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신제품 소개
신제품 소개

●UC-win/Road Ver.3.4.7 3차원 리얼타임 VR소프트웨어

●기능 개요
 이번에, 불과 연기를 간편하게 표현하는 기능을 릴리스 했습니다. UC-win/Road 3.4의 기본 기능으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재, 축제, 수증기, 굴뚝 연기등에 한하지 않고, 설정에 따라서 다양한 현상의 표현이 가능하게 됩니다.
 향후 제2의 스텝으로써 화재 해석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를 실현하기 위한 확장 옵션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산불 모습(불꽃과 연기) ▲온천의 수증기

▲달집태우기 모습(불꽃, 불티)

▲굴뚝 연기

●표현 처리:파티클 시스템에 대해서
 이번에 릴리스하는 기능은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하여, 불 및 연기를 표현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파티클(입자)의 기본적인 정보는, 3차원 좌표와 표현 방법에 관한 속성입니다. 파티클 시스템에서는 많은 파티클(수백에서 수만)을 사용하여, 다양한 현상의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불, 폭발, 물, 낙엽, 구름, 비, 눈, 별, 풀…). 파티클 시스템을 탑재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과 표현의 2가지 처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각 입자의 위치 및 표현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계산하고, 표현 단계에서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3차원으로 표시합니다.

▲파티클 시스템

 UC-win/Road의 시뮬레이션 처리에서는, 파티클의 라이프 사이클이 발생, 이동, 소멸이라고 하는 플로어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파티클은 불 또는 연기의 발생원의 범위내에서 랜덤으로 생성되어, 생존 시간 및 초기 속도가 파라미터로써 주어집니다. 바람의 영향을 받으면서 각각을 표현하는 궤도에 수반하여 이동하고, 소멸합니다. 소멸한 파티클이 다시 발생원으로 생성됨으로써 시뮬레이션 사이클이 닫혀집니다.

▲불의 표현

●파라미터
 불, 연기의 편집 화면에서는, 하기와 같이 형상이나 파티클의 상세 설정이 가능합니다.
표현 설정:
・표시할 화상   ・색조정  ・화면상의 사이즈
시뮬레이션・움직임의 설정:
・파티클수  ・불이나 연기  ・불 또는 연기의 발생원  ・각 방향으로의 초기 속도  ・생존 시간


●UC-win/RoadDB(불, 연기)
 UC-win/RoadDB는, UC-win/Road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시도록, UC-win/Road에서 이용 가능한 3D모델이나 텍스처를 유저가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번의 Ve.3.4.7에서 대응한 불과 연기를 표현하는 기능에 대해서 하기와 같이, 불을 5텍스처, 연기를 3텍스처 공개했습니다. 향후에도 확장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럼에이트에서는 DB의 확장을 위해, 유저분들로부터 정비 대상 모델, 텍스처를 모집하고 있으므로 꼭 요망 사항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UC-win/Road Ver.3.4.7 릴리스 예정일:2009년 6월 24일

(Up&Coming '09 한여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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