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 솔류션
  설계 체크・유지 관리 시스템
토목 구조물 설계의 중요한 결점을 체크함으로써 발주자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나
콘크리트 유지 관리・교량 점건 툴 등 유지 관리・장수명화 계획을 서포트합니다.
 서비스 시작일 : '09.04.01

서포트 개요유저 소개/평가・Q&A

  유저 소개  자치 단체 솔류션 활용 사례
ライン
유저 소개 Up&Coming  유저 소개 발췌 (많은 유저들이 활용해주고 계십니다.)
 히메지시 도시 시장 공실 총무부 시스템 관리과 건설국 도로부 가로 건설과

시가 실시한 총합 계획 및 정보화 계획에 따라 전청적인 IT 활용 환경 정비에 힘을 쏟다!
―3D 공간 시뮬레이션 가능성에 착목
   세계 문화 유산 ・ 히메지성을 비롯되어 역사적인 자원에 관련있는 다양한 사업 검토 지원을 전개

시스템 도입 검토부터 조달, 연수, 운용 흐름
히메지시에서는「히메지시 총합 계획」및「히메지시 정보화 계획」을 토대로 GIS를 어디보다 더 일찍 도입하는 등 각종 사회 자본 정비의 정보 기술 (IT)무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런 흐름 속에서 히메지시는 또한 VR(버추얼 리얼리티)・CG(컴퓨터 그래픽스)기술을 구사한 3차원 공간에서의 시뮬레이션과 프레젠테이션 가능성에 주목을 했습니다. 2006년에 3D 실시간 VR 소프트웨어인「UC-win/Road」를 도입해 여러 사업 담당 부서 사람들과 연계해서 다양한 도시 공간 창조 장면에서 구체적인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스템 도입후는 직원 스스로 데이터를 작성하기 위한 연수에 이어 히메지역에서 히메지성 주변의 현황, 그리고 히메지성 주변 지구의 역사적인 길 정비 (통칭「역사 길 시업」)일부인「동부 나카보리선 」에 3D・VR 데이터 정비가 적용되었습니다.

「역사 길 사업」등 여러 사업에 적용, 새로운 기대감도
「역사 길 사업」은 역사적인 거리에 특유한 교통량 집중과 복잡한 지구의 도로망이 가져오는 문제에 대해서 안전성과 생활 환경을 배려한 정비를 하자는 것입니다. 히메지성 주변 지구에는 특히 역사적・문화적안 유산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나카보리에 따라 산책 루트를 중심으로 역사적인 실을 네트워크화하는 「역사의 길」이 정비되어 있습니다. 「동부 나카보리선」은 그 주요 대상 구역 중 하나입니다. 히메지성의 나카보리에 따른 길을 살려서 「내경구 문적」주변에서 「히사나가 문적」을 지나 조토선까지 가는 길을 산책 공간으로서 다시 정비했습니다. 그 때 옛날 길을 이미지한 석조 측구와 지도 같은 포장재가 사용되고 전선류를 지중화 ,각종 유구에 대해서 노면 표시하는 배려도 했습니다.
그래서 같은 사업 경관을 검토하는데에 있어서 3D 공간 시뮬레이션이 유효한 수법이 될 수도 있다는 제안으로 먼저 당해 구간 현황을 3D・VR로 재현하고 그것을 토대로 전붓대 없애기와 주변 건물 건책, 히메지성을 보기 위한 전망 확보 등 개수 포인트를 시뮬레이션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그 이후 2006년 10월에 히메지시에서 개최된 「역사 길 사업」에 관한 전국 듀모 협의회(역사적인 지구 환경 정비 가로 사업 추진 협의회)에서 발표했습니다. 3D 공간 시뮬레이션 영상이 「이해하기 쉽다」라는 감상과 함께 예상보다 질문을 많이 받아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히메지시에서는 그 밖에도 「오시오 학원거리」프로젝트의 계획안 비교 검토, 가로야시키아토공원 및 미술관에서의 경관 시뮬레이션, 오카다 교차점 교통 시뮬레이션 등 이 시스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다양한 시도도 실시했습니다. 그것을 통해서 관청내와 협희회 등 행정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일정한 성과를 걷었다고 생각하는 한 편에 핲으로는 주민 설명회 등 시민 서비스에 이것을 어떻게 잘 활용해 나갈 것인지가 과제라고 합니다. 그 위해서도 시스템 관리과에서는 보다 많은 직원들이 본업무와 병행해서 이 시스템을 유효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중부 나카보리선】전둥 없애기, 히메지성을 바라보는 전망을 확보 ▲기년수를 심었을 경우의
경관 검토(가로야시키아토공원)

 고베시 도시 계획 총국 - 디자인 도시・고베~모형 제작 워크숍

디자인 도시・고베의 경관 형성을 향한 합의 형성을 위한 VR 활용

고베시 경관 도시 계획 활동과 1/1000 도시 모형과 VR
고베시에서는 1978년 도시 경관 조례의 제정 이후 30년 이상에 걸쳐 시민과의 협동과 참획으로 인한 경관 도시 계획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모든 시민들이 고베시가 갖고 있는 장점을 살려서 디자인으로 인해 새로운 매력을 창조하는 『디자인 도시・고베』실현을 위해 시민 한 명 한 명이 「우리의 도시」에 대한 관심・애착심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런 활동 중 하나로서 시민들이 「고베의 도시」를 더 잘 알고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고베시 도심부의 모형과 버추얼 리얼리티(VR)가 제작되었습니다.
 VR 데이터와 도시 모형은 상호 이용 관계로 거의 동시기에 제작되어 제작 과정에 있어서도 취재와 촬영 사진 가공 등 상호 협력이 실시되었습니다. 모형은 고베대학교 대학원 공학 연구과 건축・도시 설계 연구실 학생 40명이 제작했습니다. VR, 모형 둘 다 제작해서 종료가 아니라 계속해서 시민 참가 워크숍으로 인한 모델 증성 등의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고베의 도시 모형을 다 같이 제작하자!」
참가자들은 고베시 초등학생들과 보호자 10조(경쟁률 2배). 참가자들은 순서대로 styrofoam을 1/1000 건물 외형으로 잘라서 사진을 건물 면에 맞춰ㅓ 이미지 처리를 한 후 종이에 인쇄합니다. 이미지를 잘라내서 모형이 붙여놓으면 완성합니다. 완성품은 1층에 있는 도시 모형의 해당 위치에 초등학생들 스스로 배치했습니다.

제9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심사 위원 특별상 다지인상
「디자인 도시・고베 경관 형성을 향한 합의 형성을 위한 VR 활용」
제9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레뷰
고베 도시 계획 회관(고베시 중앙구)1층 프런트에 전시되는 「고베 고심부 1/1000 도시 모형」
(제작 협력:포럼에이트)


 부젠다, 호소에 꿈 만들기 회의: VR+3D 프린터 모형

오사카대학교 후쿠다 준교수님이 의뢰를 하셔서 부젠다, 호소에 꿈 만들기 회의 워크숍에서 사용하기 위한 거리 모형을 작성했습니다.
도요, 마에다・호소에 꿈 만들기 회의란 일본 야마구치현 시모가세키 부젠다에서 실시되는 지역 문화 계승・지역 문화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워크숍입니다. 향후의 도시 장래상이라고 한 이미지에서 도로와 아케이트 등을 앞으로 어떻게 정비해 나갈 것인지를 구체적인 도시 계획에 대해서 활발한 의론이 오갔습니다. 후쿠다 준교수님은 환경 다자인 입장에서 이 워크숍에 관련되고 있어서 국내외 도시 계획 사례를 강연에서 소개하고 UC-win/Road를 사용해서 작성한 VR을 검토하는 데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VR은 아케이드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얘기를 나눌 때 거리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의 이미지를 공유・검토하기 위해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케이드가 있는 기존 상점가, 전선 지중화, 아케이드 철거를 한 상태, 그리고 가로수를 배치해 오픈 카페를 이미지한 장래상이 순식간으로 바꿀 수 있는 VR 데이터를 작성했습니다. 이미지는 각각 현황 이미지와 장래상 제안 이미지가 되며 배치하는 가로수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종류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검토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 VR로 작성한 부젠다 호소에 지구에 있는 상점가를 Zprinter로 출력
 http://y-f-lab.jp/fukudablog/index.php?e=1046

현황 지중화
▲부젠다・호소에 꿈 만들기 회의에서는 VR 데이터로 작성된 부젠다 호소에 지구의
현황 제안 이미지를 활용해서 검토되고 있다.

Page Top Page Top

FORUM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