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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판 릴리스 : '09.10.26 / 최신Ver.릴리스 : '1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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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개요
라인

[VR-Studio(R)]는 새로운 아키텍처로 구축된 선진의 VR시스템입니다. 몇개의 지형 범위를 포함한 대규모 프로젝트의 서포트, 표, 오브젝트를 통한 새로운 CAD스타일의 유저 인터페이스, 멀티 유저 편집, 멀티 스레드에 대응한 퍼포먼스의 개선, 섹션 기능의 변경등 다채로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관 련 정 보 ◆◆◆
 ◆3D스테레오 드라이빙・시뮬레이터(3ch대형 아치 스크린)의 전시를 개시했습니다.('10.02.04) 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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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1.03.00 (11/03/03 릴리스)개정 내용>

<관련 페이지> VR-Studio(R) Ver.1.03VR-Studio(R) Ver.1.03 샘플 모델 소개 (Up&Coming '11 신년호 게재)
  1. 서포트 언어를 추가, 영어, 일본어, 한국어 및 중국어(간체자, 번체자)에 대응
  2. Web인증에 대응,렌털 라이센스, WAN 작동 대응
  3. 옵션 기능, VR-Studio Advanced 버전에서 교통 시뮬레이션에 대응
  4. 프레젠테이션 뷰(네비게이션 툴, 표시 옵션, 시뮬레이션 기능)에 대응
  5. VR-Studio(R)강력하고 유연한 교통 시뮬레이션에 대응
  6. 교차점, 교통 신호 편집에 대응
  7. 스크립트 툴 대응(서브 스크립트, 시간에 의존되지 않는 실행, 여러 스크립트 동시 실행)
  8. 장식 오브젝트에 대응(도로, 보도책, 가드레일 등에 대응)
  9. Vault 5 를 서포트, 팀워크 기능에서 소스 제어에 대응
  10. 프로젝트 안의 미사용 리소스・크린업에 대응



 
◆대규모로 유연한 지형/공간
  • 지형LOD(Load of Details) 대응
  • 지형의 자유 작성(필요한 구획만 임의 형상)
  • 지형의 확장이 용이

 ◆멀티・리얼리티(Before-After의 확장)
  • 3D도로 모델을 포함한 복수 계획안의 즉시 전환

 ◆멀티 유저로 편집/협의
  • 싱글 유저/팀 유저 버전의 제공
  • 복수 유저에 의한 프로젝트의 각 부분 동시 편집
  • 락베이스 시스템
  • 도로 다분할, 편집 기능
  • 완전한 변경 이력 관리

 ◆교통 시뮬레이션의 고도화
  • 드라이버의 파라미터 설정
  • 드라이버의 동작 개선
  • 레인마다의 교통흐름 생성/소실/발생

 ◆퍼포먼스의 압도적인 향상(멀티・프로세서, 멀티・코어CPU대응)
  • VR데이터 작성 시간의 대폭적인 삭감
  • 교통 시뮬레이션 기능 향상



▲대규모 공간의 구축 ▲미우라 반도에서 도쿄까지
▲팀워크 컴퓨팅(이미지) ▲드라이버의 파라미터 설정(이미지)


  프로그램의 기능과 특징
라인

●프로그램 개요
 「VR-Studio(TM)」는 새로운 아키텍처로 구축된 선진의 VR시스템입니다. 광범위한 지형 범위를 포함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서포트, 표나 오브젝트를 통한 새로운 CAD스타일의 유저 인터페이스, 멀티 유저 편집, 멀티 스레드에 대응하고, 퍼포먼스의 개선, 섹션 기능의 변경등 다채로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데이터
 VR-Studio에서는, 작성 데이터 규모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100km이상에 달하는 대규모 데이터의 작성이 가능합니다. 장거리 도로의 설계나 광범위한 지역과 그 교통 네트워크의 작성을 커버합니다. 확장하고 싶은 경우, 지형 영역의 추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작성한 데이터를 재이용함으로써 작업 효율이 향상합니다. 고도한 지형 작성이나 지형 처리의 각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50m메쉬 DEM데이터를 표준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측량 성과 사용 승인서:국토지리원 사용 승인 발행 제613호).


●퍼포먼스
 VR-Studio에서는 멀티 코어 CPU 또는 멀티 CPU의 시스템을 유효하게 사용하는 병렬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형에 관해서 삼각형 분할 및 LOD의 데이터를 생성할 때, 각각의 지형 영역에 있어서 병행으로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지형 LOD기능
 지형 처리에서는, LOD (Level of Detail)의 기술을 채용하고, 광범위한 지형을 충분한 속도로 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지형 표면은 삼각형으로 표현됩니다. VR공간에서 시점으로부터 떨어진 장소에서 섬세한 지형을 그대로 표현하면, 표현되는 삼각형이 수픽셀만, 혹은 1픽셀보다 작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대로는, 같은 곳에 표현되기 때문에, 쓸데없는 처리가 진행되어 버립니다. LOD에서는, 화면상에 실제로 보이는 삼각형을 어느 정도 일정한 크기로 표현하고, 또한 처리량을 삭감하기 위해서 표현되는 삼각형의 크기를 추산하여, 그 크기에 따라서 원래 접하는 복수의 삼각형을 하나로 합성하여 표현합니다. 이 기술에 의해 실제로 표현되는 삼각형수가 커지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의 지형에서도 표시 퍼포먼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화면 갱신마다 합성 처리 시간의 경감때문에, 삼각형을 합성한 상태 데이터를 사전에 저장하고, 표현 처리중, 적절한 합성 데이터를 선택하여 표시합니다.


●지형 Procedural Texturing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3D오브젝트로 붙일 화상을 계산한다고 하는 기술의 명칭으로, VR-Studio에서는 지형의 표고와 구배로부터 화상을 선택하여 형상에 맞춰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기능에 의해 DEM데이터 혹은 TIN데이터로부터 리얼한 지형 표현이 가능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 멀티 모덜 화면
    VR-Studio에서는 편집 작업과 3D뷰에서의 확인 작업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복수의 화면을 동시에 연채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요소를 복수의 시점에서 확인,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복수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더욱 조작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됩니다. 유연한 인터페이스로, 개인의 조작 습관을 바꾸는 것보다 VR-Studio의 인터페이스를 자신의 습관에 맞춘다는 개념으로 설계와 개발을 한 제품입니다.


  • 언도・리도
    VR-Studio는 강력한 언도・리도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모든 편집 조작에 대해서 메인 화면의 언도・리도 버튼으로 데이터를 조작전으로 돌리거나, 또는 조작의 새로고침이 가능합니다. 유일한 언도・리도 기능에 의해 편집 이력을 일원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각 편집 화면에 「확정」과 「취소」버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데이터 확인
    작성 작업의 도중에서는, 입력 데이터가 일시적으로 무효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그 때 VR-Studio에서는 유효 데이터의 입력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무효 데이터가 입력된 경우 다음 처리로 진행되지는 않지만, 데이터는 저장되어 조작을 계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데이터 확인 툴에 의해 데이터 수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무효 파라미터가 입력된 장소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 레이어
    레이어 기능을 탑재하고, 데이터에 있는 각 요소를 레이어마다 표시 가능합니다.


●VR공간 작성
 VR-Studio에서는 옥외의 외부 공간을 중심으로 VR공간의 작성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특히 지형과 도로를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타 호수, 비행 루트, 배경, 하천, 파이프의 작성과 임의의 3D모델과 수목의 배치가 가능합니다.


●도로 작성
 도로를 정의하는 평면 선형, 종단 구배, 횡단 구배를 설정하면, 도로의 3차원 모델이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도로 선형을 설정할 때에 마우스 조작으로 변화점의 배치, 이동, 추가・삭제를 쉽게 할 수 있으며, 실제의 실제의 도로 설계 표현을 위한 정확한 수치 입력도 가능합니다. 도로 선형을 작성후, 횡단 구배를 횡단면이라는 요소로 정의합니다. 필요한 횡단면을 사전에 작성하여, 도로 선형상으로 적용함으로써 도로 형상의 작성이 완성됩니다.


●측점
 도로 선형상에 배치하는 요소, 횡단면, 교량과 터널 공간, 도로 부속물등은 기본적으로 도로 기점으로부터의 거리로 설정하지만, 측점을 추가하고, 그 측점을 기준으로 한 거리로 배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측점은 다른 요소와 마찬가지로(기점을 포함) 다른 측점을 기준으로 한 거리로 위치를 설정합니다. 어느 측점의 위치를 변경하면 그 측점에 속하는 요소의 위치가 갱신됩니다. 이 기능에 의해, 도로 전체에 있어서 복수의 측점을 정의하면 도로 선형을 편집후, 배치한 요소의 위치 수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횡단면과 횡단면의 파트
 하나의 횡단면은 복수 파트의 조합에 의해 구성되고, 파트가 도로 전폭에 대한 어느 폭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면, 차도, 보도, 연석이나 중앙 분리대등을 각각의 파트로 준비 가능합니다.


●모디파이어
 횡단 구배의 변화는 횡단면을 이용해서 전폭을 변화시키는 방법이 있지만, 임의 위치에서의 어느 폭만을 갱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모디파이어 요소를 배치하면, 이하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횡단면 파트의 삽입, 삭제, 치환
 ・절토와 성토의 파라미터 변경
 ・마킹의 추가
 ・횡단면내의 기준점의 변경


●교통 네트워크
 VR-Studio에서는, 교통 네트워크 전체를 작성하기 위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하의 도로 구조를 쉽게,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램프 도로 본선에서 램프 접속점을 설정하고, 드래그 앤드 드롭에 의해 도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교차점 도로 설정후, 교차점 생성을 실행시키면 교차점의 기본적인 형상이 자동적으로 설정됩니다.
전용의 편집 화면에 의한 교차점 형상의 수정이나 마킹의 작성 기능이 있습니다.
 
  교량과 터널 교량 거더부 또는 터널벽의 횡단면을 정의하고, 도로 선형상에 교량과 터널의 공간을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게다가, 교통 네트워크를 연장하는 경우는, 독립된 도로를 도로 단부에서 접속 가능합니다.


●멀티 유저 편집
 VR-Studio에서는, 멀티 유저 편집 기능에 의해 복수의 유저로 작성 작업을 분담하고, 병행하여 하나의 프로젝트 편집이 가능합니다. 소스 관리 서버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저장과 동기의 관리를 합니다. 작업할 때, 관리 서버로부터 데이터의 최신 상태를 취득, 로컬 머신에서 편집한 후, 서버상의 데이터를 갱산합니다. 또한, 복수의 유저가 동시에 작업을 할 때, 편집하는 요소를 락을 걸고, 하나의 요소는 한명의 유저만 편집 가능하게 됩니다. 편집을 마치고, 서버의 데이터를 갱신하면 락이 해제되어, 다른 유저의 편집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순서로 데이터 안에서 독립해 있는 요소를 복수의 유저에 의해 동시에 편집 가능하게 됩니다. 대규모 데이터의 경우, 작업 효율이 크게 향상합니다. 게다가 관리 서버를 사용함으로써 편집 이력이 남기 때문에, 잘못된 데이터를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거나 과거의 상태에 기인하여 다른 편집을 실시하는 등이 가능하게 됩니다.


●멀티 리얼리티
 프로젝트의 프리젠테이션, 평가나 협의등을 할 때, 복수의 안, 또는 개선 프로젝트라면, 실행 전후를 비교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멀티 리얼리티로 VR공간 안에 있는 것을 모두 또는 일부를 다른 상태(리얼리티)로 전환합니다. 교차점에 있어서의 복수 노면 마킹의 안, 도로 선형의 비교, 택지 조성의 비교나 기타 계획 검토에 편리한 기능입니다.

▲멀티 리얼리티 편도 2차선 도로에서 1차선 도로로 전환.(샘플 데이터)


●샘플 데이터
 VR-Studio제품에 첨부된 샘플 데이터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지형은, 동경에서 후지산에 이르는 약 100km에 걸치는 범위를 사각형이 아니라, 약간 일그러진 형태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도로는, 고속도로를 이미지한 연장 거리 약 70km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포인트[Mt.Fuji]로 이동하면, 후지산의 정상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위치 Projectview로 이동하면, 인터체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체인지에서의 각 램프에 착안하면, 큰 각도로 분기, 합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합류부의 도로간의 접속과 단면의 접속이 보다 스무즈하게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 위치 Townup로 이동합니다. 여기에는 고속 입구의 3차로 교차점이 있습니다. VR-Studio에서는, 교차점을 포함하는 도로 구조도 전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는, 진행 방향 외, 대향 차선등 도로 폭 범위내 뿐만 아니라, 도로와 병행한 위치라면 어느 위치에서도 주행할 수 있습니다.
▲70km에 이르는 장대한 도로 공간, 분합류부의 정밀도 높은 접속(샘플 데이터)


●개발 예정
  • 교통 시뮬레이션:
    도로 네트워크상에 교통의 시뮬레이션 기능의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신호 제어, 고도의 운전 행동 탑재, 교통량 그리고 운전 패턴의 상세 설정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 연계:
    여러가지 설계 소프트웨어 또는 해석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3D모델의 표준 포맷으로의 대응 확장이나 도로 설계 표준 파일 형식으로의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 철도:
    노선 선형의 특별한 곡선 방식의 채용, 건널목과 분기점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용 환경
ライン
  ●제품 동작 환경(필요 시스템)
  • 오퍼레이팅 시스템
    Microsoft Windows XP
    Microsoft Windows Vista(32-bit, 64-bit)
    Microsoft Windows 7(32-bit, 64-bit)

    시스템 요건
      필 수 권 장
    오퍼레이팅 시스템 Microsoft Windows XP (32-bit) Microsoft Windows 7(64-bit)
    CPU Multicore i7 family
    메모리 4GB RAM 6GB RAM
    하드디스크 230GB 300GB이상
    비디오카드 High Performance supporting OpenGL 3.0
    NVIDIA GeForce 9600 GT 이상
    NVIDIA GEForce 200 Series
    (또는 270이상)
    디스플레이 1024 x 768픽셀 이상 2화면 1600 x 1200 픽셀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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