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Users Report
아카데미 유저소개 / 제30회
학교법인 우라야마학원
도야마 정보 비즈니스 전문학교

Toyama College of Business and Information Technology

지역과제 해결과 시대적 요구 대응, 실용적 직업교육을 선도합니다.
건축학과 신설을 계기로 UC-win/Road 도입하였고,
새해부터 모든 학과 VR수업 시작하였습니다.

학교법인 우라야마학원 도야마 정보 비즈니스 전문학교 입니다.
URL: http://www.bit.urayama.ac.jp
소재지: 도야마현 이즈미시
교육내용 : 정보, 관광, 의료, 복지 및 건축분야를 통해 지역과제 해결 및 시대요구에 맞는 실용적 인재양성

학교법인 우라야마학원
도야마 정보 비즈니스 전문학교(BIT)
노토 카즈히데 교장
"앞으로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산업의 직장과 매장에서 ICT(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 한층 더 발전하고 그에 따라 편리성은 계속 높아져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사회적 추세는 학교에 있어서는 ICT 그 자체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가르치고 있는 내용이 시시각각 무용지물이 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사회 변화에 맞춰서 어떤 교육을 해 나가야 하는지는 학교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도야마 정보 비즈니스 전문학교(BIT)의 교장인 노토 카즈히데는 매년 커리큘럼을 검토해 왔지만 머지않아 자신의 교육과 사고방식에 큰 변화를 주어야 할 때가 올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VR 도입은 이러한 새로운 시대의 요구를 향한 접근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라야마 학원은 교육 및 연구 기관의 관점에서 지역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직업 교육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지학일체" 이념을 추구합니다. 이를 반영하여 도야마 비즈니스 정보 전문대학(BIT)은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학과 및 전공을 재구성할 때 첨단 ICT 및 지역 요구를 적극적으로 통합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BIT는 2022년 4월부터 '건축·디자인학과'를 신설하게 되면서 건축 분야의 최신 기술 중 하나로 VR의 다양한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가을, 포럼에이트의 3D실시간 VR 소프트웨어 「UC-win/Road」의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2021년 9월부터는 UC-win/Road를 「호텔·브라이덜 학과」1학년 하반기 수업에서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4월부터는 BIT의 모든 학과에 대해 UC-win/Road를 이용하는 VR수업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학교가 설립된 지 55년, BIT는 새해에도 계속 확장합니다.

우라야마 학원은 1965년에 그 전신이 되는 중앙예비학교를 설치하는 것으로 승인되어 다음해 1966년 4월에 개교했습니다. 같은 해 12월에 "준학교법인 우라야마 학원"으로 승인되었습니다. 그 후, 1968년에는 학교 최초의 전문학교(기타학교 중앙경제전문학교, 그 다음에 도야마 경제 전문학교로 개칭, 이후에 도야마정보비즈니스전문학교로 개칭)가 개교했습니다. 또, 1996년에는 준학교법인으로부터 학교법인으로 인가를 받았고, 그 다음해인 1997년에 토야마 복지대학이 개교하였습니다.

개교 55년이 지난 지금, 각 학교는 시대와 지역의 요구에 부응하여 학과와 전공을 확장하고 개편 및 개명하였습니다. 토야마 복지 단기 대학(도야마현 이치미즈시) 및 카나자와 중앙 예비교(이시카와현 카나자와시)의 3개 학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BIT는 1) 정보시스템학과(프로그래밍 전공, 로봇/IoT 전공, 클라우드 전공 및 게임 크리에이터 전공), 2) 웹 크리에이터학과(웹 크리에이터 전공), 3) 호텔브라이덜학과(호텔 브라이덜 전공), 4) 건축디자인학과(건축사 전공, 건축 CAD 전공 및 측량사 전공), 5) 의료사무학과(의료 사무 전공 및 의약품 등록 판매자 전공), 6) 공무원과(민사과 직원), 7) 국제비즈니스과, 8) 일본어과 - 8개 학과 14개 전공(2022년 4월에 개설된 건축디자인과 2개 학과 4개 학과 포함) 및 1개 대학원 (의료정보관리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야마 복지대학은 1)사회복지학과, 2)간호학과, 3)유아교육학과, 4)국제관광학과 - 4개 학과로 구성됩니다.


학교법인 우라야마학원 우라야마 테츠로 이사장


지역사회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 육성을 하는 목표

BIT는 "소박하고 쾌활한 인격 형성"과 "전문적인 학습과 그 응용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인격 형성"이라는 학교설립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지역 문제 해결 거점으로서 교육 및 연구 기관을 목표로 "지학일체"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지역 사회와 협력합니다.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경제인과의 협업 등 교류를 촉진함과 동시에 전문과정 커리큘럼 편성 및 학과 및 전공 개편 시 지역의 요구를 반영한 시스템을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22년 4월부터 3개 전공으로 구성된 '건축디자인학과'를 신설한다. 이는 도야마현의 18세인구가 일본 전체의 18세 인구보다 더 많이 감소하고 있고, 고교 졸업자들이 건축 분야의 고급 교육 기회에 대한 제한으로 인해 현을 벗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내 인재의 필요에 현장에서 대응하려고 합니다. 노토 교장은 고등학생들도 현에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학습 기회를 늘리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육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각 전공에 따른 전문지식과 별개로 풍부한 사회성, 창의성, 국제적 "인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유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1) 지역신문사와 협력하여 정보를 정확하게 읽고 표현하는 'NIB(신문활용과정)', 2)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하는 '데이터 마케팅' 실시, 3) 연극 등을 통해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익힐 수 있는 '표현' - 모든 학과 공통 공통과목 있음. 또한 네 번째 기둥으로 UC-win / Road를 기반으로 VR을 사용한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배우는 "ICT 활용"을 새롭게 정립했습니다.

한편, 2020년부터는 학교 전체에 '스마트 캠퍼스 개념'을 전개한다고 합니다. 그룹웨어를 적극 활용하여 페이퍼리스(Paperless), 캐시리스(Cashless)를 통한 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며 이러한 첨단 기술에 능숙한 학생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VR학습 수업 장면


UC-win/Road 수업 시작, 새해부터 모든 학과 개설

노토 교장은 "UC-win/Road 도입의 계기는 BIT에 건축·디자인 학과를 개설하려고 하는 구상이 제기된 2020년초로 거슬러 올라간다."라고 말했습니다.

"신설하는 학과에서 취급하기 위해 '최신의 건축기술이 어떤 것인가' 등 다양한 것들을 조사하는 가운데, 그 중 하나로 설계 단계부터 건축물의 완성 이미지를 고객에게 제시할 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해지면서 VR에 주목하게 되었다. 특히, 그러한 분야에서 첨단적인 대처를 볼 수 있던 포럼에이트에 도착했다." 라고 되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같은 해 여름, 노토 교장은 우라야마 학원의 우라야마 테츠로 이사장과 도야마 복지 전문학교의 마츠모토 미치토 총장과 함께 포럼에이트 도쿄 본사를 방문했습니다. 다양한 시뮬레이션 사례를 접하고 직접 UC-win/Road를 체험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학생들이 가상 공간에서 자신이 상상한 것을 표현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한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습니다. VR 기술이 건설 현장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다고 확신했기 때문에 내년도 학교 규칙의 변경에 따라 UC-win/Road를 정식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2021년 9월부터 UC-win/Road in BIT 클래스의 이용을 호텔브라이덜학과 1학년 하반기 'ICT 활용'에서 타 학과보다 먼저 시작했습니다.

 
학교법인 우라야마학원 도야마 정보 비즈니스 전문학교
노토 카즈히데 교장

수업에서는 먼저 지도와 지형 데이터에서 3D 공간을 생성하고 도로, 교차로, 신호등과 같은 도로 구조를 만드는 것으로 UC-win / Road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설명했습니다. 그 후 학생들은 '아이노카제 도야마 철도 코스기 역'에서 캠퍼스까지 도보 약 8분 거리인 3D VR로 통학 경로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다른 게임 엔진과 포럼에이트의 통합 3DCG소프트웨어 "Shade3D"를 사용하여 연구 분야에 따라 호텔에서 사용할만한 의자와 책상 등의 부품을 만들고 편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학교법인 우라야마학원 도야마 정보 비즈니스 전문학교
정보시스템학과장(게임 크리에이터 전공 담당)
야마모토 신페이 선생님
  정보시스템학과장(게임크리에이터 전공담당) 야마모토 신페이는 "지금의 수업으로 그 정도를 커버한 후 같은 학과 2학년 상반기(2022) 수업의 최종 목표는 학생이 스스로 작성한 VR 공간의 호텔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흐름으로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2022년부터 모든 학과에서 동일한 "ICT 활용" 수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UC-win / Road는 원래 전문 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도구로 통합되어 각 부서의 특성에 따른 VR 표현이 필요합니다. 신년 및 그 이후의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지도 체계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각 학과의 내용에 정통한 여러 교수진이 경험을 공유하고 전임 야마모토 교수와 상호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VR와 거리가 있는 학생에게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학생이 즐겁게 하고 있구나". 야마모토 선생님 자신에게도 VR수업은 처음 시도하는 것이고, 담당하는 정보시스템학과라면 몰라도 실무가 전혀 다른 호텔브라이덜학과 학생에게 동기부여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걱정도 있었다고 합니다. 막상 시작되고 보니 ICT에 있어서 친근감도 있고, 호기심을 가지고 배우는 학생들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토 교장은 우리가 상상하는 세계와 도시 계획, 컴퓨터 내부 탐색 등 "현실에서는 표현할 수 없고, VR로만 표현할 수 있다."는 VR 활용의 장점 사례를 열거했습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VR 공간을 만들어가는 재미가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야마모토 교수 외에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를 조기에 양성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코로나 피해로 인한 제한이 많은 가운데, 포럼에이트의 UC-win/Road와 Shade3D 세미나에는 30명 이상의 본교 교사를 동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있습니다.



향후 VR 개발

야마모토 교수는 "VR 환경을 활용할 기회가 확실히 늘어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경험을 통해 VR 기술에 대한 친밀도가 높아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진화할 ICT에서 VR이 우리의 강점이 되기를 바라며, VR 수업을 담당하는 입장에서 생각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한편 노토 교장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첨단 ICT 환경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갈 미래를 내다보며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시대와 지역의 요구를 일관되게 살피는 학교 입장의 의의를 언급했습니다.

"시작은 VR을 프리젠테이션 도구 중 하나로 사용하는 것이었지만, 가상 공간에서 다양한 장면을 재현하고 아바타를 사용하여 서비스 및 영어 회화를 연습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모든 학과로 확산될 'ICT 활용' 수업을 통해 다양한 VR 공간이 만들어지므로 플랫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 구축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노토 교장은 "F8VPS"를 도입하기 위해 다음 VR 개발을 그려봅니다.

 
앞으로 진행될 예정인 메밀국수 만들기 체험교실의 모습

집필: 이케노 타카시
(Up&Coming '22 신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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