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User vol.8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첨단교통 시설(ITS)연구실

한국 최고의 『교통 이용자 및 첨단 교통시설』연구의 메카를 목표로!

Academy Information

서울시립대학교
URL ● www.uos.ac.kr/
소재지●서울시 동대문구 서울 시립대 21세기관 2층 217호
연구내용●ITS、첨단적 교통시설의 설계・계획등

▲첨단 교통시설 연구실 건물(좌)、소속학생(우)

서울 시립대 교통 공학과는 1988년 도시 공학과 내의 교통 공학 전공으로 시작한 뒤 2005년 교통 공학과에서 설립됐으며 현재 8명 교수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출 200여명 졸업생은 정부나 지자체, 국영 기업, 연구원, 대기업 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교통 공학 전공은 교통 시설 개발, 교통 시설 설계 및 운영, 정책 결정 계획교통 안전, 첨단 교통 시스템, 물류 및 철도, 대중 교통 분야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학부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유일한 교통 공학과로서 국내 및 국제 교류를 활성화하고 첨단 기술 개발을 더욱 촉진하고 있습니다.
첨단 교통 시설 연구실은 2012년 9월 이・동밍 교수 부임 후 설립된 이래 교통 이용자 측면을 기반한 도로와 기타 교통 시설 설계 및 운영,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분야에서의 연구 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주소:서울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학 21세기관 2층 217호
・전화 :+82-2-6490-5651
・지도교수 : 이동민
・E-mail : transldm@gmail.com

현재 풀타임 박사 과정 소속자가 한명 석사 과정이 3명, 사회인 석사 과정 6명이 이 동민 교수 지도하에 있습니다. 올해 2월에는 석사 과정들이 졸업했습니다. 

첨단 교통 시설 연구실 주요 연구 실적

2+1차선 도로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은、2+1차로 건설에 앞서 2+1차선 도로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과제입니다.2+1차로 과거 2009년 설계 지침이 마련되는 등 도입 방안은 결정됐지만 실제로 한국에서 건설/운영되지 않은 새 도로 형태입니다.그러므로 첫 사업 이전에 많은 안전성 검토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처음 2+1차선 도로 설계 방안에 대한 운전자 행태 분석을 위한 주행 시뮬레이터(DS)실험을 통하여 안전성 평가를 실시했습니다.이 때문에 UC-win/Road프로그램을 사용하여 VR데이터를 구축하고 뇌파 분석 장비를 통한 운전자 스트레스 강도 실험도 병행하고 분석했습니다. 연구 VR데이터는 포럼 에이트 디자인 페스티벌 2013에서 시상식 열린 3DVR시뮬레이션 대회· 클라우드로 심사 위원 상() 수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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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회  CPWC후보상 수상작품
작품제목:Safety notification of when overtaking car  through on Screen Display
              
데이타 개요
개요:본 플러그 인은 운전자 안전, 도로 안전 경제적인 도로 설계를 촉진합니다.
목적:안전 운전 향상 및 도로 공사 비용 감소.
필요성:UC-win/Road 아직 뒤집기에 관한 기능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플러그 인은 다양한 사용자에게 필요합니다.
중요성:추월할 때 적절한 가이던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성이 확보됩니다. 플러그 인으로 Passing Sight Distance(안전 추월 시거)를 화면 상에서 안내함으로써 불필요한 공사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 설계·시공도 경제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추월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줍니다.AASHTO방식에 따른 안전 추월 시거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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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도로 시정 평가 시스템 개발』은、실제 도로에서의 밝기를 측정한 다음 현장에서 촬영 도로 영상을 VR에서 재현되고 운전자가 어떻게 느끼는지 평가하고 도로 조명 개발 기준을 만드는 연구를 됩니다. UC-win/Road기능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밝기 조건에서 VR을 재현하고 밝음과 주행 환경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 일반 운전자와 고령 운전자를 구별하고 평가했습니다.

고령자를 고려한 고속 도로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는,도래하고 있는 고령 사회에 대비한 고속 도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에서 고령 운전자의 행동 분석 실험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UC-win/Road VR데이터를 구축고 연구실에서 소유하고 있는 드라이브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일반 운전자와 70세 이상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운전자 행동에 관련하는 모의 주행 실험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서 주행 속도 속도, 주행 차량의 한쪽 자리, 운전자 입장 행동 등 기초 자료를 도출하고, 가속 차선 길이 산정, 고령자에게 유리한 표시판의 형태나 위치 결정, 램프부의 회전 반경 산정, 고령자 면에서 위험 구간을 선정했습니다. 뇌파 분석 장비 Eye-Tracker를 실험에 사용하여 운전자 행태 및 신체적 특성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선형 유도 시설 시정 평가를 위한 운전자 시각 실험』의 경우、ITS시설 설치 위치의 적정성, 설치 간격, 시설에 대한 운전자 인지 에 대한 평가를 DS를 활용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속 도로 갓길 의 안전성 검토 은 갓길(도로 )를 가변 차로로 활용할 때에 생기는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DS UC-win/Road 활용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제목 기간 발주
2+1차선 도로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 2013.01~2013.06 서울 국토 관리청
교통 사고 다발 지점 개선 사업 발전 연구 2013.10~ 2013 도로 교통 공단
야간 도로 시정 평가 시스템 개발
도로 조명 기준 운전자 시각과 관련 실험
2014.05~ 2014.10 한국 건설 기술 연구원
고령자를 고려한 고속 도로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2014.06~ 2014.12 한국 도로 공사 도로 교통 연구원
가상 현실을 활용한 고령 보행자
교통 안전 교육용 시뮬레이터 개발
2014.12~ 2015.11 서울 산업 통상 진흥원
선형 유도 시설 시정 평가를 위한 운전자 시각 실험 2015.03~ 2015.08 한국 건설 기술 연구원
고속 도로 갓길 의 안전성 검토 2016.03~ 서울-춘천 고속 도로 주식 회사
첨단 교통 시설 연구실 주요 연구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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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회 3D, VR시뮬레이션 대회 클라우드 심사원 특별상 디자인상
 「신형 도로 구조에서의 VR시뮬레이션 활용


연구실 현재 그리고 미래

연구실은 이용자 측에서 교통 문제 본질과 원인을 규명하고 첨단 교통 시설을 통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를 주로 고 있습니다. 교통 분야 최신 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조사 분석 기법을 연구하는 실무 적용을 통해서 도시 교통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연구실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령 운전자와 보행자 행태 분석 기반으로 미래 사회에서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미래 사회 인구 구조 변화에 대비한 도로 교통 정책 연구 노인을 고려한 고속 도로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가상 현실을 활용한 고령 보행자 교통 안전 교육용 시뮬레이터 개발하지만 그 주요한 예가 됩니다.

한국의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전문가와 별도 연구회를 개최하고 정기적인 학술적인 회의를 개최하고 논의함으로써 한국에서 교통 시설 이용자 연구를 발굴. 특히 다양한 연구 기관에서 실시한 VR에 의한 기반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주행 시뮬레이터 실험 기반의 교통 시설 이용자 연구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런 모임과 연구 활동을 통해서 UC-win/Road 활용 가능성을 넓히고 다양한 연구 성과를 도출하기를 하고 있으며 FORUM8 KOREA와의 협업 기회를 넓히고 있습니다.

연구실은 이론과 실무를 동시 병행한다는 연구 과제 추진과 동시 학술적 세미나를 개최하고, 대학원 졸업 후 취업, 상급 과정 진학, 유학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IT분야 발전과 함께 현재 주목고 있는 교통 이용자 측면 연구를 선점함으로써 연구실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포럼 에이트 FORUM8 KOREA와의 지속적 관계를 통해서 공동 연구 및 개발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 나갈 방침입니다.

▲UC-win/Road드라이브 시뮬레이터에 의한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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