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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C-win/Road 점군 모델링
Point Cloud data modeling for Mobile Mapping System

UC-win/Road커스터마이즈 시스템 모빌 맵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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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 제품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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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트 개요

  서비스의 개요와 특징
라인
측량・건설업계에 있어서 3차원 정보의 이익 활용 케이스로써 고정밀도의 GPS이동 계측 장치를 이용해 현지에서 계측한 점군 데이터(Point-Cloud)에 의한 3D모델링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포럼에이트에서는 샘플 프로젝트로써 MMS(미쯔비시 모빌 맵핑 시스템)에 의해 계측된 우미호타루 데이터 변환을 실시했습니다.

◆◆◆ 관 련 정 보 ◆◆◆

 ◆신제품 소개

■점군 데이터에 의한 VR모델링・UC-win/Road서포트를 제공

■점군 데이터를 VR모델링하는 커스터마이즈 기능 개발을 제안


●모빌 맵핑에 의한 점군 데이터 활용

  1. UC-win/Road도로 작성에 필요한 참조 데이터로써의 점군 데이터(Point-Cloud)의 이용

    MMS후처리 툴 혹은 VR모델링 툴로써, 모빌 맵핑 시스템과 통합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2. UC-win/Road・VR모델에서의 역분석 툴로써 점군 데이터의 이용

    점군 데이터를 VR모델 검증용으로 이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면, 작성 데이터의 정밀도를 보증하는 경우나 경년 변화, 열화등 차분 해석등에 의한 멘테넌스에도 이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샘플・프로젝트

  우미호타루(도쿄만 아쿠아라인)샘플 데이터 작성 개요
우미호타루(도쿄만 아쿠아라인)의 점군 샘플 데이터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참조 툴로써 점군으로 한 경우의, 난점과 이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우 좋은 샘플입니다. 샘플 데이터는, 교차하는 램프, 터널, 다리, 파킹이라고 하는 복잡한 구조물입니다.

●프로젝트 공정 상세
  1. 조사와 설계:점군 데이터의 이해와 사용 프로그램을 지정
  2. 도로 구간, 및 배치:도로 구간의 구축, VR Mesh Reverse에서의 참조, 정보 취득
  3. 건물 모델의 작성시는, 모델 배치나 모델 작성에 점군 데이터를 이용, 정확한 구조의 측정
  4. UC-win/RoadVR데이터의 조정, 어떻게 점군을 사용할 것인가, 또 도로 데이터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를 습득한다.


●참조용의 점군 데이터에 대한 이점과 결점

이 점 결 점
  • 완전 3D로 오브젝트나 도로를 정확하게 측정
  • 프로젝트의 이해력이 높다
  • 데이터 검증에 있어서 완전한 방법이다
  • CAD설계나 Google Earth Measurement 와의 연계 작업에 이용할 수 있다
  • 데이터 측정에 시간이 걸린다
  • 데이터 해석에 외부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VRMesh)
  • 데이터 사용 방법이 어렵고 습득 시간이 걸린다
  • 용량이 큰 PC가 필요하다


●데이터 포맷과 사용 방법
오리지널 형식 데이터(우미호타루는, 17,000,000좌표를 가진 1개의 엑셀 파일)
 파일 포맷:X좌표, Y좌표, Z좌표(높이), R값, G값, B값


●파일 변환 순서
  1. Wordpad 에서 파일 열기(Excel과 Notepad에서는 데이터 용량으로 불가능)
  2. 바로 파일을 txt.형식 텍스트로써 저장
  3. 그 텍스트를, 1,000,000개로 분할하기 위해서 GSplit프로그램을 사용
     GSplit(프리 소프트) http://www.gdgsoft.com/gsplit/


●VR Mesh Reverse의 개요와 이용 방법

 우미호타루 프로젝트에서는, 결과로써 17개의 텍스트 파일로 각각 1,000,000좌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RGB값을 포함).
 데이터가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써, [VR Mesh Reverse]가 있습니다.
 VR Mesh Reverse의 현저한 이점으로써, 유효로도 무효로도 가능한 특별한 LOD기능을 통해서, 몇백만의 좌표점 파일을, 조작・실행할 수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도로 디자인, 오브젝트의 배치등의 기본적인 것에 관해서, 높은 정확성을 가지고 측정이 가능합니다. VR Mesh Reverse는, 특히 빠른 PC퍼포먼스에 대해서, 취급해야 할 범위를 개별화 해 나갑니다. 마지막으로, 17,000,000좌표가 동시에 이용 가능한 VR Mesh Reverse의 능력에 의해, 점군 3D로 데이터를 봄으로써, 데이터가 구축되어야 하는 방법에 있어서, 특유의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업 항목과 필요 일수(우미호타루 프로젝트)

작업 항목 필요 일수 비고
 1. 조사와 디자인 5일 조사와 디자인에는 사용 소프트웨어 조사 포함
조사는, (주)포럼에이트에서 실시
 2. 도로 구간, 및 배치 3일  
 3. 건물 모델 1일  
 4. VR데이터 조정 2일  


VR메쉬 기능 개요

 
몇백만의 점군 데이터의 사용에 필요 불가결한 VR Mesh의 기능 소개
 VR Mesh Reverse : 가격 $695.00US Virtual Grid사 (
http://www.vrmesh.com/products/reverse.asp )

▲17,000,000점군을 동시에 사용한 LOD기능

▲Window Clip에서 일부분의 범위를 표현


점군 정보를 UC-win/Road데이터 작성을 사용하여 측정



상부에 있는 Analyze를 선택함으로써 측정이 시작됩니다. 그 후, Measure Distance를 선택하고,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서 데이터의 2개의 점군을 클릭합니다. 화면에서 이전 측정을 유지하면서, 점군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툴이 다른 좌표면을 파악하는 방법에 의해,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점군 데이터로 작성한 UC-win/Road모델 개요

점군 데이터를 참조하여 도로 선형, 단면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완성한 VR모델은 매우 정밀도가 높은 구조 모델이 됩니다. 이것에 교통흐름이나 여러가지 프리젠테이션, 협의에서 이용할 수 있는 VR모델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로 선형 정의 ▲종단 선형 정의 ▲단면 정의

▲도로 생성은 즉시 가능(초기 모델)
교통흐름을 생성하여 그 자리에서 교통 시뮬레이션도 가능
▲건물 모델과 도로 부속물등을 추가한 데이터




 제안

  1. UC-win/Road도로 작성에 필요한 참조 툴로 하여 점군 데이터(Point-Cloud)의 이용을 제안MMS후처리 툴 혹은 VR모델링 툴로써, 모빌 맵핑 시스템과 통합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2. UC-win/Road의 VR모델에서의 역분석・차분 해석 툴로써 점군 데이터의 이용을 제안점군 데이터를 VR모델 검증용으로 이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면, 작성 데이터의 정밀도를 보증하는 경우나 경년 변화, 열화등 차분 해석등에 의한 멘테넌스에도 이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귀사의 리퀘스트나 요구에 맞는 시스템 제안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쯔비시 모빌 맵핑 시스템이란 고정밀도 GPS이동 계측 장치
3대의 GPS안테나, IMU, 카메라, 레이저 스캐너를 일체화 한 유닛을, 상판 위에 장비. 모든 기기는 제조 공장내에서 조정 완료되기 때문에, 복잡한 차량 부속 장치가 불필요합니다. 트라이앵글에 배치한 3대의 DPS가, 고정밀도의 차량 자세를 파악합니다.
100usec의 분해능으로 취득 데이터에 시각을 붙이는 센서 BOX를 개발. 고속으로 달려도 데이터 수집 정밀도가 저하하지 않습니다. 카메라 최대 5대, 레이저 스캐너 최대 5대까지 접속 가능합니다.

미쯔비시 전기 미쯔비시 모빌 맵핑 시스템 고정밀도 GPS이동 계측 장치
http://www.mitsubishielectric.co.jp/pas/mms/
측량에 지도 작성에 설비・도로 관리에
도로 대장 첨부도의 현황 평면도 작성
공사전, 후의 관리에, 점군을 CAD화
3D지도 작성을 위한 기준 데이터 작성
도로 주변 상황의 확인
표식, 전봇대, 신호기, 연석등의 입체물 뿐만 아니라, 횡단보도, 노면 마크등의 마커도 사진 병용으로 판별하고, 위치 지정이 가능합니다.

레이저 스캐너와 카메라로 대상물을 위치 표정, 도시부에서의 고정밀도 3차원 지도를 용이하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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