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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th 3D・VR SIMULATION CONTEST by UC-win/Road
FORUM8에서는 올해에도 제 4회 「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by UC-win/Road」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UC-win/Road는 각종 공공사업과 민간개발에서, 합의형성, 경관디자인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2002년에는 Software product of the year(일본 우수 소프트웨어상)를 수상하였으며, 이것을 기념하여 제 1회 「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by UC-win/Road」를 개최하였습니다. UC-win/Road의 고도한 활용을 접할 수 있는 정보교환의 장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우수한 작품이 발표 되었습니다. 본 콘테스트는 콘테스트의 참석자 및 당사 심사위원의 투표에 의해 그랑프리 및 우수상을 선정하여 시상을 해 오고 있습니다. FORUM8라이선스의 유저 외에도 콘테스트의 참가와 작품의 투고가 가능합니다.필히 이번 기회에 참석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외유저 및 Dealer를 대상으로 Discussion과 친목 이벤트를 기획하였습니다. 바쁘시겠지만 이번 기회에 참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Japanese English Korean Chinese
< 개최일/회장 >
개최일 개최지 회장 지도 비고
2005년 11월22일(화) 13:30~16:30
(접수13:00)
동경 나카메구로 GT프라자Hall
(나카메구로역 앞 GT타워 인근)
MAP 개최 종료
노미네이트 작품 발표
2005/11/11일 발표
일본 국내 7작품
「오오사카시 지하공간 인프라 모델」
닛세이 에브로 주식회사
지하공간의 구조물(지하철, 지하매설물등)의 복잡함을, 여러가지 시점에서 확인이 가능하도록 작성된 주민을 위한 설명용 데이타임.

내용:
대도시의 지하역 주변의 지하공간을 작성하고, 상수도관, 하수도관, 가스관, 지하철이 복잡하게 이루어진 상태를 표현했다.
또, 지하계층의 깊이를 표현한 눈금판, 심도계, 흙내부을 표시하여, 리얼리티가 반영되도록 한 데이타이다.
「대규모 집객시설 건설 교통시뮬레이션」
록개발 주식회사
대규모 집객시설의 건설에 따른 교통수요의 증가현상 파악과 정체발생파악 시뮬레이션

내용:
계획중의 쇼핑센터 건설에 따르는, 주변도로와의 영향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하고, 현의 심의회에 VR시뮬레이션를 이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쇼핑센터 앞의 교차점에 대해서, 정체의 발생 우려가 파악되어, 현상태 및 개점후에 예측되는 몇 개의 케이스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을 행했다. 교통량, 현재의 표시설정을 적용한 신호기능을 포함시켜 시뮬레이션을 행한 결과, 쇼핑센터로 향하는 남북방향의 도로가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오픈후, 시뮬레이션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음을 확인했다.
「마츠야마 외환상 자동차 도로」
국토교통성 사국지방정비국 마츠야마하천국도사무소
내용:
마쓰야마 외환상도로에 대해서, 본선 및 3개의 램프, 1개의 JCT, 측길, 복수의 교차도로를 표현. 일부지구에 대해서는, 부길, 거리에 대해서도 표현을 행했다. 랜드마크로서, 경기장을 비롯한 건물을 배치, 교차부에도 건물을 배치하였다.
각 지구 주민 설명회에서 사용하는 목적외에도, 금후 광고 시설로 [드라이브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전시도 예정하고 있다.
「교량 이설 시공 수순 시뮬레이션」
수도고속 도로주식 회사 동경건설국 설계 제2그룹/센트럴 컨설턴트 주식 회사
내용:
일반도에서부터 수도 고속도로의 입구를 설치하는 계획에 있어서, 하천 및 가설되는 교량이 시공 단계에서 수회 이설됨. 그 시공 순서를 현재와 완성상태를 포함시켜 11 스텝으로 표현하고,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의 의사소통을 도모하는 동시에, 금후의 주민 설명회에서의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평면도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굴착 상황이나 배수 상황, 강관말뚝의 타설높이를 3차원화함으로서 파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도로선형, 하천이 각 시공 스텝에서 다양하게 이설 되기 때문에, 각 스텝의 도중단계를 자유롭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또, 이 데이타의 연구포인트는, 각 스텝별로 다른 데이타를 작성한 것이 아니고, 하나의 데이타내에 좌표를 변경하여, 11 선형, 모델 등을 배치함으로서, 데이타 작성등의 번거로움을 생략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다.
각각의 스텝마다 같은 시점에서의 경관 포인트를 설정하고, 아울러 가동설정, 스크립트 설정에 의해, 시공 순서를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했다.
「신공법 사쿠사쿠 SLIT공법 시뮬레이션 모델」
다다건설 주식회사
내용: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서, 역앞 지하 자전거 주차장• 주차장, 입체도로등이 계획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종래의 시공 방법으로는, 가설 흙막이벽의 구축후에 복공판을 부설해서 지하공사를 진행하여, 지하부 뼈대 완성후에 복공판을 철거하고, 지상부의 복구를 행할때 까지 공사에 의한 주변환경으로의 영향이 상당했다.
본 공법은 흙막이벽 구축 후에 precast의 정판을 선행해서 설치하는등 , 복공판을 설치할 필요 없이, 지상부를 빠른 시기에 완성 한 후, 내부에서 굴착•구축등을 행할 수가 있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키는 반면 공사기간의 단축을 도모하고, 통상적으로 가설재로서 취급되는 사항이 빈번했던 흙막이벽을 본체에 이용되게 하여 합릭적으로 공사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죠우칸지강 경관 시뮬레이션」
호쿠리쿠 농업행정국 조간지가와 연안 농지 방재사업소
죠우칸지강에 축조중의 요코에 두상공을 중심으로 한 VR시뮬레이션 데이타이다.
요코에 두상공, 좌안연락수로교와 그 주변의 경관정비에 대해서,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도모하여 관계자에게 이해를 득하기 쉽게 하기 위해 경관 시뮬레이션이 작성되었다.
본 업무에 의해 설계를 행하는 공종 (게이트 조작실, 예비 게이트 격납고, 취수, 침사지 게이트 조작 실, 어도)에 관한 디자인•색채검토등의 데이터로서 사용되었으며, 아울러,평 상시 와 홍수 때의 강의 흐름에 대해서 실제의 홍수을 재현하는 시뮬레이션 데이타로서 작 성되었다.
「동경역 신간센 안내판/정보제공 시뮬레이션」
동일본 여객철도 주식회사 JR동일본 연구개발 센터
내용:
동경역 구내의 리뉴얼에 따른 일반시민를 향한 공개용 데이터로서, UC-win/Road를 이용해서 VR시스템을 구축했다.
연구 테마 발표회를 목적으로 한 이미지 파악 및 안내판의 리뉴얼을 메인으로 작성되었다.
한편, 역구내에 대해서는, 신칸센 개찰구로부터 플랫홈에 이르는 공간을 작성하고, 보행 경로를 설정해 놓고 있기 때문에, 안내판을 보면서, 이동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신칸센에 승차할 고객이, 스무스하게 자신이 승차하는 열차에 도달할 수 있도록, 어떤 정보제공이 필요한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시뮬레이션을 행하고, usability의 조사를 행하면서의 평가 검증을 가능하게 했다.
해외 3작품
「한국 동홍천~양양 고속도로 계획」
한국도로공사
내용:
서울∼양양구간을 잇는 고속 도로는, 서울∼춘천(61km 공사 중), 춘천∼동홍천 (17.5km 공사 중), 동홍천∼양양 (71.5km, 설계중)으로 형성 되어 있다.
총연장중 약 절반 구간을 UC-win/Road의 3차원VR모델로 작성했다.3차원CG를 설계에 도입한 한국 최초의 고속도로이다.
프로젝트의 목적:
강원권과 수도권을 동서로 묶어,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고속 도로 건설의 목적이지만, 본 구간(동홍천∼양양)은 수려한 자연 환경, 특별히 백두산맥의 보존 때문에 「친환경 고속 도로」로 지정되어, 환경 파괴가 최소화 되는 시공법과 미관 및 주변경관과 조화를 고려한 교량, 국내최장 터널(10.9km 세계12번째)등의 다양한 설계 기법이 도입된 고속도로다.
시뮬레이션의 목적: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는 선형검토
 •환경생태 휴게소 설치 위치의 검토
 •미관 및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고려한 교량 및 터널 형식 검토
 •방음벽, 옹벽의 형식검토
 •주민설명회, 환경단체설명회용으로 사용
「중국 톈진시 하이허 교량 프로젝트 ~츠펑교의 설계방안 검토」
CRISEN유한공사
내용:
톈진시는, 중국의 화북평원 동북부인 하이허영역의 하류에 위치하고, 중국의 북방지구의 최대의 연해개방도시로 바다지구의 경제센터이다. 하이허는 톈진에서 기원하여 톈진의 이미지의 한 상징으로, 2008년의 베이징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서, 하이허의 개조종합 개발의 신프로젝트로서 톈진시 전체발전 전략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츠펑교는 하이허의 개발중심지대에 있으며, 톈진 시내의 중앙금융의 비지니스구에 위치, 톈진역을 기준으로, 서쪽측에 화평구의 츠펑도, 하이허서쪽로, 동쪽에 하동구의 이공루의 입체교차가 연결되어 있으며, 평화구와 하동구의 2구간에 대해 1개의 통로에 걸치므로, 시의 동남부지구와 해변국제공항의 사이에 중요한 통로가 된다.
현재 츠펑교는 옛날부터 오랜기간동안 미건설 상태이고, 교면폭이 10m, 편도에서 2차선, 구간경계를 이루는 통과교통능력에 한계에 도달했으며, 항상 교량의 양측도로교통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현재 상류와 하류교로 분류하여 대응하고 있지만, 교통량이 피크인 경우에는 상류의 해방교와 하류의 대광명교의 교통 혼란이 야기되어 왔다.
본 프로텍트에서 검토하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교량의 설계안
  현상, 도로정체상황, 교통상태
 2.통행방법안 검토
「중국 샹하이 대호선 항로정비 1기공사(임시항구 신조지구)」
샹하이日浦信息 기술 유한공사
내용:
업무경위:
투자 총액은, 26억인민원 (약370억엔)에 달하고, 업무수행에 있어서 정부관계의 기관을 향한 업무보고를 실시할 필요가 있었다. 이번의 업무는 특별히 경관 배려를 설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종래의 슬라이드를 채용한 보고로부터 탈피, 3차원CG을 전격 채용한 보고형태를 도입하였다.
업무의 특징:
 1. 각각 다른 교량형식이 항로상에 9기설치 되어 있다.
 2. 각종 호안의 선형의 아름다움.
 3. 생태호안의 운하의 양측에 친수시설을 마련하고 있다.
 4. 종래의 슬라이드로 부터 이번에는 3차원CG를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서, 추가예산도 아울러 편성되어 서비스지역을 설치할 수 있도록 되었다.
 5. 도로기능을 이용하여, 항로 및 호안를 선형으로 하여 깨끗하게 작성되어 있다.

심사방법
응모작품이 많을 경우에는 내부사전심사를 당사 심사위원을 통해 실시하게 됩니다. 노미네이트 된 작품은 UC-win/Road 콘테스트에서 UC-win/Road데이터의 프레젠테이션의 실시가 가능하며,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시상을 결정합니다.시상의 자세한 내용으로서는 그랑프리, 우수상, 특별상(아이디어상), 특별상(해외부분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복시상은 실시하지 않습니다. 해외부문상은 해외로 부터의 응모작품에 한정됩니다. 채점은 투표에 의해 순위점수 및 특별상 순위점수를 실시하며, 콘테스트 참석자(FORUM8의 유저)가 60%, 당사 심사위원(FORUM8 和田 忠治회장, Jim Moesman, Alistair Ward )이 40%의 비중으로 집계를 행합니다.


시상. 상품
(중복수상은 없습니다. 해외부분상은 해외로 부터 응모된 작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랑프리
최우수상
상장, 트로피,
최고급사양 PC

DELL노트북 PrecisionM70
우수상
준 그랑프리
상장 모바일 노트북


SONY모바일 노트북 VAIOtypeS
특별상
아이디어 상 해외부문상
상장, 최신 디지털 카메라

CASIO디지털카메라
EXLIM ZOOM EX-Z500


프레젠테이션 방법
프레젠테이션은 응모관계자 또는 당사 담당자에 의해 실시 됩니다.
제한시간은 15분이내이며, 보조설명으로서AVI동화상, PPT슬라이드를 이용하실 수 있지만, UC-win/Road내에서 데이터를 실제로 조작하는 시간이 1/2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조건으로 합니다. 스크립팅, 동작제어기능등의 자동실행기능은 데이터 조작시에 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3회 콘테스트 수상 작품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Review 2004-Nov.)


GRAND PRIX
 IDEA AWARD  CREATIVE AWARD

Virtual Reality(VR)에 의한 도로보전지원시스템
재단법인 도로 보전 기술센터
EXCELLENCE AWARD
가로경관계획 시뮬레이션
수도고속도로공단
동경건설국 가로관련과
EXCELLENCE AWARD
켄오우도로(치바-일본지명이름)
VR 시뮬레이션
일본도로공단 동경건설국
치바공사사무소/
다이이치후쿠켄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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