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win 시리즈 시뮬레이션
  UC-win/Road 騒音シミュレーション

UC-win/Road 소음 시뮬레이션・옵션  
UC-win/Road상에서 전개되는 3D・VR 공간상에 음원 및 수음면을 배치해서
일반적인 소리가 퍼져 나가는 것을 시뮬레이터

첫판 릴리스 : '11.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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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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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 이 옵션은 UC-win/Road상에서 전개되는 3D・VR 공간상에 음원 및 수음면을 배치해서 일반적인 소리가 퍼져 나가는 것을 시뮬레이터하는 것입니다. 지표면과 구조물 및 건출물 등의 영향을 고려해서 수음면상에 있는 각 수음점의 음압 레벨을 해석합니다.
◆◆◆ 관 련 정 보 ◆◆◆

 ◆신제품 소개

 ◆관련 서비스


  프로그램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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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시뮬레이션은 전처리(입력부), 메인 프로세서(해석부), 후처리(결과 표시부)에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처리
  • 모델 배치 등의 조작에 관한 작업 부담 경감을 배치해서 쉬운 조작과 스탭, 해석 제원 설정으로 복잡한 소음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음원 배치에서는 임의로 모델을 선택해서 음원 On/Off 변환과 음원 특성을 선택만 하면 설정이끝납니다. 수음면 배치에서는 개별적으로 배치하는 모드를 추가해 여러 수음면을 임의의 도로에 따른 모양으로 일괄 배치하는 기능 등도 갖춰져 있습니다. (그림2) 그리고 광범위에 걸쳐 배치된 음원 및 수음면을 검색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갖춰져 있습니다.

▲그림1 음원 설정 ▲그림2 수음면 일괄 배치


●메인 프로세서
  • 일반적인 설정에서 고도의 설정까지를 망라한 풍부한 해석 옵션을 준비했습니다. 이것을 사용해서 다양한 목적에 따른 해석 정밀도에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메인 프로세서의 주요 해석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리의 반사 경로별로 회절, 반사, 투과 갯수와 순서 판별 및 각각의 감쇠
  2. 음원 위치와 수음면과의 직선 거리에 따른 음압 레벨의 감쇠
  3. A특성 주파수 중량(A-weighting)을 부여 ※A특성이란 수음 장치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보정하기 위한 계수를 가리킵니다.
  4. 수음점별로 음압 레벨의 주차수를 합성
  5. 한 수음점에 여러 가지 경로에서의 소리가 도달할 경우의 음압 레벨을 합성
  6. 등가 소음 레벨(1988년 환경청 고시 제64호)을해석


●후처리
  • 풀부한 표시 옵션으로 다양한 시점에서 시뮬레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결과 표시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콘투어도와 콘투어 라인에 더불어 격자 형상 또는 구체 형상에 의해 음압 레벨을 가시화하는 등 유니크한 기능도 갖추어 있습니다. (그림3~6)

▲그림3 콘투어도 표시 이미지도 ▲그림4 콘투어 라인 표시의 이미지도


▲그림5 격자 표시 이미지도 ▲그림6 구체 표시 이미지도


●특징
  •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UC-win/Road에 배치된 비형과 건물 등을 경계 조건으로서 이용.
    • 음원 특성에 대해 상세 설정이 가능. 예를 들어
         두 노선 이상의 도로 소음
          이종(건설 소음과 도로 소음 등)음원에서의 복합 소음
         복잡한 움직임을 하는 음원
         음향 레벨과 주파수가 시간적으로 변화되는 음원
    • 수음점 위치는 임의 평면상에서 임의 간격으로 자동 생성
▲음원 위치와 전반 경로에 대한 사고 방식

●전처리
  • 소음 해석을 하기 전에 UC-win/Road내에서 음원 위치와 수음점 정의점 각각에 대응하는 모델을 배치합니다.
    그것에 따라 본 기능은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합니다.
    • UC-win/Road 지형・건물 등의 표면 위치 좌표를 취득
    • UC-win/Road에서 지시된 음원 데이터에서 위치 좌표와 츰원 특성을 취득
    • UC-win/Road에서 지시된 임의 평면에 따라 수음면 위치 좌표를 생성

●입력(회화형 입력)
  • 다이어 박스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파라미터: ⊿t, 소이 반사 경로 갯수 등
    • 음원 위치: 위치 좌표, 특성 ID, 적용 개시 시각, 적용 종료 시각
    • 음원 특성: 기본파수, 기본파 ID
    • 기본파: 주파수, 초기 위상, 반진폭
    • 수음점: 위치 좌표, 소속 평면 ID

●입력(UC-win/Road 데이터에서 취득)
  •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UC-win/Road 데이터에서 자동적으로 읽어듭니다.
    • 지형 지표면 
    • 도로 토공 및 포장면
    • 일반 모델
    • 로드 모델

●계산
  • 주요 계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리 반사 경로별로 회절, 반사, 투과 갯구와 순서 판별 및 각각의 감쇠
    • 음원 위치와 소음점과의 직선 거리에 따른 음압 레벨의 감쇠
    • A특성 주파수 중량 부여
    • 수음점별로 음압 레벨의 주차수 합성
    • 한 수음점에 여러 가지 경로 소리가 도달할 경우의 음압 레벨을 합성
    • 등가 소음 레벨(1998년 환경청 고시 제64호)산출

●출력
  • 계산 결과로서 아래에 나와 있는 것을 출력합니다.
    • 해석 최종 시각에서의 수음점별 음압 레벨과 등가 소음 레벨(CSV형식 파일)
    • 전시각에서의 수음점별 음압 레벨(시간-음압 그래프용)
    • 해석 최종 시각에서의 임의 평면별 압력 레벨(UC-win/Road 화면상 콘투어도용)

●후처리
  • 출력 데이터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그림표류를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 시간-음압 그래프 표시
    • UC-win/Road 화면상에서 음압 레벨 콘투어도를 표시

▲시간-음압 레벨 그래프 

 
▲음압 레벨 콘투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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