1.76km/h이었지만 비상에서 멈추게 된 드라이버는 평균 8.27km/h도 제한 속도를 초과하고 있었습니다. 그 후 점멸하다[속도 확인]의 간판을 가진 사람을 등장시킨 중단에 따른 영향을 지우려고, 드라이버는 스쿨 존이라고 생각하고 속도를 낮췄습니다.

이듬해 연구는 드라이브 시뮬레이터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포럼 에이트의 소프트웨어, UC-win/Road에 의해서 시드니 북부의 스쿨 존에 있는 신호부 교차점이 4킬로미터에 걸쳐서 3D가상 모델로 재현되었습니다."전망 기억이 결여된 [과속 운전자]에 대한 이전의 노상 관찰 연구 결과가 검증되고 점멸하다.[스쿨 존]표지를 이용하여 스쿨 존임을 드라이버에 효율적으로 [연상시킨다]가 되었습니다.


 Interruption  정지
 Interrupted  있음
 Non-Interrupted  없음
 Speed  속도
 Within School Time  시간 내
 Outside School Time  시간 외
 School Time  스쿨 존 시간
▲스쿨 존 시간과 운전 작업의 중단 여부의 밤
평균 차량 속도(시속)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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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뉴 사우스 웨일스 주는 깜빡거리는 불빛이 달린 스쿨 존의 표지가
드라이버에 여기서 운전 방법을 생각 나게 합니다.
(오른쪽)스쿨 존의 교차로에서 정지하는 드라이버의 VR

그 후의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스쿨 존에 있다는 [상황]을 잊기로 단시간의 신호 정지도 영향이 있는지를 신호 표시를 바꾸고 조사했습니다. 83명의 학부생들이 스쿨 존 내에서 신호가 있는 사거리에서 정지가 필요한 시뮬레이션 테스트에 참여했습니다.

전 망 기억 태스크는 운전 작업 중단 후에 시속 40킬로의 제한 속도를 지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정지한 참가자는 크게 속도를 올리는 것을 알고 운전을 중단되지 않은 참가자와 비교해서 스쿨 존을 잃어버린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빨간 불에서 지연 길이의 속도나 망각의 차이점은 없었습니다. 게다가 Manchester Driver Behaviour Questionnaire(DBQ;Reason, Manstead, Stradling, Baxter,&Campbell, 1990)의 스코어는 스쿨 존 내에서 참가자의 시뮬레이션 속도와 상관 없이 중단에 따른 운전 결과에 대한 모든 영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이들의 발견은 속도 초과가 항상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도로 시설의 특성이 잘못된 속도 초과를 가져오고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Irwin교수는 2016년 8월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린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ffic and Transport Psychology (ICTTP2016)で、Duration of interruption does not affect prospective memory lapse in regard to speeding errors(「속도 위반에 관해서 중단 시간은 전망 기억에 아무런 영향이다」、Sehr Javed, Julia Irwin and Eugene Chekaluk공저)라는 제목으로 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올해는 라운드 어바웃의 같은 도로 시설과 일시 정지 등의 표지에 의해서 운전자가 정지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 다른 운전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위 연구가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들 연구자에게 환경을 재현한 3D가상 모델의 작성과 교차로의 디자인이나 신호 표시 제어뿐만 아니라, 로그 출력 플러그 인에서 드라이버의 행동을 기록하거나 리플레이 기능으로 시각적으로 기록할 소프트웨어 기능이 운전자의 거동 해석의 열쇠가 되는 특성입니다.

Irwin 교수와 동료에 의한 연구 결과는 The Conversation(https://theconversation.com/where-drivers-dont-mean-to-speed -its-no-good-just-fining-them-32747)등 비 학술지에서도 널리 채택되고 억제력 있는 속도 위반 벌금 액수, 시가지와 일반 도로 양쪽에서 속도 제한 구역 표지판의 추가의 필요성, 아답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자동 속도 제어 등의 기술의 역할에 대해서 호주의 지역 사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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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맥쿼리 대학의 VR연구에서 스쿨 존(오른쪽)스쿨 존 종료 표지

국제 운전자의 [가상 피드백]을 지원하는 연구

교 통 심리학 이외를 전공하는 학생도 포럼 에이트의 드라이브 시뮬레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공 학부 정보학과 박사 과정 소속 Hasan Alyamani씨는 국제 운전자가 평소에 익숙한 도로와 [반대]차선을 달릴 때의 인지 부하를 연구하고 있습니다.우측 통행과 좌측 통행 둘 다 가상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국제 운전자가 언제 어디서 어떤 운전 실수를 저지르는가, 그리고 그 원인을 상세히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는 드라이버의 인지 부하를 줄이고 낯선 운전 환경 하에서 안전하게 운전한 스킬을 향상시키는 가상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다시 한번 말하지만, 포럼 에이트의 소프트웨어로 작성 안전한 시뮬레이션 환경과 운전 기록이나 영상 기록 양쪽이 과제의 가일층의 해석에 불가결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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