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22
 Academy Users Report
 아카데미 사용자 소개 / 제 22 회
우한 이공 대학(중국)
지능형 교통시스템 연구센터

교통 안전평가 / 사고분석 · 대책연구개발 분야에 VR을 활용
UC-win/Road와 SDK를 사용하여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확장 개발

무한 이공 대학
URL : http://wts.whut.edu.cn/
소재지 : 후베이성 다케시.
연구 개발 내용 :
1. 지능형 교통 시스템
2. 교통 안전 연구
3. 교통 정보 및 안전 연구
  우한 이공 대학은 중국 후베이성 무한시 홍산구에 위치한 종합 대학이며, 중국 교육부 (일본 문부 과학성에 해당)  지원하에 중점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학입니다. 교육부, 교통 운수성 (일본 국토 교통성에 해당)과 국방 과학 기술 산업부의 공동 출자로 건설 된 중국 211 공정 (프로젝트 211) 및 '더블 일류 대학 프로젝트'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대학은 현재 보우야마 캠퍼스, 마리 캠퍼스, 남호 캠퍼스가 있으며, 1,600 헥타르의 광대한 캠퍼스를 자랑합니다. 현재 재학중인 학부생은 약 36,000 명, 대학원생은 약 18,000 명, 유학생은 약 1,7000 명 있습니다. 공학 체계에 따라 공학, 경제학, 경영학, 예술, 문학, 법학 등의 학과들  간의 상호 연계하고 협조 발전을 목표로하는 학과 편성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 연구센터
 지능형 교통시스템 연구센터는 우한 이공 대학 산하의 독립적 인 연구기관에서 주로 수로, 도로 지능형 교통 시스템 이론 및 응용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도로에 관한 연구 분야는 주로 운전자의 행동 원리 교통 사고의 원인 분석, 도로교통안전 운영제어, 안전운전 지원, 자동 운전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로에 대한 주요 연구는 내륙 하천의 용량 조사, 수상 교통 안전 기술 및 해상교통안전 분석 등이 포함됩니다.

 도로교통 안전 및 정보화 그룹

  여오요 왕준 교수는 2010 년부터 ITS 센터에서 강사를 담당하고, 2017년부터 박사지도 교수를 맡고 있습니다. 그의 연구 영역은 주로 교통 안전 평가, 사고 분석 및 예방, ICV, 운전자행동과 교통안전 교통시스템 시뮬레이션 및 제어 등 입니다. 30개 항목 이상의 과학 연구 프로젝트에서 국가 자연 과학 기금 (3 건), 국가 과학기술 지원프로그램 (1 건), 기타 성부급 품목 (3 건)을 담당하고, 국내외 학술 논문을 80개 이상을 발표 했습니다. 그 중에서 SCI / EI 검색 50건 입니다. 그는 20건 이상의 특허와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신청하고, 4개의 과학 기술상을 수상 하였습니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 연구센터
UC-win / Road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여오요 왕준 교수가 이끄는 도로교통 안전 및 정보화 그룹에는 현재 박사 과정 학생 두명과 대학원생 10명이 소속되어 있습니다.그룹의 멤버는 각각 특정의 교통 또는 정보의 연구배경을 가지고, 교통 시뮬레이션과 데이터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구 요구에 근거해, 연구팀은 독립적으로 많은 과학 연구 실험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플랫폼에는, 도로 교통  , 운전자의 행동과 교통 안전 연구를 목적으로 한 8채널의 UC-win/Road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도로에서 운전 시험을 목적으로 자체 개발한 도로 교통실험 자동차 (GPS/INS, 레이저 레이더 화상 획득 시스템, 운전행태 검출 시스템, 차량 데이터 취득 시스템 등을 탑재하고 차량의 운전상태, 운전조작, 도로 상황 등의 데이터를 동시에 기록 가능) 및 인텔리전트 로드 사이드 시스템과 지능형 차량 시스템을 포함한 차량 도로 공동 시험 플랫폼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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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실험차 및 기기.


 UC-win / Road 도입과 활용 목적
도로 교통 시스템은 복잡하고 동적이며 관련된 인적요인도 마찬가지로 복잡합니다. 인적요인과 교통안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서, 다른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고,  운전자행동의 특징을 수집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복잡하거나 위험한 시나리오는 실차에서는 실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최신의 드라이빙 환경(ICV, I-VICS등)에서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운전모의 실험 장치 시스템은  왕준 교수의 연구 그룹에 있어서 최적인 솔루션이 되고 있습니다.

2003 년 ITS센터는 실차 조종석과 5채널 을 갖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구축했습니다. 이것은 실제의 항목에 다수 응용되었지만, 장면의 효율적인 편집 기능에는 개선의 여지가 있었습니다. 이 그룹은 2016년 포럼 에이트가 개발한 UC-win/Road를 도입하고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장면 편집 및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에 활용하였습니다. 왕준 교수의 지도로 UC-win/Road SDK를 이용한 확장 개발에 의해, 기존의 시뮬레이터의 하드웨어는 새롭게 UC-win/Road와 상호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 새로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구축한 후, 동그룹은 효율적으로 운전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행하고 귀중한 운전 행동 데이터를 축적, 많은 과학 연구와 기업 프로젝트를 달성했습니다.

기본적인 운전 시뮬레이션 관련에서는 아래와 같은 연구가 있습니다.

1. 중국 국가 자연 과학 기금 항목 "운전 과부하를 고려한 인지적 의사 결정 행태 모델링 및 운전 성능을
    개선방법"으로 활용하고 다른 교통 환경에서 운전 시스템 부하의 정량적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2. 지방 항목"중요한 도로 한쪽 확대하는 안전성 평가에 대한 재건 또는 확장 프로젝트"으로 활용하고,
    복잡한 나들목 사거리의 혼잡 지대의 운전 특성에 관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3. 기업 항목"무한 시내고리에서 장강 도로교 교통류  사전 경계하는 연구"에서 활용하고,
    새로운 교통 표지판의 효과를 평가했습니다.

최신기술의 운전 시뮬레이션 관련에서는 아래와 같은 연구가 있습니다.

1. 중국 국가 자연 과학 기금 항목" 다른 사람과 차량의 조정 차원에서 운전자 작업 부하 변경 규율"으로        활용하고 사람과 운전 시스템을 함께  운전할 때의 부하 규율을 조사했습니다.
2. 후베이성 자연 과학 기금 항목"IoT운전 행태 식별과 조기 경고 모드 최적화 방법"으로 활용하고 차량
   네트워크와 안전운전 지원 아래 운전행태 인식과 개입 효과 시험을 시뮬레이션 했습니다.
3. 우한시 과학 기술 항목"스마트 차량 운전의 위험 상황의 식별과 스위칭의 인터랙티브 제어"에서
   스마트 카로 사람과 컴퓨터 상호 작용의 최적화와 테스트에 활용했습니다.

이와 같이, UC-win/Road의 효율적인 장면 편집기능에 의해, 실제의 운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여러개 작성해, 교통 시설의 안전성 평가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UC-win/Road SDK를 이용하고, 스마트카, 안전지원 운전기술을 개발해, 최신기술 아래에서 인적 요인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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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차선에서 운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안전보조 운전시스템의 모의 운전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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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으로 확장된 도로 동행 분리대 교차로에서
운전자 행위 모의 테스트
자동운전환경에서의 인간-기계 스위칭
모의운전 시험

실험실에서는 향후 UC-win/Road 시스템의 응용 확장 업그레이드 계획, 실험 계획 등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향후의 과제 전망에 대해 루 교수는 UC-win/Road에 의한 운전 시뮬레이터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리얼한 운전 환경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두고, 적극적인 추진하에 ITS 센터는 이미 시뮬레이션 조종석에 브러쉬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중지하고있는 실제 차량의 객실을 6축의 스포츠 조종석으로 업그레이드 제공된 하드웨어 장비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밖에 현재 UC-win/Road 운전 시뮬레이션 조건을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재 인기있는 스마트.넷. 유나이티드 자동차에 대한 카.로드 협동과 스마트 하이웨이 분야에서 클리어 했습니다. 멀티 시뮬레이터의 실시간 상호 작용도 향후 확장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UC-win/Road와 SDK를 개발 기능을 이용하여 복잡한 조건에서 전형적인 장면의 시뮬레이션을 실현하고 특정 환경에서 운전 시뮬레이션과 인적 요인의 연구를 확장하고 과학 연구 및 산업 응용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왕준 교수와 학생들의 단체 사진

우한시 대교 노면 감속 표지판 선 평가 업무 VR 데이터
제 17 회 3D · 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후보 수상

가장 감속 효과가 높은 노면 표지를 평가하기 위해 UC-win/Road에서 14가지 패턴의 감속 도로 표지를 만들고 운전 시뮬레이션 검증을 실시했다. VR 데이터의 총 연장은 70 킬로 나있는 교량
노면 마지막 실험의 결과에서 2가지 패턴을 결정, 우한시 장강 대교에 도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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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식의 모습
(2018년 11월 14일 (수요일))
UC-win/Road에서 작성된 VR 데이터와 실제 무한시 장강 대교 
(Up & Coming '19 가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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